< 현황 및 문제점 >
1) 60년대 말에 군산 대야~김제 죽산~부안~고창~영광~함평을 연결하는 서해안선 철도를 착공했었습니다.
2) 하지만 공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가 70년대에 건설 취소, 그리고 고속도로가 서해안선 철도를 대체하도록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3) 2000년대 이후 다시 군산~부안~고창~영광~목포를 연결하는 서해안선 철도 건설의 요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4) 하지만 멀지 않은 곳에 익산~김제~정읍~장성~광주~나주~함평~목포를 잇는 호남선이 있고, 호남선에서 10~20km 정도 떨어진 위치이면서 서해안선의 주 경유지가 군산, 부안, 고창, 영광이다보니 경제성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부안에서 KTX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부안종합버스터미널~(시외버스)~익산공용버스터미널~익산역 이동시 약 1시간 소요, 부안종합버스터미널~(농어촌버스)~정읍공용버스터미널~정읍역 약 1시간 30분 소요, 부안~(농어촌버스)~신태인역 40분 이상 + 신태인역~익산역 22분 소요 등의 많은 이동시간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철도를 이용하기 매우 불편합니다.
6) 고창에서 KTX를 이용하기 위해 고창문화터미널~(농어촌버스)~정읍공용버스터미널(정읍역 앞) 이동시에는 1시간 20분 이상 소요되어서 마찬가지로 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불편합니다.
7) 호남선(익산~광주송정)의 곡선 구간 대부분은 130km/h의 속도제한이 있습니다.
8) 그래서 김제 및 장성 일반선 경유 KTX도 130km/h의 제한속도때문에 상당한 소요시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개선방안 >
1) 개요: 기존 호남선이 부안과 고창을 경유하도록 이설하고, 200km/h급으로 고속화 개량합니다.(가칭 호남서해선)
2) 개량 제안 구간
2-1) 개량노선의 경유지를 익산~서김제~부안~정읍~고창~장성으로 설정합니다.
2-2) 이설구간 거리: 익산(남)~서김제~부안~정읍(북) 약 43km, 천원역~고창~안평역 약 25km(정읍~천원 선형개량 필요)
2-3) 선형: 운행최고속도가 180~200km/h 이상 가능하도록 선로 곡선반경R=2000 이상으로 설계.
3) 제안 정거장 위치 및 특징
3-1) 익산역: 변동 없음.
3-2) 서김제역: 김제시 갈공동으로 이전
3-3) 부안역: 부안군 모산리에 신설, 북쪽으로 새만금방향 철도분기 설계.
3-4) 정읍역: 변동 없음.
3-5) 고창역: 고창군 월곡리에 신설(공설운동장 서측), 남쪽으로 영광방향 철도분기 고려.
3-6) 장성역: 변동 없음.
3-7) 장성~하남역 직선고속화 선형 개량.
3-8) 서해선(장항선) 대야역~서김제역 삼각선 추가 고려.
3-9) (고창)~영광~서함평~무안공항은 일단 제외, 장기적으로 검토.
4) 폐선 구간: 익산(남)~김제~신태인~정읍(북), 노령(남)~백양사~안평(북)
5) 천원(남)~노령역 구간은 단선으로 축소하고 화물선으로 변경(다원시스 정읍공장 제작차량 입출고용)
6) KTX 외에 일반 간선열차(itx)로 180km/h 신규차량 도입 및 투입(150km/h의 기존 itx새마을 대체)
7) 호남서해선 KTX는 서울/용산~(고속선)~익산~서김제~부안~정읍~고창~장성~광주 운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역간거리, 선형 등을 고려했을때 250급은 어렵다고 판단하여 200km/h급으로 선정.
< 기대효과 >
1) 부안과 고창의 철도 접근성 및 이동편의가 개선됩니다.
2) 130km/h 수준인 기존 호남선이 200km/h급으로 향상됩니다.
3) 노선길이는 기존 호남선보다 조금 길어지지만 운행속도를 200km/h로 향상하므로 소요시간은 단축됩니다.
4) 익산~광주송정 구간에서 130km/h로 운행중인 김제 및 장성 경유 KTX의 운행속도가 200km/h로 향상되고, 장성, 고창, 부안, 김제와 서울(용산)간의 이동시간이 단축됩니다.(광명~익산 고속선 운행시 훨신 단축)
5) 부안군과 고창군에 철도건설 및 KTX 개통으로 접근성이 향상되며, 산업 및 관광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부안역에서 새만금방향 철도 건설시 정읍, 광주전남 방향에서도 철도를 이용하여 새만금 및 새만금공항 접근이 편리하게 됩니다.
7) 일반선의 제한속도가 향상되어 고속운행이 가능하게 되면 일반선 경유(김제, 장성) KTX의 운행횟수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9) 다만, 신태인역, 백양사역이 폐역되는 문제가 발생.
전라도에서 서해안선(서해남부선)을 요구하고 있으나 타당성이 낮다고 생각하고, 호남선의 김제와 장성경유의 속도 및 시간 문제, 서해선 KTX이음의 익산이남 호남선 직결 의견 등을 종합하여 저의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원글: https://blog.naver.com/doublerailroad/222347641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