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고 있는 듀티 사이클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듀티 사이클 = 온-듀티 타임 / ( 온-듀티 타임 + 오프-듀티 타임 )
* 온-듀티 타임 ( On-Duty time ) : 5볼트 이상의 하이레벨일 때의 전압이 지속되는 시간)
* 오프-듀티 타임 ( Off-Duty time ) : 0볼트의 로우 레벨일 때의 전압이 지속되는 시간 )
그런데 이 공식을 60Hz의 사인파형을 갖는 상용전원의 경우에
적용을 시켜서 계산을 하려면,
파형이 진폭이 그려지는 방향이 포지티브 스윙( Positive swing )이든 네거티브 스윙 ( Negative swing ) 이든 상관없이
크기가 RMS (Root-Mean-Square) 값의 이상으로 지속되는 시간을 온-듀티 타임으로 간주하고 그 외의 시간을 오프-듀티 타임으로 간주하여 계산을 하면 되는지요?
성실한 답변을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주호석님! 듀티 사이클은 디지탈 회로에서 신호의 "1"(On)시간과 "0"(off)시간의 비를 말하는것입니다. 이것을 아나로그 신호에 적용해서 그 의미를 찾는것 입니까 ?. 크기가 주어진 아나로그 신호의 RMS (Root-Mean-Square) 값의 이상으로 지속되는 시간을 온-듀티 타임으로 간주하고 그 외의 시간을 오프-듀티 타임으로 간주하여 계산을 하면 어떤 값이 나오겠지요 !. 지난번 글에 미분회로의 듀티싸이클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 부분은 이해가 되셨는지요 ?
사인파라는 말 자체가 이미 듀티 비율이 50%라는 의미가 아닌가요? 사인파에 듀티 비율을 계산하나요?
사인파 자체가 어떻게 듀티 비율이 50%가 되는 건가요?
저는 만일 가능하다면 미분회로도 비슷한 계산이 가능한지가 알고싶어서 질문을 드린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