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쮸드] 5주차
즉흥극 트레이닝
나는 달을 가르키면 손가락을 본다.
근래 달옆에 있는 반짝이는것은 별이 아닌 목성. 그 옆은 토성.
즉흥극 트레이닝을 호두껍질에 비유
끊임없는 트레이닝은 배우의 껍질을 벗겨내어 줄것.
일본의 건축가 A.D는 원주에서 전시를 갖는다.
A.D는 본래 프로 복서였는대 생활고를 이기지 못해 운동을 접는다. 그는 새로운 일을 찾다 우연히 건축을 하게 된다. 그는 전문적인 대학을 나온것도 아니였지만 독학으로 도서관에서 여러 건축가들의 도면들을 베끼고 베껴 자신의것으로 만들었다. 이후 그는 현대 건축의 거장이 되었다.
-> 모방.베낀다는것... 무에서 유는 불가능하다. 유에서 유 즉, 모방과 창조에 대해 이야기 했다.
즉흥극에서는 갈등을 넣어 주어야한다 이는 전에 말한 "연극은 갈등이다"라는 말과 같다.
ex) 연인끼리의 갈등 (서로 더 사랑하려는 갈등,갈등하지 않으려는 갈등)
배우는 그 안에서 본능적인 움직임 가져야한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상황을 돌리거나 반응해줘야한다 -> 서로 서로 받아친다.
그리고 배우는 뜨리고린과 같이 끊임 없이 포착하려는 능력과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 기억의 폴더 속에 차곡차곡 쌓일것.
연극영화과 학생들의 티키타카 끊임없는 상황극. ex) 화장실에서 마주친 동기 왈 "어이 김비서 어제 일마치고 잘들어갔어?(일=여자친구)
이러한 것들은 나를 깨어있게 한다.
이러한 훈련들을 관계자들(일반인들 x)과 함께 해보자.
관계자 여도 지나치다면 당황하거나 감정적으로 상처를 줄 수 있으니 알아서 잘하자.
또한 극안에서 자극을 줘야한다. 마음이 움직이게...
뻔한 자극으로 신선한 창작을 할 수도 있을것.
무대에서의 배우는 윤리적일 필요가 없다. 그 역할에 빠져서.... 무대에서의 역할. 나로부터 창작한 뒤 내가 아닌 어떤것이 나와야하는것이다.
일상에서의 인격이 나오는 공간이 아니다. ex) 무대에서 마음약한 노명섭은 (x) , 배역으로서만 충실한 노명섭 (o)
살인자...안해본사람... 모기를 죽이는 마음은 증폭시키면 살인자가 될 수 있으며
나는 성인이 될 수도 있다. 하나님이 될수도 부처님이 될 수도 있다.
피아노는 건반이 88개 그것으로 무수한 것들을 연주 할 수 있다. 강 약 그리고 리듬감 으로...
일반화의 오류.
사람들을 일반화 시키는것은 ... MZ세대 X세대 386세대 같이 나이 성별등으로 일반화 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개개인으로 보는것이 조금 더 옳다고 생각.
껄렁하는것. 쉬운연기. 휘둘리는것. -> 연기 초보자
편한 옷 입고 오세요.
즉흥극.
주변 환경을 공유(ex. 자판기 앞, 휴대폰 매장 안 , 경찰서등)
배우들은 각자 한가지의 미션을 가지고 연기한다.(ex. A.자판기에서 빨리 음료를 뽑아간다. B.음료를 뽑으려 하나 음료가 나오지 않는다. / A. 최신핸드폰을 값싸게 산다. B. 고객에게 바가지를 씌운다./ CCTV를 봤더니 돌이 나온게 맞다..등) 한 뒤 바로 연기...
-> 가볍고 호흡이 떠있으며 갈등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 -> 극의 밀도가 떨어졌다.-> 왜?
즉흥극의 상황 설정.
주어진 미션에 대해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나는 누구? 여기는 어디? 나는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그리고 이 전에 나는 어느곳에서 왔는가? 누구를 만나고 왔는가? 어느 과정을 거치고 왔는가? 질문 ... 본질
이것을 설정이라한다.
(ex) 봉준호 감독님이 오디션장에 찾아오셨다... 황x주 팀장님께서 혹은 신x솔대리님 혹은 C실장님께서 PD님이랑 봉감독님 커피 사오라고한다. 나는 똘똘한 놈이고 내 역할을 수행 해낼줄 안다는 놈이라는 걸 증명해야한다.
내 앞에 있는 여자는 얼굴을 보니 유명 작가 김작가님이다.
나는 고객들에게 바가지를 씌우고 씌워서 아들내미나 딸래미 아이패드 사줘야한다.
설정은 배우에게 많은 도움을 줄것이다.
바로 시연했을때는 나는 호흡이 떠있고 몸이 긴장을 하였다.그리고 가벼웠다...
후에 몇가지 설정을 가지고 들어가자 연기가 미묘하게 바뀌었다. 바닥으로 부터 다리가 받혀준다는 것. 신체적으로 무언가 바뀌었다는것. 이것을 고민해 보자.
긴장이란 무엇인가?-> 근육의 긴장은 마음으로 부터 나오는것.
그렇다면, 마음이 안정된다면?
한가지 미션안에서 하나만 가지고 이루려고만 하면 그 방법이 실패할 경우 혹은 불안정 할 경우 나는 불안한 마음에 긴장이 찾아온다.
한가지 미션안에서 여러가지 설정과 디테을을 가지고 간다면. 나의 연기는 변화 할 수 있다. -> 연기의 밀도를 올릴 수 있을까?
배우의 총알.(총기에 맞게 탄을 준비해야한다. 상황에 맞게 탄을 준비하자. 5.56 mm 탄창에 7.62mm 탄이 들어가 나갈수는 없을것. 탄이 많으면 많을수록 나는 못맞추어도 탄이 많이 남아서 안정감을 얻는다. 하지만 한발이라면? 나는 한발에 승패가 갈린다 생각하면 긴장을 할 수 밖에 없다.)
총알의 양 = 부자
나는 왜 긴장을 하는가에 대한 물음 ? 한가지 플랜 설정만 가지고 간다면 총알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긴장할것. 마음에서 나오는것. 근육의 긴장. 무게가 생긴다는것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 보아라.
써컴스탠스.주어진 상황.(단니 씨두아찌아)
컴플렉스 캐릭터화이즈
인터넷에 컴플렉스만 검색해보더라도 100가지가 넘는 컴플렉스가 있을것이다.
배우는 여러 컴플렉스를 활용할줄 알아야한다.
ex)
결벽증. 아토피(긁는)...오이디푸스 컴플렉스...(햄릿,뜨례플례프)
버리려 하는 종이를 고이 고이 접고 정리해서 전달하는것 처럼...
스키장 리조트에서의 자신의 스키나 보드 그리고 옷에 묻은 눈을 치워내는 사람. -> 깔끔한 사람.
안경을 끼고 형법책을 공부하는 로스쿨 청년이 파는 휴대폰.
고난도의 연기는 뻔하지 않다. 일차원적인 연기는 뻔한 연기이다. 최대한 지양해야한다.
뻔한연기를 하지말자.
뻔하게 사기꾼처럼 보이는 폰seller 혹은 용seller가 아니라 그 수를 넘어 진심으로 마음으로 어필해서 파는 고단수 폰seller 용seller
-> 사기꾼은 더욱 더 진실 되려고한다. 인생(복역)을 걸고 사기를 친다면 ...
아카데미, 칸 등 각종 영화제에서 연기상을 배우들 혹은 연기력으로 인정받은 배우들은 컴플렉스 있는 캐릭터를 연구하고 보여줬다.
톰행크스, 다니엘 데이루이스, 알파치노, 조승우
우리는 관찰하고 기억해놔야한다. 기본적인 지식.3대 종교에 대해 공부해볼것.
백화점 직원들은 여자고객들에게 제품을 설명할때 이거, 저거 하지 않고 이 아이, 얘, 이 친구 의인화 시킨다.
캐릭터에 관한 일화.
러시아 유학 당시 ... 어느 감독이 대학에 방문.
찾아와 말하길 말 탈줄 아니?
아니요
나중에 알고보니 그 감독은 유명 영화 감독이였고
이후 몽골이야기를 영화로 찍었음.
몽골계 처럼 생긴얼굴로 인해.
나는 북방계
몽골리안 전문배우... 그 영화에 출연 했다면 어땠을까? 인생의 변하지 않았을까?
일생일대의 인생의 기회... 운명
승마 혹은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두면 모르는것.
배우는 여러가지를 경험하고 배워 두어야 한다.
오히려 과한 과욕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옴.
ex) 운전면허 없는 배우가 있었는대 있다고 뻥치고 촬영했으나 ...
뜨리고린처럼 써먹어라...
ex) 쿠바
경험을 계속 끌어올것. 그래야 총알이 풍성해지면서 긴장을 안한다.
오늘 아침에 있었던 일.
환경, 오트모스페라(러시아 어) 따라 달라진다.
도서관...이면 언성을 낮추면서 싸운다.
배우들은 영향을 받을것이다.
써컴스탠드(상황,단니 씨두아 찌아)
컴플렉스 캐릭터화이즈
환경 (오트모스페라)
만들기. 새로운것 혹은 기존의 자판기.
이후 3명 에쮸드를 목표로... 종교인 이웃집 할머니
단역부터 시작해라. 연기 뽀록나지 말고 ... 왕도는 없으며 정도가 왕도이다.
만약, 내가 3인 에쮸드 할 당시 "이 아줌마들이란" 말을 해서 다른 갈등을 만들면 어땟을까?
매일 매일 후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