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예찬 (湖南禮讚)
/《 松香 ,宋昌鎬 》
호남(湖南) : 그곳은 자연환경 이 아름답고, 풍요(豊饒)하여, 축복(祝稫)받은 땅으로서 예술(藝術)의 고장이며 또한 정의(正義) 로운 고장이기도 하다.
첫째 :자연 환경이 아름답고 풍요(豊饒)하다.
1) 산 (山)
일찌기 선각자(先覺者)들이
곤륜산(崑崙山-에베르트)에서 시작한 지기(地氣)가 한 줄기 를 내어 서쪽으 로 바티칸시티 에 멈추어 교황청(敎皇廳) 터 를 내 주고_
北으로 한 줄기를 내어 자금성(紫禁城)을 낳고, 나아가 백두산(白頭山)에 멈추더니 백두대간(白頭大幹) 으로 서남향(西南向)하여 지리산(地異山)까지 내려가다
영취산( 靈鷲山)에서 서남방(西南方)으로 분기하여 곤륜산(崑崙山)을 향하는 회룡고조(回龍顧祖)로 두륜산 (頭崙山)을 잉태(孕胎)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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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기를 받아 태어난 인물들 이 대한민국을 이끌 때
이 땅이 세계 성지(聖地)가 되 어 세계를 주도 할 것이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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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국토를 횡단하여 저 거대 한 중원대륙(中原大陸 ) 을 향해 힘차게 뻗어 나아가다 멈춰선 호남정맥(湖南正脈).
호남은 그 우람하지만 모나지 않은 양대 산맥의 자락안에 다소곳하게 자리잡고 있어
기후가 따뜻하고 땅이 풍요 하여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온화하고 너그럽게 만들어 주는 평화로 운 고장이다.
그 양대 산맥의 전체적인 형세 를 우리 인체(人体)에 비유(比喻)해 보면,
머리 위치에는, 어리석은자도 그곳에 머물면 스스로 지혜로워 진다는 "지리산((智異山),,
오른쪽 가슴 위치에는,
거친 사람도 그곳에 머물면 덕이 쌓이고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된다는 "덕유산(德裕山) ,,
왼쪽 가슴 위치에는,
겉은 비록 평범 하지만 그 내면이 화려하고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룬다는 "내장산(内藏山),,
발끝 위치엔 하얀 구름위에 신선 (神仙)이 머문다는
왼쪽 발끝 위치에는 "백운산 ((白雲山 ),,
오른쪽 발끝 위치에는 "운장산 (雲長山),, 이 자리 잡고 있다.
구름위를 걷듯 조심스러우면서도 신선(神仙) 처럼 우아하게 행보 하라는 뜻이 담겨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끝 위치엔 상대를 대하고 나눔에 있어 차등 (次等)을 두지 말고 모두에게 평등(平等)하게 대하라는 "무등산(無等山),,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렇듯 자연 산세가 머리에는 지혜(智慧)를,
가슴속엔 덕(德)과 여유로움 (裕) 과 내면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행보(行步) 할때는 구름위를 걷듯 조심스러우면서도 신선(神仙) 처럼 우아하게 행보 하며,
사람을 대하는 손끝엔 누구에게나 차등을 두지 말고, 모두에게 평등 하게 대하라는 어진 현자(賢者)의 가르침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이렇듯, 신선이나 어진 현자가 갖추어야 할 모든 조건을 완벽하 게 갖춘 풍수지리(風水地理)의 형세가 또 어디에 있을까요?
2) 들 (野)
포근하고 따뜻한 어머니의 젖가슴 과 같은 들녁.
오른쪽 젖가슴 위치에는 끝자락이 보이지 않게 펼쳐진 넓고 비옥한 호남평야(湖南平野).
왼쪽 젖가슴 위치에는 따뜻한 기후와 기름진 나주평야(羅州平野).
그 비옥한 땅에서 생산되는 풍성 한 곡식들은 예로부터 우리 조상 들의 무한 식량의 보고(食糧寶庫) 였다.
산악 지방에서 생산되는 거친 곡식에 비해 기름진 땅에서 생산 되는 쌀과 오곡백과(五穀百果)는 우리 인간의 심성을 부드럽고 너그럽게 만들어 주었다.
그래서, 그런 따뜻한 마음을 서로 나누고 베풀어 훈훈하고 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왔다.
그리하여 선사시대(先史時代) 부터 인류문화가 이곳으로 부터 먼저 발달하여 대부분의 청동기 시대 유물(青銅器遺物)과 고인돌 등이 이곳에서 발견되었다.
옛부터 산세가 험한 주변의 국가 들은 식량이 풍부한 이곳 (백제:白濟)을 호시탐탐 노리고 침략 찬탈 (侵略篡奪) 하고픈 선망의 영지 (羨望靈地)였다.
하지만 옛 백제는 그런 주변 국들을 그렇게 욕심을 내거나 넘보지 않고,
반면으로 학문과 문화 그리고 문물을 발전시켜
멀리 일본(日本)에까지 전파 하고 당(唐)나라 와도 교류 하였다.
3) 내(江)
오른쪽 가슴 위치에는, 서해를 향 해 흐르면서
곡창(穀倉) 호남평야(湖南平野) 의 모든 곡식들은 풍성하게 자라 고 알찬 열매를 맺게 해주는 젖줄 "금강(錦江 ),, "만경강(萬項江 ),, "동진강(東津江 ),,.
왼쪽 가슴 위치에는, 남서쪽을 향해 흐르면서 곡창 나주평야(羅州平野)를 옥토로 만들어 주는 젖줄 "영산강(榮山江 ),,.
그리고 동남쪽을 향해 흐르는 "섬진강(蟾津江 ),,
1급수 에서만 서식 한다는 은어가 뛰놀고 하구에서는 우리 입맛을 돋우어 주는 제첩(조개)과 벚굴 (벚꽃이 필때 최상의 맛을 낸다는 어른 손바닥 보다 더 큰 민물 굴) 그리고 민물 참게의 서식지로 유명한 물 맑은 강이다.
4) 개펄 과 해안(诲岸)
서해바다(중국명-黃诲 ) :
북쪽으로 부터는 75만 평방 km 이상의 중국 대륙을 휩쓸 고
5500km 이상을 달려 내려와 연간 15억톤 이상의 황토와 부유물(浮遊物)을 서해바다로 쏟아 내는 백년하청(百年河清)의 "황하강(黃河江),,
남쪽으로 부터는 중국 제일의 강 "양쯔강(揚子江),,으로 부터
또 한 막대한 부유물을 수천, 수만 년 동안 서해로 쏟아 부어 그 모든 것을 바닥에 퇴적(堆積) 시키고
또 그 위에 우리 땅에서 서해 바다로 흐르는 수 많은 강들,
그 강물에 섞여 흘러내리는 부유 물들을 그위에 쏟아부어 비옥하기 비할데 없는 서해안 개펄.
그 비옥한 개펄과 바다에서 생산 되는 맛좋고 영양이 풍부한 각종 조개류 그리고 낙지, 쭈꾸미 등의 연체어류 (軟體魚類), 그밖에도 꽃게,새우 그리고 또 조기 (다습한 해풍에 말리면 굴비), 홍어, 등등.
그리고, 서해안 평균 수심이
40 미터 밖에 되지 않은 관계 로 조수간만의 차가 매우 커 간석지 (干潟地:썰물때 드러나 는 지역)가 많이 드러나기 때문에 소금을 생산 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형성 된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질 좋은 소금 또한 이곳에서 생산된다.
그리고 강 어귀 습지는 모든 바다 생물이 알을 낳고 자라기에 최적의 환경이 조성 되고 있다.
그리고 서남 해안과 다도해에서 생산되는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诲藻類) 및 멍게, 홍합, 해삼 등...
그 어느것 하나 우리에게 없어서는 절대 않되는 중요한 천연의 바다 식량자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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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 호남은 문화(文化)와 예술 (藝術), 그리고 가락의 고장이다 .
온화하고 풍요로운 자연 환경 과 넉넉하고 훈훈한 인심에 힘입어 옛부터 호남 지역에서 는 유명 화가,문인, 예능인, 명창 소리꾼 들이 많이 나왔고
각 지역별로는 관련된 축제, 행사 등이 많이 열리고 있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유명한 문학작품으로 "송강 정철(松江 鄭澈),, 의 "송강가사(松江歌辭),,의 대부분,
"고산 윤선도(孤山 尹善道),, 의 "어부 사시사(漁父四時詞),,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의 "목민심서(牧民心書),,
이러한 이조시대 3대 장르(詩, 歌辭, 訓書)를 대표하는 불후의 명작들이 다 이곳 호남 지역에서 귀양(流配) 살이중 또는 귀향(歸鄉)중에 만들어진 작품들이다.
(* 송강 정철은 당시 우의정으로 "정여립,,의 모반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서인의 영수로서 대개 호남인으로 주축이된 동인 사람들 을 무수하게 죽이고 귀양보낸 당사자로서 호남 사람들 에게는 원수와 같은 인물 이지만, 이곳에서 쓰여진 그의 문학적 가치만은 높이 평가된다).
이런 유명한 작품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온화하고 아름다운 주변의 자연 환경과 훈훈한 인심에서 비롯된것 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전라도가 한곳의 귀양지 로 정해진 배경에는
아마도 죄인이 그곳에 가서 주변의 자연 환경과 주변 인심 에 감화( 感化)되어 마음을 다스리고 반성(友省)하고 정화(淨化) 시키라는 어느 어진 임금의 신하를 사랑하고 아끼는 현명(賢明)하고 속깊은 배려(配慮)가 아니었을까 나름대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