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는 주인이 돌봐야 하고, 쇠는 집게로 눌러야 한다.
· 개에게 사자의 이름을 지어주다.
· 겉으로는 복종하나 속으로는 따르지 않다.
· 경주할 때는 나란히 나아가야 하고 천막을 지탱할 때에는 마주보고 쳐야 한다.
· 고기 썰 줄 모르면서 괜스레 칼 무딘 것을 탓한다.
· 고기는 살찐 것이 좋고 면화는 꽃이 많이 열리는 것이 좋다.
· 고생을 해보지 않으면 행복을 모른다.
· 고생을 해봐야 기쁨을 맛볼 수 있다.
· 고통없이 어찌 달고 맛있는 음식을 얻을 수 있으랴.
· 기회가 왔을 때 못 잡으면 후회하고 재난이 닥쳤을 때 피하지 못하면 화가 미친다.
· 까치가 조류의 왕이 되면 숲이 소음으로 가득할 것이다.
· 남의 얼굴에 기어 다니는 이는 보여도 제 얼굴에 야크(소牛)가 걸어 다니는 것은 못 본다.
· 내일이 먼저 올지 다음 생이 먼저 올지 아무도 모른다.
· 노동은 행복을 가져다 주는 오른 손이요, 절약은 행복을 유지해주는 왼손이다.
· 노인의 지혜는 청년의 힘을 이긴다.
· 높은 산을 다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고, 바닷물을 다 마셔도 여전히 부족하다.
· 눈이 너무 높으면 지혜를 기르기 어렵고, 이삭이 너무 높게 열리면 단단하지 못하다.
· 눈이 있어도 사용하지 않으면 얼굴에 구멍 난 것에 불과하다.
· 도적은 한 집을 털지만 이리는 여우와 양을 물어간다.
· 돈이 있으면 숙부의 조카이고 돈이 없으면 숙부의 몸종이다.
· 뜻을 이루었으면 몸을 낮추고 뜻을 잃었으면 고개를 들어야 한다.
· 마음속에 무엇을 품고 있는지 손가락은 안다.
· 말에게 재갈을 물리지 않으면 입이 굳어지고, 학식이 없는 사람은 입이 거칠다.
· 말이 너무 많으면 혼란스럽고, 실이 너무 길면 끊어지기 쉽다.
· 말투는 용의 포효보다 더 거칠고, 행동은 허공의 무지개보다 더 허황되다.
· 머리크기에 맞게 모자를 만들고 발 크기에 맞게 신발을 만들어야 한다.
· 먹을 수 있다 한들 다 먹을 수 있을까, 입을 수 있다 한들 다 입을 수 있을까.
· 목이 말라야 우물을 판다.
· 몸집이 큰 붕새는 그물로도 잡을 수 없고, 호랑이는 밧줄로도 매어 둘 수 없다.
· 무너진 산을 노끈으로 수습하지 못한다.
· 무리 지은 개들은 들소를 물어 죽일 수 있다.
· 무의미한 말은 바람을 일으키지 못하는 풀무와 같다.
· 물방울이 모이면 바다가 된다.
· 물방울이 모이지 않으면 대해를 이룰 수 없듯 발걸음을 내딛지 않으면 세상을 돌아볼 수 없다.
· 물에 비친 달을 건지려 한다.(=부질없이 헛된 일을 하다)
· 물이 마르니 돌이 드러난다.(=일의 진상이 밝혀지다)
· 물이 흐르는 방향에 따라 노를 젓고 북 장단에 맞춰 춤을 춘다.
· 바늘 끝 크기의 불티가 큰 산을 태운다.
· 벌에 허리가 없다면 그림자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 부드러움으로 사람을 설복시키고 강인함으로 자신을 극복한다.
· 불은 아주 작을 때 꺼야 한다.
· 사람 한 명이 개를 막지 못하듯 성냥개비 한 개로는 차를 끓일 수 없다.
· 사람을 제대로 쓸 줄 알면 능력 있는 사람이고 음식을 절제할 줄 알면 의사이다.
· 사람이 늙으면 고향을 그리워하고 새가 늙으면 숲을 그리워한다.
· 사자가 개와 싸워 이기더라도 지는 것이다.
· 사자의 울부짖음이 제아무리 크다 해도 집을 지키는 데는 역시 작은 검둥개가 적격이다.
· 산양이 꼬리에게 명령하면 꼬리는 똥에게 명령한다.
· 산양이 아무리 건강해도 기둥을 들이 받지는 못하듯 수탉이 아무리 살쪄도 지붕을 밟아 쓰러 뜨리지는 못한
다.
· 쇳조각을 모아 망치를 만들고 망치를 두들겨 칼을 만든다.
· 스스로 행복을 가꾸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고통을 줄 것이다.
· 실 한 오라기로 옷감을 짤 수 없는 나무 한 그루로 숲을 이룰 수는 없다.
· 싸움을 보면 좋은 말로 말리고, 찢어진 옷을 보면 실로 꿰매 주어라.
· 쌀보리 한 알을 줍고 쌀보리 경단 한 덩어리를 잃는다.
· 쌀보리가 담긴 자루의 크기에 따라 먹을 양을 정하고 강물의 흐름을 살펴 강을 건너라.
· 아무 것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고 전지전능한 사람은 드물다.
· 악한 마음으로 진언을 외느니 차라리 선한 마음으로 입을 다무는 것이 낫다.
· 안개는 호수 면에서 피어오르는법, 호수가 없으면 안개도 생기지 않는다.
· 안에서 상서롭고 화목하면 밖에서 모든 일이 순조롭다.
· 야생마가 남쪽에서 죽을지라도, 머리는 살던 북쪽으로 향한다.
· 야크(소牛)때문에 화가 나 말구유를 걷어찬다.
· 약을 제대로 처방할 줄 아는 사람은 독도 약으로 쓸 수 있다.
· 어렵다고 남의 것을 탐내지 말고, 풍족할 때는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 얻기 전에는 얻으려고 노심초사하고 얻은 뒤에는 잃을까봐 걱정한다.
· 연못에 물길이 끊기는 것은 영웅이라도 손을 쓸 수 없다.
· 오만한 산등성이에는 지식의 물(水)이 머물 수 없다.
· 우매한 사람은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지혜로운 사람은 배우지 않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 이도 못 잡으면서 창탕의 들소 사냥을 운운한다.
· 입에서 먹고 싶다고 하면 손으로 일을 해야 한다.
· 입이 아무리 크다 해도 코 아래 있고, 강이 아무리 크다 해도 다리 아래 있다.
· 자기의 이익을 뱃속에 두고, 남을 위해 눈썹을 휘날린다.
· 자신의 잘못은 손바닥으로 덮고 남의 잘못은 손가락으로 후빈다.
· 저쪽 산에서 소똥도 줍지 못하고 이쪽 산의 광주리도 없어졌다.(=이것도 저것도 다 잃었다)
· 저쪽으로 불어 불을 붙였는데 이쪽의 수염이 불탄다.(=뜻하지 않은 결과)
· 적을 죽이려면 무기가 필요하지만 적을 잡으려면 계책이 필요하다.
· 적이 오면 다 함께 칼을 빼들고, 친구가 오면 모두 찻잔을 든다.
· 준마는 달리기에 능하여 창탕(티벳의 넓은 고원)의 넓은 땅도 성에 차지 않는다.
· 쥐 모녀가 단결하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 수 있다.
· 지나치게 똑똑하면 아둔해질 수도 있다.
· 진리는 산골짜기처럼 깊고 멀지만 허황된 말은 들쥐의 꼬리처럼 짧다.
· 진리의 길을 걸으면 어디로든 갈 수 있으나 악행을 저지르면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다.
· 창탕(티벳의 넓은 고원)의 들소를 맞추려면 먼저 활쏘기부터 연마해라.
· 친구가 많으면 가슴이 초원처럼 드넓은 것이고, 친구가 적으면 가슴이 손바닥만큼 좁은 것이다.
· 친구는 백 명이라도 모자라지만, 적은 한 명이라도 많은 것이다.
· 칼집은 고기를 썰지 못한다.
· 큰 일을 이루려면 끈기를 가져야 한다.
· 태양이 떠오르는 것을 손바닥이 가리지 못하고, 손가락은 하늘을 찌르지 못한다.
· 토끼가 짐을 실어 나를 수 있다면 무엇 하러 노새를 기르겠는가.
· 토끼가 하늘이 무너질까 걱정하다.(=기우)
· 토론할 때는 아량을 베풀어야 하고, 말고삐를 조일 때는 밧줄을 길게 늘여야 한다.
· 하나의 화살로 두 마리의 노루를 쏘다.(=일석이조)
· 한 마음을 두 갈래로 사용하면 일을 성사시키기 어렵고, 바늘 끝이 두 개면 옷을 꿰매기가 어렵다.
· 행복하다고 자만하지 말고 어렵다고 낙담하지 마라.
· 허리띠로는 말을 맬 수 있고, 신발끈으로는 양을 맬 수 있다.
· 허리띠보다 달린 허리띠에 달린 장식 끈이 더 길다.(=주객이 전도되다)
· 험준한 산을 넘지 않으면 광활한 평원에 이를 수 없다.
· 헛된 말은 상전이 했는데 벌은 하인이 받는다.
· 호랑이는 죽어도 발이 나른해지지 않고 여우는 죽어도 털이 바래지 않는다.
· 호랑이의 얼룩무늬는 가죽에 있으나, 사람의 얼룩무늬는 마음속에 있다.
· 흰 것을 심으면 흰 것이 나고, 검은 것을 심으면 검은 것이 난다.
(자료 참조 : 티베트어-한글사전, 광뚱여행출판사의 티베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