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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jeshwar Rao: 은행 거버넌스 - 지속 가능한 성장 및 안정성 추진
2023년 5월 22일 뉴델리에서 공공 부문 은행을 위해 인도 준비 은행이 조직하고 2023년 5월 29일에 민간 부문 은행을 위해 인도 준비 은행이 주최한 은행 이사 회의에서 인도 준비 은행 부총재 Rajeshwar Rao 씨 의 발언 뭄바이.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6월 6일
라 제슈와 르 라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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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ri Das 주지사, Shri Jain 부총재, ED, 의장, MD, 저명한 이사회 구성원, RBI 동료 여러분, 신사숙녀 여러분,
오늘 이 기회에 여러분과 함께 중앙은행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에 대해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은행 거버넌스는 RBI의 규제 및 감독 활동의 중점 영역입니다. 규제 기관과 이해 관계자의 관점이 일치하도록 하고, 자유롭고 솔직한 의견 교환을 장려하고, 우리의 기대를 전달하려면 은행 이사회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사회와 협력하여 은행 지배 구조의 중요한 측면을 논의하려는 노력의 또 다른 이정표입니다.
재정 자원이 최적으로 할당되도록 하려면 건전하고 효율적이며 강력한 금융 중개 구조가 필수적입니다. 금융 중개 공간에서 금융 자원은 주로 예금자와 기타 채무 제공자가 지원합니다. 결과적으로 은행은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레버리지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은행에 부과되는 책임뿐만 아니라 신탁 책임의 순서가 훨씬 더 높습니다.
법률 및 규제 구조는 예금자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광범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지만 신뢰는 기관 및 해당 기능의 올바른 거버넌스와 윤리적 행동에 기반해야 합니다. 은행은 잘 규제되고 집중적으로 감독되는 경향이 있지만 금융 기관에 대한 공공 신뢰의 침식은 규제 처방이나 엄격한 감독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거버넌스 문제에서 발생하는 '실패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은행에 기대하는 기준은 항상 다른 기관보다 높습니다.
은행 이사회의 과제
은행의 건전한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해 논의할 때마다 두 가지 주요 과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첫째, 은행은 고유한 역할로 인해 다른 금융 또는 비금융 기관에 비해 더 높은 지위에 있습니다. 둘째, 은행의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예금주들은 다양화, 확산,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고전적인 본인-대리인 문제 및 정보 비대칭 문제를 은행에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이는 경영진의 인센티브가 예금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이익과 일치하도록 하기 위해 이사회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은행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RBI가 취한 조치
우리의 전임자들은 선견지명이 있었고 인도에서 현대 은행 업무의 기본 원칙을 설계하는 동안 거버넌스 문제에 적절한 초점을 두었습니다. 거버넌스가 국제 은행 및 규제계에서 논의 주제가 되기 훨씬 전에 1949년 제정된 은행규제법(Banking Regulation Act of 1949)은 이사회 구성원의 대다수가 전문적인 경험이 있거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임을 법적으로 규정했습니다. 1 또한 RBI에 전임 이사 및 비상임 회장 임명과 이사회 해임 또는 재구성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임원 보상에 대한 논의가 주류를 이루기 오래 전인 1949년 제정된 은행규제법에 의해 은행 최고경영자(CEO)가 과도한 보상을 받지 않도록 하는 책임을 RBI에 위임했다.
법적 규정과는 별개로 은행의 거버넌스 문제는 오랫동안 규제적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인도 은행의 발전과 함께 몇 가지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RBI가 발행한 지침 및 회람에서 관리 및 통제는 수년 동안 중점을 두는 핵심 영역이었습니다. 거버넌스와 관련된 문제는 저명한 그룹과 위원회에서 때때로 검토되었습니다.
2001년에 RBI는 '기업 지배 구조에 관한 자문 그룹'(RH Patil 의장)을 구성했습니다. 이 그룹은 인도의 기업 지배 구조 관행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국제 모범 사례와 비교하고 기업 지배 구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권장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권고 사항에는 이사의 책임, 주주의 책임, 독립 이사 선출 기준, 이사회 구조 및 구성, 위원회 구성, 이해 관계자의 역할 및 관련 공시가 포함되었습니다.
그 후 RBI는 '은행 및 금융 기관 이사 협의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감독자로서 이사회의 역할을 검토하기 위해 Shri AS Ganguly(일반적으로 Ganguly 위원회로 알려짐)가 의장을 맡았습니다. 위원회는 2002년에 구체적인 제안을 하는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러한 제안을 바탕으로 중앙은행은 독립 및 비상임 이사, 이사회 위원회, 이사회 구성, 민간 은행 이사에 대한 적합하고 적절한 기준을 포함하여 이사의 책임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2014년에도 중앙은행은 PJ Nayak 박사를 의장으로 하는 은행 이사회의 거버넌스를 검토하는 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위원회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권고안을 제시했습니다. 오늘 행사의 맥락을 고려하여 저는 위원회가 제시한 권고 사항 중 하나를 인용하겠습니다. 비즈니스 전략, 재무 보고서 및 청렴성, 위험, 규정 준수, 고객 보호, 재무 포용성 및 인적 자원으로 구성된 중기적 강점입니다." 권고에 따라 2015년 5월 중앙은행은 검토 일정표를 폐지하라는 지시를 은행에 내렸습니다.
보상은 이사회의 주요 초점 영역이기도 합니다. 은행의 위험 감수 인센티브는 무엇보다도 최고 경영진의 보상에 의해 형성됩니다. 보상 패키지가 최고 경영진의 위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면 보상의 결정 요인과 이것이 은행의 위험 감수 인센티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건전한 이해가 이사회에게 매우 중요해집니다. 이를 근거로 FSB 원칙 및 이행 표준을 고려하여 RBI는 2012년 1월에 보상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 지침은 3월에 FSB에서 발표한 보충 지침을 통합하면서 얻은 경험과 진화하는 국제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2019년 11월에 개정되었습니다. 위법 행위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보상 도구 사용에 관한 2018.
최근 이벤트
주지사가 연설에서 암시한 바와 같이 미국 은행 시스템의 최근 사건은 거버넌스 구조가 기관의 중추인 이유를 강조했습니다.
내 생각에 이 에피소드는 이사회가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경영진에 대한 이사회 참여의 필수 요소와 그 책임의 지렛대를 포착한다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 사항을 나열하겠습니다.
이사회는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가 구축되고 투자자가 은행과 관련된 다양한 위험을 평가할 수 있도록 경영진이 은행의 재무 실적/진술 및 위험 관리 관행에 대해 투명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사회는 위험 관리 및 기업 지배 구조 측면에서 경영진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위험 관리에 대해 보고하도록 경영진에게 요구해야 합니다. 이 보고에는 은행의 위험 성향, 위험 노출 및 위험 완화 전략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사회는 경영진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들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경영진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이사회는 은행의 지배구조 및 위험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경영진 교체를 포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지명 및 보수 위원회를 통해 이사회는 경영진 보수가 단기 이익과 연결될 뿐만 아니라 위험의 장기 구체화를 고려하고 평가를 위한 적절한 사전 및 사후 점검이 이사회에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 보상 시스템.
이사회는 전략 및 위험 프로필에 따라 효율성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정책 프레임워크를 보장해야 합니다. 효율성은 개별 이사, 위원회, 전체 이사회 등 모든 수준에서 추적되어야 합니다.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참여하며 주의를 기울이는 이사회는 경영 실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증 기능의 중요성
주지사와 DG Shri Jain은 보증 기능의 중요성을 이미 강조했습니다. 준비 은행은 또한 감독 기대치와 이러한 기능에 대한 충분한 권한, 자원 및 독립성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사회는 통제 및 보증 기능의 책임자를 식별/승인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사회/이사회 위원회와 통제 및 보증 기능 책임자 간의 명확한 의사소통 라인도 정보 교환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문제 영역과 가능한 개선책이 시간 내에 잘 식별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upervision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감독 검토 중에 비즈니스 모델과 거버넌스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DG는 또한 감독을 다섯 번째 방어선으로 언급했습니다. 고전적인 세 가지 방어선은 분명히 이사회의 소관이며, 감사는 독립적인 점검이고 감독은 최종 방어/감독선입니다. 여기에서 이사회가 설정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3개의 수비 라인이 예상대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마치 축구 경기에서 공격수, 미드필더 및 수비수가 공동으로 공을 인플레이 상태로 유지하고 골키퍼로서의 감독은 참여하지 않습니다.
규제와 거버넌스 사이의 연결에 관해서는, 규제 기관이 일반적으로 규제 범위를 결정하고 규제 대상이 사고나 놀라움이 없도록 안내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은행이 모범 사례를 채택하도록 지시하는 것은 규제 기관의 몫이지만,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고 경영진과 협력하며 주요 정책 및 프레임워크를 검토하는 것은 이사회의 몫입니다. 이사회는 이사회가 은행에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모범 사례를 준수할 수 있도록 성과와 임금의 연계를 관리하고 책임을 강화해야 합니다.
거버넌스 및 행동
건전성 규제 및 행동 규제는 일반적으로 규제에 대한 트윈 피크 모델로 알려진 것을 나타냅니다. RBI에서 우리는 신중함을 통한 비즈니스 수행을 동등하게 강조하면서 거버넌스의 프리즘을 통해 이 두 가지 측면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경영진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더 중요한 것은 수용 가능한 고객 및 시장 행동과 최고의 기업 지배 관행을 준수함으로써 달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행동 문제가 이사회의 우선순위나 관심을 받아야 할 대상이 되지 못하는 것을 봅니다. 고객 서비스, 고객 행동, 윤리적 직원 행동, 데이터 프라이버시, 사이버 보안은 혁신, 변화 및 비즈니스 중단의 시대에 훨씬 더 관련성이 높은 중요하고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분야의 모범 사례는 성공적인 금융 기관을 구축하는 핵심 소프트 기둥이며, 이 어려운 시기에 더욱 그러합니다. 따라서 거버넌스 아키텍처, 즉 이사회와 위원회, 사외이사, 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의 이러한 문제에 대한 보증 기능의 역할과 기대를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사회는 규제 및 법적 요구 사항에 대한 기준 준수를 넘어 더 높은 업계 최고의 표준을 목표로 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사회는 통합 및 세분화 수준 모두에서 전략 및 위험 프로필에 따라 효율성 및 구성에 대한 자체 평가를 위한 적절한 정책 프레임워크를 보장해야 합니다.
끝 맺는 말
2047년까지 선진국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금융 기관은 더 밝은 내일에 대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재원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원을 모으는 것은 거버넌스 프리미엄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갖춘 금융 중개자에게는 제약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예금자 및 다양한 금융 자원 제공자와 같은 다른 이해 관계자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금융 기관의 강력한 거버넌스, 통제 및 보증 기능을 통해 가장 잘 보장됩니다.
또한 우리는 실물 부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율적인 금융 중개를 공동으로 열망하지만 이러한 열망은 점점 더 경쟁적이고 다양하며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설정됩니다. 속담처럼 지붕을 고칠 때는 해가 떠 있을 때다. 이 시점에서 인도의 은행 부문은 건전하고 탄력적이며 재정적으로 건전합니다. 따라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보증 기능 및 향후 더 나은 시대를 위한 전략의 격차를 해결하여 배관을 개선해야 할 때입니다.
감사합니다.
Tariqa Singh, Pradeep Kumar 및 Tripta Roy가 제공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1949년 BR법 1 절 10-A 및 10-B
저자 소개
라제슈와르 라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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