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ANZ Global의 Mary Schapiro와 동료들, GFANZ APAC 자문위원 여러분, 신사 숙녀 여러분, 제1회 GFANZ APAC Summit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1년 전 GFANZ 아시아 태평양 네트워크를 시작하여 기후 변화에 대한 글로벌 싸움에서 이 지역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GFANZ APAC 네트워크의 전무이사인 Ms Yuki Yasui는 네트워크의 성과에 대해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자문 위원회를 대표하여 Yuki와 그녀의 팀이 그렇게 짧은 기간에 달성한 결과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말씀드리겠습니다.
Mary는 수행해야 할 모든 작업과 GFANZ가 이러한 모든 측면에서 수행하는 작업에 대한 매우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했습니다. 전환은 모든 작업의 중심 부분이며 그녀는 광범위하게 다루었습니다. 저는 모든 전환의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것이 2050년까지 순 제로에 도달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석탄 화력 발전소의 폐기를 가속화하는 것 입니다 .
석탄 발전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탄소 배출원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2030년까지 석탄 관련 배출량을 55% 줄이고 2040년까지 전력 생산에서 감쇄되지 않은 석탄을 완전히 단계적으로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석탄의 조기 단계적 폐지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이 지역의 석탄 발전소는 APAC 전체 GHG 배출량의 약 1/3을 차지합니다.
더 불길하게도 계획대로 계속 작동하면 지구 온도 상승을 섭씨 1.5도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남은 탄소 예산의 3분의 2가 소진될 것입니다 .
석탄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는 문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가장 심각합니다 .
석탄은 이 지역 발전의 거의 60%를 차지합니다.
아시아의 에너지 수요는 경제 발전, 인구 증가 및 도시화에 힘입어 2050년까지 2.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 개발 은행은 APAC의 약 1억 5천만 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큰 문제입니다. 아시아는 기후 변화로 인해 수억 명의 삶의 측면에서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지만 전환은 그들에게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문제에 더해 아시아의 석탄 발전소는 평균 15년 미만으로 젊습니다. 이는 특히 에너지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새로운 석탄 발전소가 계속 건설됨에 따라 석탄을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경제적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우리는 아시아의 에너지 전환을 위해 세 가지 목표를 충족하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배출량을 크게 줄입니다.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 충족 그리고
일자리와 지역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제한합니다.
지속적인 석탄 연소나 석탄 발전소의 즉각적인 중단은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충족하지 못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석탄에 의존하는 생계를 유지하는 지역 사회를 위한 환경적 지속 가능성, 에너지 안보 및 정당한 전환을 달성 하는 석탄의 관리 단계적 폐지를 위한 일관된 전략 입니다 .
재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우리가 석탄에서 깨끗한 환경으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정책 개혁과 결합된 공공 및 민간 자본의 조합은 소유주가 기술적인 수명을 다하기 전에 석탄 화력 발전소를 자발적으로 폐쇄하도록 장려하는 올바른 경제 모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공공 자본과 민간 자본을 혼합하기 위한 혁신적인 자금 조달 구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석탄의 조기 폐기에 자금을 조달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금융 기관은 특히 단기적으로 자금 조달 배출량이 증가할 때 그러한 자금 조달이 순 제로 약속과 어떻게 일치하는지 정당화해야 합니다.
그들은 조기에 단계적으로 폐쇄되는 석탄 발전소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석탄 용량이 생성되고 있다는 잠재적인 그린워싱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청정 에너지로 전환하는 석탄 발전소 소유자를 지원하는 확장 가능한 위험 공유 메커니즘이 부족합니다.
이것이 바로 GFANZ APAC 네트워크가 이 지역의 석탄 화력 발전소 관리 단계적 폐쇄에 대한 자금 조달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제공하는 보고서인 공개 협의를 위해 오늘 출범하는 이유입니다 .
이 지침은 관리되는 단계적 폐지 거래가 기후에 대해 신뢰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하며 사회적으로 포함되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3단계 프로세스를 제안합니다.
첫째, 정부, 회사 및 프로젝트 수준에서 석탄의 단계적 폐지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이는 관리되는 단계적 폐지 프로젝트에서 두 가지 주요 위험을 해결하는 데 중요합니다.
하나는 석탄 화력 발전소의 폐쇄가 다른 석탄 발전소의 가동 증가 또는 신규 석탄 발전소 건설로 상쇄되는 '배출 누출'입니다.
두 번째 위험은 도덕적 해이(moral hazard)로, 단계적 폐지 거래는 나중에 잠재적 석탄 단계적 폐지 계획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석탄 발전을 부추기는 것입니다.
둘째, 기후 영향, 재정적 생존 가능성 및 사회 경제적 고려 사항 전반에 걸쳐 의미 있는 결과를 최적화합니다 .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금융 기관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하나, 국제적으로 인정된 기관에서 설정한 일정과 일치하는 과학 기반 경로에 부합하는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둘째,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저렴한 청정 에너지에 대한 접근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가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셋째, 사회적 비용 평가, 이해관계자 참여, 토지 용도 변경 계획, 근로자 및 지역사회 전환 계획과 같은 부정적인 사회 경제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 중인 프로그램을 평가합니다. 그리고
넷째, 사회 경제적 지원 조치 비용을 포함하여 프로젝트의 전체적 재정적 실행 가능성 평가를 수행합니다.
GFANZ 프레임워크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는 GFANZ Net Zero Transition Plan 프레임워크에 따라 탈석탄 계획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순 제로 목표와 일치하는 구현 전략
관련 이해관계자에게 도달하는 참여 전략
진행 상황의 공개 및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지표 및 대상 그리고
계획의 이행을 감독하고 지원하는 거버넌스 구조.
우리는 GFANZ 지침이 향후 몇 년간 탈석탄 거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하고 야심 차며 실용적인 도구 역할을 하기를 바랍니다. 아시아 개발 은행의 에너지 전환 메커니즘과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JETP(Just Energy Transition Partnerships)와 같은 국가 주도 플랫폼과 같이 탈석탄을 장려하는 다른 지역 이니셔티브에 유용하기를 바랍니다.
석탄의 관리 단계적 폐지는 금융 부문이나 혁신적인 자금 조달 구조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화석 연료 보조금 제거, 탄소 가격 책정, 배출 기준 설정, 사회 안전망 확장 및 근로자 재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지원 정부 및 규제 정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석탄의 관리 단계적 폐지는 쉽지 않습니다. 공공, 민간 및 인력 부문을 포함하는 접근 방식인 시스템 차원의 접근 방식이 필요한 시스템 차원의 과제입니다. 그러나 넷 제로로의 정당한 전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