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22년 알바니아 은행의 연례 보고서를 발표하기 위해 EF 위원회에 다시 참석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이 보고서의 발표와 오늘의 청문회가 알바니아 은행과 의회와의 책임 관계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친애하는 신사숙녀 여러분,
우리의 사명과 법적 의무를 충족하고, 중기 개발 전략의 관점에서 약속을 실현하고, 2022년 알바니아 의회가 남긴 권고 사항을 준수하는 것은 2022년 내내 알바니아 은행의 활동을 안내하는 중요한 목표였습니다.
알바니아 경제는 최근 몇 년 동안 복잡하고 전례 없는 충격의 물결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충격은 알바니아의 경제 및 금융 균형의 지속 가능성을 테스트하여 알바니아 기업 및 가계에 심각한 문제를 촉발시켰고 결과적으로 공공 기관의 신속하고 조율된 대응을 요구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결과에 대한 최종 분석을 제공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알바니아 경제가 이러한 충격에 대해 높은 회복력을 보여준 것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 이러한 회복력은 첫째로 긍정적인 경제 성장률의 유지에서 나타났고, 둘째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 및 금융 안정을 유지하는 데 못지않게 중요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물가 급등이 통제되었고 최근 몇 개월 동안 가계 예산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고 기업의 불확실성을 줄임으로써 인플레이션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은행 부문은 건전해 보이고 공공 및 대외 부채의 안정성에 대한 지표가 개선되고 있으며 금융 환경은 평온하고 기업과 가계의
이러한 성과는 우연의 결과가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적절하고 조정된 통화, 금융 및 재정 정책과 우리가 금융 부문에서 수행한 지속적인 구조 개혁의 결과를 반영합니다. 이러한 정책의 비례적이고 시의적절한 반응은 충격의 즉각적인 결과를 최소화하고 알바니아의 생산 능력을 보호했습니다. 동시에 지속적인 구조 개혁으로 알바니아의 통화 및 금융 안정성을 지원함으로써 알바니아 경제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강화했습니다.
오늘 발언에서 저는 2022년 내내 알바니아 은행의 주요 업무 방향과 그 결과에 대한 개요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우리의 기대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공유하고 2023년에 대한 우리의 주요 목표 중 일부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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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 전망, 물가 안정, 알바니아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2022년 초, 러시아의 부당한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지정학적, 경제적 환경은 급진적이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격변을 겪었습니다. 이 공격으로 식품, 에너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전 세계 및 국가 차원에서 통화 및 금융 안정성이 위태로워졌습니다. 동시에 만연한 불확실성, 구매력 약화, 자금조달 여건이 세계 경제 전망을 악화시켰습니다.
작고 개방된 경제인 알바니아도 이러한 경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외부 충격은 불확실성 증가, 기업의 생산 비용 증가, 가계의 생활비 증가, 전반적인 금리 상승에 반영되었습니다.
외부 충격은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평균 인플레이션은 2021년 평균 2.0%에서 2022년 6.7%로 뛰어올랐습니다. 첫째, 외국 가격이 이러한 급등을 부채질했고, 알바니아의 생산 비용 상승과 예상 인플레이션이 점점 더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이 보다 광범위하게 나타나기 시작했고 지속성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2022년 중 핵심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에 반영되었습니다. 이 지표는 보다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을 나타내는 최고의 바로미터입니다.
이 새로운 경제 환경에서 물가 안정에 대한 우리의 법적 의무 내에서 알바니아 은행은 통화 정책 입장을 정상화하는 과정에 착수했습니다. 금리가 2022년 초 0.5%에서 2022년 말 2.75%로 인상되면서 이러한 정상화가 실현되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10여 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 인상에 직면한 금융시장 전반의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는 통화정책 전략을 명확히 하기 위해 시장 및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습니다.
이 전략은 세 가지 중요한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첫째 ,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목표 수준으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통화정책 기조의 정상화가 필요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이 정상화의 목적은 국제 가격 상승이 알바니아 경제의 일반적이고 꾸준한 물가 상승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러한 정상화는 2022년과 현재 연도에 다른 모든 중앙은행이 취한 반응과 일치했습니다.
두번째, 정상화의 속도와 강도는 새로운 정보에 의해 주도되고 재정 정책의 방향과 금융 시장의 발전과 조화를 이루는 점진적이고 신중한 과정을 따랐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는 우리의 통화 정책 입장이 한편으로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는 것과 일관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중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경제 활동과 재정적 안정 모두. 저는 또한 재정 정책이 2022년 내내 통합 추세를 따르고 환율의 강화로 인해 국내 시장에 대한 수입 인플레이션 압력.
셋째 , 정상화가 존재하더라도 통화 정책의 전반적인 기조는 경제에서 총수요와 공급의 보다 균형 잡힌 성과를 위해 더 나은 금융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와 투자 모두를 진작하기 위해 계속해서 수용적이었습니다.
통화정책은 금융시장 전반에 원활하게 전달되었습니다. 은행 간 시장으로의 전송은 즉각적이고 완전합니다. 국채시장에 급속히 진출했고 지금도 예금과 신용시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신용 흐름은 계속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으며 알바니아 은행 부문은 활동 확대와 유동성 수요 충족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경제에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간 부문에 대한 신용 규모는 2022년 평균 12.3% 증가한 반면 신용 포트폴리오 품질은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부실채권 비율은 지난 10년 동안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우리 반응의 첫 번째 효과는 인플레이션 증가를 억제하는 데 주목할 만합니다. 후자는 2022년 10월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한 후 2022년 말 7.4%로 감소했고 2023년 3월에는 4.6%를 기록했습니다. 표적. 우리의 평가에 따르면 우리의 조치가 없었다면 인플레이션은 2022-2024 기간 동안 평균 4.5% 포인트 더 높아져 가계의 구매력과 부실 대출 비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반면, 재정 여건이 엄격해진 외부 충격에도 불구하고 알바니아 경제는 생산, 고용 및 임금 측면에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따라서 2022년 경제성장률은 4.8% 내외로 상대적으로 높았고, 팬데믹 이후 회복세를 이어갔다. 경제 성장은 계속해서 부문별로 좋은 배분이 이루어졌으며 소비, 투자 및 알바니아 수출의 확대로 뒷받침되었습니다. 게다가 노동시장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고용은 4.2% 증가했고 실업률은 10.8%로 떨어졌습니다. 또한, 노동력 참여의 증가는 고용된 알바니아 시민의 수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의 신뢰 조사에 따르면 기업은 고용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비즈니스 성장이 계속 억제되고 있습니다. 노동 시장의 이러한 모든 구성 요소는 임금의 역동적인 성장에 반영되었습니다. 특히 민간부문 임금은 2022년 평균 12.2%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2022년에는 외국 및 공공 부문 대차대조표의 안정성 개선 측면에서도 진전이 기록되었음을 지적하겠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알바니아의 수출은 2022년에 42% 증가했으며, 이는 관광 수입 증가에 힘입어 무역 적자와 경상수지 적자를 모두 줄일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후자는 2021년 GDP의 7.8%에서 2022년 GDP의 6%로 떨어졌다. 외국인 직접 투자의 급격한 증가와 국내 금융 시장의 안정과 함께 1년 동안 레크 환율이 강세를 보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 또한 재정 데이터에 따르면 알바니아의 예산 적자는 2021년 GDP의 4.6%에서 2022년 GDP의 3.7%로 떨어졌습니다. 공공 부채는 2021년 GDP의 74.5%에서 2022년 64.6%로 감소한 반면 64로 줄었습니다. 74.5%에서 GDP의 6%. 이러한 개선은 2022년 내내 시행된 명목 세입 기반의 효과 증가와 재정 통합 기조를 모두 반영했습니다.
존경하는 국회의원 여러분,
알바니아 은행은 법적 의무를 준수하고 알바니아의 거시 경제 균형을 보호하고 사회 복지의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통화 정책의 정상화가 올바른 통화 정책 입장이라고 확신합니다.
이와 병행하여 알바니아 은행도 2022년 내내 국가의 금융 안정성 강화에 주목했습니다. 이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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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은행감독 및 금융안정
국제 시장의 지정학적 긴장과 변동성으로 인해 우리의 금융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특히 은행 부문이 그러합니다. 은행 자체의 위험 관리 시스템 개선과 알바니아 은행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감독은 이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는 2022년 내내 알바니아 은행의 활동이 세 가지 방향에 초점을 맞추었음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첫째 ,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될 때 우리는 전쟁과 관련된 시장에서 발생한 노출로 인해 은행 시스템을 위태롭게 하는 위험에 대한 완전한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노출은 미미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상업 은행과 협력하여 은행이 이 충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재정적 비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결정하기 위해 몇 가지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의 결과는 은행 부문이 유동성이 풍부하고 자본이 풍부하여 예상되는 충격을 견딜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둘째 , 국제 시장의 금리 상승 추세로 인해 은행은 상당한 방식으로 대차대조표를 자주 평가하게 되었고, 이는 은행의 중개 활동에 잠재적으로 불리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억제된 이 위험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은행과 집중적인 대화 프로세스를 수행했습니다.
셋째 , 2022년은 은행 부문을 포함하여 알바니아의 가장 중요한 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사이버 공격의 물결이 특징이었습니다. 분석 및 조사의 초점은 사이버 위험이었습니다. 우리는 은행이 이 위험을 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요건을 높였습니다. 은행 부문은 보호 시스템 및 예방 조치에 대한 실사를 강화하고 사이버네틱 공격의 모니터링 및 무력화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2년의 발전은 은행 시스템에 긍정적이었습니다. 금융 중개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었고 재무 결과는 긍정적이었으며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자본 적정성 비율은 18%로 은행 부문이 위험을 견딜 수 있는 상당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부실채권 비율은 5.0%에 근접했다. 은행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적 위험에 대한 우리의 정기적인 분석은 이러한 위험이 여전히 억제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은행 활동의 추가 통합도 2022년에 중요한 발전이었습니다. OTP 은행은 알바니아의 Alpha Bank 주식을 매입하여 알바니아 은행 시스템의 은행 수를 11개로 늘렸습니다.
우리는 은행 시스템의 건전성 모니터링을 넘어 은행 감독을 더욱 강화하고 정리 계획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알바니아 은행 업무의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Bank of Albania는 EU 인수 및 바젤 원칙에 근접하는 것을 목표로 감독 및 규제 프레임워크를 지속적으로 개선했습니다. 규정 개정은 은행 활동에 대한 자본 기준 강화에 대한 요구 사항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둘째 ,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감독 및 규제 프레임워크와 EU 인수의 동등성에 대한 평가를 향해 더욱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등가성은 알바니아 은행 산업의 운영 비용을 줄이고 은행 부문의 확장과 금융 시장의 개발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EBA에서 발표한 새로운 방법론에 따라 독립적인 동등성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이 재평가 결과 우리의 규제 프레임워크와 감독 관행이 모두 유럽 연합 표준과 매우 일치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결론에 따라 우리는 공식 평가 프로세스에 알바니아를 포함시켜 달라는 요청을 EBA에 제출했습니다.
셋째 , 결제 서비스에 대한 규제 체계를 완성했습니다. "결제 서비스"에 관한 법률의 승인에 따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위험 활동, 감독 및 관리를 규제하는 하위 법률이 2022년에 승인되었습니다. 지불 서비스를 늘리고 시장에서 경쟁을 강화하며 알바니아 소비자의 투명성과 보호를 모두 강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금융 기관.
넷째 , 자금 세탁 방지 조치 평가 및 테러 자금 조달 – MONEYVAL에 대한 CoE 전문가 위원회의 권고 사항이 이행되었습니다. 자금 세탁 방지 조치 및 테러 자금 조달과 관련된 국가 계획의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알바니아 은행은 규제 체계를 개선하고 감독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강화하여 책임을 다했습니다. 또한 테러자금조달 및 국제제재 이행 등을 중심으로 자금세탁방지 관련 현안에 대한 현장점검을 지속해 왔습니다. 적발된 위반 사항에 대해 행정적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다섯째 , 은행부문은 현장점검과 현장분석을 통해 엄격히 감시되었다. 신용 포트폴리오 품질 평가, 운영 위험 평가, 정보 기술 위험, 유동성 위험, 거버넌스 시스템 위험 및 고객과의 투명성 평가가 심사의 초점이었습니다. 은행 및 비은행 금융 기관과 같이 모니터링을 받고 있는 법인은 위험 관리와 관련된 신중한 접근 방식을 따르며 전반적인 활동은 규제 프레임워크를 준수합니다.
마지막으로 분해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정리 기관의 권한으로 알바니아 은행은 특정 은행의 정리 전략, 손실 흡수 및 자본재구성에 필요한 금융 자산에 대한 최소 요구 사항, 정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모든 은행에 대한 정리 계획을 완료하고 전달했습니다. . 은행은 재정 능력을 늘리고 정리에서 운영 연속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측면에서 발전했으며 정리 계획 실행에 대한 잠재적인 장애물을 최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권장 사항을 제출했습니다. 물가 안정을 유지하는 주요 목표와 국가의 금융 안정을 지원하는 역할과 함께 알바니아 은행은 사회 복지의 발전과 성장에 상당히 중요한 다른 활동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들 중 일부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제공할 것입니다.
3. 기타 활동
Bank of Albania에서 관리하는 결제 시스템은 최대 가용성을 보장하고 2022년 내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작동했습니다. 2022년 1월 레크의 기존 결제 시스템과 함께 국내 유로 표시 이체 결제를 위한 AIPS EURO가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전 프로세스보다 훨씬 낮은 비용과 짧은 배송 시간으로 처음으로. 알바니아 기업과 소비자는 2022년 내내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약 1,000만 유로를 절약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동시에 지불 서비스 인프라의 개발은 전자 지불 수단의 사용 확대와 인구의 금융 포용을 지원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카드 결제, 전자 화폐 결제 및 홈 뱅킹 결제가 18% 증가했습니다. 알바니아 국가 소매 지불 전략(2018-2023)에 설명된 대로 2023년 목표는 10회 지불이었지만 1인당 전자 지불 사용은 17회 지불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알바니아 은행은 즉시 지불 인프라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제 분야의 이러한 참신함은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장 부문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통화 발행 분야에서 2022년에 10.000 레케 단위로 새로운 알바니아 지폐 시리즈의 유통이 완료되었습니다. 새로운 시리즈는 현대적이고 정교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국가 통화 사용에 대한 교육 캠페인이 전체 과정을 수반했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유동성과 보안이라는 주요 목표를 준수하여 국제 준비금을 세심하게 관리했습니다. 작년에 국제 시장이 직면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외환보유고 수준은 우리의 적정 기준과 최상의 국제 관행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유럽 통합을 위한 국가 계획의 틀 내에서 제도적 의무를 이행했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2022년 7월 협상 개시 이후 유럽 위원회와의 양자 회의 참여와 기여를 강화하는 한편, 유로 지역 시장 당국과의 공동 위원회 참여를 통해 경제 및 금융 대화를 지속해 왔습니다.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함으로써 일반 대중 및 이익 집단과의 관계를 이끌어 왔습니다. 그러나 금융 교육의 정도가 제한적인 경제 환경에서는 우리의 결정이 적절하게 전달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022년에는 금융 이해력과 일반 대중의 포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금융 교육 및 포용에 대한 국가 전략"의 초안을 작성하고 구현하는 작업이 수행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관리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최고의 국제 관행으로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함으로써 기관의 거버넌스 개선 측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작년에 국가가 직면한 조직적인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알바니아 은행은 다음의 안정성 향상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은행 부문; 시장에서; 알바니아 은행이 운영하는 지불 시스템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알바니아 은행은 사이버 공격 발생 시 기관 활동 복구를 위한 연속성 계획을 검토하고, 제공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해 수행하는 제어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현지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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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위원회 위원 여러분,
결론적으로, 물가 안정이 알바니아 은행의 주요 사명이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국가 통화의 구매력을 보존하고 알바니아 가계의 저축 가치를 보장하며 금융 안정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최적의 신용 조건을 구축하는 것은 알바니아 경제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서비스입니다.
인플레이션은 글로벌 시장의 물가 안정과 통화정책 기조 정상화 효과에 힘입어 2024년에 목표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립 수준을 향한 기준금리의 점진적인 인상은 경제의 수요와 공급 모두를 보다 건전한 균형으로 이끌 것입니다. 동시에 경제 성장은 올해와 내년에 예상되는 단기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중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알바니아 중앙은행은 새로운 경제 현실에 맞춰 통화 정책 기조를 계속해서 조정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입장이 한편으로는 물가 안정 목표와 일치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재정 정책 방향 및 금융 시장의 발전과 조화를 이루는 신중한 입장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동시에 미국과 스위스 은행 시스템의 최근 스트레스 사례는 규제되고 잘 감독되는 금융 시스템의 중요성에 다시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알바니아 은행 시스템은 유동성이 있고 수익성이 있으며 자본이 풍부하고 금융 중개와 알바니아 가계 저축의 가치를 보존하는 주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바니아 은행은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며 인수 코뮤너티어와의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 조정을 관리하는 것 외에도 이 시스템에 대한 세심한 감독 및 규제를 계속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의 잠재력을 키우고 역경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하며 사회의 후생을 증진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서 구조 개혁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