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들어 지선철도에 관심을 들이고 있습니다.
: 자료나 정보가 빈약한 게 가장 큰 관심거리일지도.......
: (글 중간에 질문이 나갑니다.)
:
: 1.용산선
: 경의선 가좌역과 경부선 용산역을 연결하는 철도입니다.
: 중간에 무배치 간이역인 효창역과 화물취급전용역인 서강역이 있지요.
: (질문)그렇다면 이 선에는 여객열차가 다니나요?
->예전에만 해도 휘발유로 다니는 열차가 다녔고
수많은 역이있었으나 경의선 신촌루트가 개통한후
부터는 열차운행이 중단되고 지금은 열차가 다니지
않습니다. 서강역은 역장이 있습니다.
: 2.망우선
: 중앙선 망우역과 경원선 석계역을 잇는 삼각선 중의 하나입니다.
: 용산선과 마찬가지로 중간에 화물전용인 이문역이 있지요.
->경원선과 연결되는 철도가 아닌지?
: 3.남부화물기지선
: 말 그대로 남부화물기지를 연결하는 철도입니다.
: (그럼 중간의 의왕역은 뭐냥......)
:
: 4.남포선
: 보령탄전까지 연결돼 있는 산업철도이지만 지금은 화물열차만 가끔 다닐 뿐 썰렁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보령탄전은 거의 없어졌다고 보면되고
현재 화물열차만 다니고 있지만
너무나 조용합니다.
: 5.문경선
: 문경탄전으로 유명한 철도이지요.
: 한때 비둘기 동차가 다녔다던데.............
: 문경역을 제외하고는 전부 무배치 간이역입니다.
:
->현재는 문경탄전도 폐광되었고 그런데다
승객도 상당히 적어 적자를 이기지 못하고
퇴역하였습니다. 현재는 가끔씩 관광열차가
운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 6.가은선
: 문경선과 동일한 임무를 수행하다 함께 휴지돼면서 녹슬어 가고 있는 철도 중의 하나이지요.
: 역시 가은역만 보통역이라는............
: (질문)문경역사와 가은역사 그리고 기타 무배치 간이역들은 모두 남아 있을까요?
->아마도 역사만 남아있을것 같고 경비원들은 있겠죠.
: 7.군산선
: CDC가 운행되어 있어 그나마 보존상태가 양호한 노선입니다.
->하루 6번? 8번씩 임실이나 익산, 전주행으로
CDC가 운행되고있습니다.
: 8.옥구선
: 지도에는 군산선의 연장선으로 나와 있지만 엄연히 독립된 노선입니다.
: 중간에 무배치 간이역인 상평역과 보통역 옥구역이 있지요.
: (질문)지금도 옥구선에는 열차가 다니나요?
->현재 옥구선은 완전히 폐선? 됬다고 할정도로
열차가 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 9.강경선
: 논산훈련소를 연결하고 있는 철도이지요.
: 입영열차가 운행될려나?
->현재는 입영열차 논산훈련소에서 나오는 열차만
다니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 10.북전주선
: 제일 미스테리의 노선입니다.
: 이 노선에 대한 정보나 자료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지요.
: 종점역으로 배치간이역인 북전주역이 있다는 것만 빼고는.........
: (질문)여기는 현재 열차가 다니나요?
:
: 11.여천선
: 여천산업단지를 연결하기 때문에 화물열차가 주로 다니지요.
: 흥국사역과 배치간이역인 적량역이 있지요.
->여객은 다니지 않고 여천공단 화물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12.광양제철선
: 말 그대로 광양제철소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 당연히 화물열차가 다니지요.
:
: 13.광양항선
: 광양제철선의 지선으로 광양항까지 뻗어 있지요.
: 종점역인 광양항역 하나밖에 없다는.........
: (질문)이 노선은 언제 신설되었을까요?
->광양항 건설시 같이 만들었을것 같습니다.
: 14.정선선
: 정선선 비둘기호로 유명한 지선철도이지요.
: 하마터면 수인선과 같은 전철을 밟을 뻔하다가 다시 기사회생했고 지금은 통일호가 운행되지요.
:
: 15.수인선
: 소래철교로 유명한 노선이었다가 95년 마지막날에 돌아가셨습니다. 회갑을 채 맞기도 전에.............
: 폐선된 철도 치고는 자료가 꽤 많은 노선이지요.
: (적자노선이라면서 수인선 전철은 왜 건설하는거야?)
->수인선은 적자가 아닙니다. 현재는 노선주변에
인구밀도가 높아서 그렇지만 옛날은 완전 촌동네만
다녔기 때문에 완전 폐선된것입니다.
: 16.삼척선
: 추암관광열차와 화물열차만 운행하고 있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 아무런 정보가 없는 노선입니다.
->예전엔 화물전용이었다는??
: 17.묵호항선
: 묵호항을 연결하는 항만철도이지요.
:
: 18.북평선
: 쌍용양회공장을 연결하는 산업철도입니다.
:
: 19.온산선
: 온산공단을 연결하는 노선인데 지금은 어찌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
: 20.장생포선
: 장생포항을 연결하는 철도로 화물열차만 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
: 21.울산항선
: 울산항까지 연결하는 항만철도인데 여기에 관한 데이터는 하나도 없습니다.
:
: 22.괴동선
: 이 노선에 관한 자료가 전무한 미스테리 노선입니다.
:
: 23.진해선
: 군산선과 마찬가지로 CDC가 운행하고 있어서 보존상태가 양호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진해역과 신창원역(배치간이)을 제외하면 죄다 무배치 간이역이라는.............
:
: 24.행암선
: 가끔 통해선으로 잘못 쓰이고 있는 노선이지요.
: 진해역과 무배치 간이역인 통해역을 잇는 군수품 수송 노선입니다.
:
: 25.가야선
: 경부선을 우회하는 단선철도입니다.
: 사상역과 부산진역을 연결하는 철도이고 중간에 임시승강장인 주례역과 기관사사무소로 쓰이는 가야역, 범일역 등이 있습니다.
:
: 26.부전선
: 가야역과 부전역을 잇는 삼각선으로 별다른 정보는 없습니다.
:
: 27.우암선
: 옛날에는 부전역과 우암역을 잇는 단선 항만철도였는데 지금은 부산진역으로 우회를 시켰습니다. (구 노선의 흔적은 지금도 남아 있습니다.)
: 지선철도 중 특이하게 복선철도이고 지금은 신선대부두가 있는 신선대역까지 노선이 연장되었습니다.
:
:
:
: (최종질문)지선철도 중 산업철도는 왜 중간에 역을 만들어놨을까요? 종점역에 화물취급해도 충분할 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