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화이트 가솔린과 무연 휘발유의 차이에 대하여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는것 같았습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며칠동안 자료를 웹서핑하여 전문가들의 좋은글을 제가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얼마전 에도 어느 회원분께서 화이트 가솔린과 무연 휘발유의 사용함에서 큰 차이점에 대하여 물었지만 저역시
확실한 답은 주지 못한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화이트 가솔린과 무연 휘발유 사용시 가장 큰 차이점은 연소시에 발생하는 유해한 물질 때문 입니다.
그럼 차근 차근 적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름종류는 전부 원유에서 뽑아집니다. LP가스 역시 원유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먼저 원유에 열을 가하면 제일먼저 LP 가스가 나옵니다.( 이것은 상온에서 추출됩니다. ) 그다음 나프타 성분이
나오는데 (35도~180도) 여기에서 휘발유가 추출 된다고 합니다. 그다음 높은 온도 순으로 등유, 경유, 중유, 아스팔트
순으로 원유에서 추출 됩니다.
원유에서 뽑은 휘발유에는 속에 벤젠, 툴루엔, 자일렌 등이 들어 있습니다. 환경오염에 안좋은 성분들입니다.
그래서 원 휘발유에 용제를 첨가하여 위에 안좋은 내용물들을 다시 분리하여 또다른 곳에 사용합니다.
그럼이제 이것을 바로 자동차 휘발유로 사용하느냐? 아닙니다. 여기에 다시 첨가제가 들어 갑니다.
세정제, 산화 방지제, 방청제, 등의 첨가제를 넣는데 이유는 이 첨가제를 넣지 않고 바로 휘발유를 사용하면
엔진에 녹킹현상을 유발 한다고 합니다. 즉 첨가제를 넣으면 연료 폭발 시점을 늘려서 자동차들이
제대로 출력을 낼수 있다고 합니다. 휘발유 색깔이 오렌지색인것은 착색제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에 반해 화이트 가솔린은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휘발유 상태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소효율도
첨가제를 넣은 휘발유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화이트 가솔린 역시 연소를 하면서 전혀 유해 환경물질이 안나오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무연 휘발유 보다는 적다는 것 뿐이지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콜맨사에서 나온 에코크린이라는 화이트 가솔린 입니다. 이것은 환경을 생각해서 기존에
조금이라도 남아있던 벤젠, 툴루엔, 자일렌 성분등을 완전히 걸러내어 보다 환경적인 요인을 생각하여 만든
화이트 가솔린 입니다.
결론을 다시 한번 더 내리자면 화이트 가솔린과 무연 휘발유의 차이는 무연 휘발유 사용이 좀더 환경적인 면에서
좋지 않으며 무연휘발유에는 여러가지 첨가제가 들어가 있어서 버너나 랜턴 사용시 제네레더에 찌꺼기가 생길
확율이 더 많아서 트러블의 요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아마 무연 휘발유 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연소냄세를 화이트
가솔린과 비교해 보신분도 계실 겁니다.
나름 무연휘발유와 화이트 가솔린 사용에 궁금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답안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무연을 쓰시던 화이트 가솔린을 쓰시던 제일 중요한것이 딱고 조이고 기름치고 인것은 진리 인것같습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마터호른님께서 한번 저 만큼 수집해 보시길 바랍니다. ^^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지포라이타 기름은 어떤거죠? 사람들이 냄새안나고 좋다고 하던데...^^
라이타 기름도 흰색종류이니 화이트가솔린 종류가 아닐까 생각되어 집니다. ^^
무연넣어도 좋습니다 ㅎ
저역시 무연을 넣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ㅎㅎ
부산머깨비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생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
전 화이트가솔린 전용 랜턴에 등유넣고 씁니다. 물론 개조를 했지만요.. 개조 않 한 것에는 화이트 가솔린만 씁니다.
그런데 예전에 정제기술이 보편화 도지 않았을때는 화이트 캐로신도 있었다고 하더군요.
저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개조안한것은 화이트 가솔린만 사용하지요. 그런데 솔벤트를 화이트 가솔린으로 파는곳도 있는가 봅니다. 물론 솔벤트 성분이 화이트 가솔린과 비슷해서
가짜가 나왔겠지만 믿고 사용하는수 밖에요 .
도움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금도 어느 것을 사용할지 고민하고 있는 초보입니다.
부산머깨비님의 글을 보고 확신을 했습니다.
실내는 화이트가솔린, 실외는 무연휘발유, 트러블 있으면 정비...
정보 감사합니다.^^
멋진 결정인것 같습니다. lp가스가 연소시 그을름이 거의 없는것은 완전연소로 인한것이지요. 무연휘발유보다
첨가제가 없는 화이트 가솔린이 발화점이 낮은 온도에서 유리하니 더욱 좋은 연소를 하겠지요. ^^
부산머깨비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님께서 올리신 자료에는 이견이 없지만
저는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아래 글은 닉엄피님께서 테스트한 내용이십니다.
http://cafe.daum.net/bronze.burner/VNzG/377?svc=cafeapp
무연휘발유와 화이트가솔린으로 테스트한 결과자료인데 사진이 지워져서 좀 아쉽지만 다행이도 내용만 읽어도 참고될 만한 정보가 있습니다.
닉엄피님의 실험결과를 요약하자면
무연과 화이트 둘로 랜턴을 테스트한 결과 유해물질이야 화이트가솔린이 덜한다 치더라도 찌꺼기는 무연이 더 많이 찬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화이트가솔린은 한* 제품을 사용한것 같긴 합니다.
콜*사의 것이 아니라 콜*사와 한*사의 차이점이 있는지는
알수없지만 말입니다.
만약 두분의 말씀이 모두 옳다면
옥외에서는 아마도 무연을 쓰는것이
낫지않나 싶습니다..
어렵습니다.^^
금방 닉엄피님의 글을 보았습니다. ^^ 저의 서술은 유류 전문가분들의 정보를 인용한것들이며 또한 저도 많은 부분에 이해가 되는 내용들이었습니다.
만약 닉엄피님께서 시간이 되신다면 오리지널 콜맨 화이트가솔린으로도 실험한번 보여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 그리고 노스스타 랜턴을 수리를 여러차례 해보았는데 트러블 나는
제네레더 안을 보면 이건뭐 카본도 아니고 닉엄피님 말대로 플라스틱 젤리같은 것으로 변해 굳어있는것을 여러번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화이트 가솔린도 이럴수 있나? 이런생각을 역시나
곰피님처럼 의아한 적도 있습니다. 저역시 한* 제품을 사용하지만
그닥 신뢰는 가지 않습니다. 금전적인 부분때문에라도 사용은 하고 있습니다만 ㅠㅠ
우리나라는 "돈 많으면 금수강산 돈 없으면 적막강산"인것 같습니다.^^
사실 콜맨 화이트가솔린을 사용하면
제일 깔끔하지만 무연보다 가격이 네배이상 되니 너무 사악합니다.
석유와 비교하면 여섯배 이상이 되니깐요.^^
참.. 솔밴트유와 화이트가솔린과 무연휘발유를 비교하면 어떤지 혹시 아시는지요?
솔밴트유가 화이트가솔린과 성격이 비슷하면 솔밴트유의 가격을 한번 알아봐야겠습니다.^^
요즘 부산머깨비님덕에 공부 많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에공..
솔벤트는 휘발성도 강하고 인체에 매우 안좋다고 나오네요..
함부레 쓰지 말아야겠습니다. ^^
소증한 글 잘 읽었습니다. 대청소 자주할 각오면 무연되 괜찮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