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미즈쿡 레시피 원문보기 글쓴이: 옥이
지난 토요일... 저에게 활게가 택배로 왔습니다.
늘 꽃게는 소래포구 또는 재래시장에 가서 눈으로 살아있는 게인지 확인후 구입했는데요..
이번에는 대천에서 활게를 바로 포장해서 택배로 보내준다고 해서 설마... 살아있을까? 게장 담글수 있을까..
의심속에 택배를 받았습니다.
제가 택배를 받은 시간이 오후 5시경이었는데요... 알찬 암게 1kg과 박하지 1kg이었습니다.
같이 온 게중 암게는 살아있지 않았지만 박하지는 살아서 움직이더라고요.
같이 포장했다고 했는데 좀더 생명이 긴 박하지가 오랫동안 살아서 움직인듯합니다.
싱싱한것을 눈으로 확인했으니 바로 손질해서 물기를 쭉빼고... 간장물을 달였습니다.
여러분은 미리 간장물 끓여놓은후 식혀놓은후 게를 준비하세요.
저같은 경우엔 꽃게가 싱싱하게 살아서 올지.. 의심했기에 미리 간장물을 끓여놓지 않은겁니다.
오늘 소개하는 간장게장~~~ 둥글레를 넣었습니다. 둥글레의 구수한맛이 좋고요...
단맛을 내기위해 감초가 있다면 감초를 조금 넣으세요. 감초를 넣을때는 매실청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단... 주의하실점은 간장게장에는 설탕 넣으시면 안됩니다. 단맛을 내려고 설탕을 넣으면 살이 녹아내린다는
분도 계시고... 식중독의 원인이라는 분도 계십니다. (저도 자세한 이유는 모릅니다.)
*** 양념게장 담그는 방법 ==> http://hls3790.tistory.com/510
재료: 꽃게1kg( 중사이즈 5마리). 박하지1kg( 10마리). 청양고추6개. 홍고추3개. 양파1개
간장달인물 : 물12컵. 양조간장8컵. 마늘15개. 생강6개(마늘크기로). 양파1개. 대파흰부분1개.
마른표고버섯 한줌. 둥글레 6조각. 고추씨2T. 사과1개. 매실청10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저는 꽃게 1kg에 박하지 1kg을 담궜는데요..꽃게만 2kg 담그셔도 됩니다.
=> 마른표고버섯이 없을때는 생략가능합니다.
=> 고추씨가 없을때는 마른고추 3~4개 넣으세요. ( 마른고추, 고추씨가 들어가야 비린맛이 덜합니다.)
=> 사과는 단맛을 내려고 넣었습니다. 감초를 넣을때는 사과 , 매실청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감초를 넣을때 감초의 양은 5~6조각.
=> 매실청이 없을때는 올리고당,물엿을 대신 넣어도 좋습니다. 단 설탕은 안됩니다.
1. 살아서 움직인 게들입니다. 깨끗한 솔로 씻어서 준비합니다. 물기를 잘 제거해주세요
==> 살아 움직이는 게를 손질하기 힘들때는 게가 살아있을때 살짝 냉동후 꺼내 손질하시면 됩니다.
2. 물기 제거한 게를 김치통에 담아줍니다. 담을때 게의 배가 위로 향하게 담아줍니다.
여기에 청양고추6개. 홍고추3개. 양파1개를 토막내어 넣어줍니다.
*** 꽃게를 구입하실때요...톱밥에 들어있는 꽃게는 살이 많지 않답니다. 수족관에 살아있는 게를 구입하세요.
저의집은 토요일에 담았는데요.. 오늘아침에 보니 간이 약간 덜 들었더라고요. 내일 먹기 시작하면 될것 같습니다.
좀전에 간장물만 다시 끓여 식혔답니다.
둥글레를 넣어서 그런지 은근히 구수한 국물맛이 좋았습니다.
( 전 아침에 간이 덜 들었는데도 한입 먹었습니다. ㅎㅎㅎㅎ 게장을 너무 좋아하거든요 )
월요일입니다. 내일 건희가 현장학습을 떠나는데요.. 제가 선생님 도시락을 싸드리기로 했습니다.
도시락메뉴를 무엇으로 할지 고민후 시장에 가야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저의 두번째 요리책!! 구매하시려면~~
교보문고 구매하러 가기 (클릭!! ). 인터파크 구매하러 가기 (클릭!! ). 예스24 구매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