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아미타불...()()().....
우리는 서로 공업으로 뭉쳐져 지구위에 함께 살고 있는 집단입니다...
극미세세계와 극광대세계를 보면서 '나는 무엇인가?'하는 물음을 던집니다...
오늘도 조그만치의 먹이를 두고 서로 아웅다웅하면서 살아가는 '나'는 어디에 있나요....
우리은하 포함된 5억 광년의 ‘은하 도로지도’
▲ 천문학자들이 10년에 걸친 연구와 작업 끝에 우리은하와 10만 개의 다른 은하를 이어주는 거대 초은하단 ‘라니아케아’은하 도로지도.붉은 점이 우리 은하다. 오른쪽 아래 붉은 박스가 우리 은하의 모습. 지구는 이 은하속에서도 작은 일부분인 태양계의 세번째 행성에 불과하다.
출처 네이처
- 최초로 만든 거대 초은하집단 지도 '라니아케아'
우리은하와 10만 개의 다른 은하를 이어주는 도로를 나타내는 은하 도로지도가 선보여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라니아케아(Laniakea)라고 불리는 이 놀라운 은하 도로지도는 천문학자들이 10년간의 연구와 작업 끝에 완성한 것이다. 라니아케아란 말은 하와이 말로 '무한한 하늘'이란 뜻으로, 우리은하를 포함한 거대 초은하단에 과학자들이 붙인 이름이다.
라니아케아는 지름이 무려 5억 광년에 이르고, 우리은하를 포함해 10만 개의 은하를 거느리고 있다. 이는 태양 질량의 10경 배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것이다.
과학자들은 은하가 우주공간에 멋대로 흩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무리를 지어 모여 있을 거라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해왔다. 그 최대의 규모는 은하들이 구슬처럼 메달려 '필라멘트'를 이룬 구조물이다. 이러한 구조물들이 우주 속에서 서로 뒤얽혀 라니아케아 같은 거대 초은하단을 이루며, 이들은 모두 중력으로 서로 묶여 있다.
▲ 라니아케아는 지름이 무려 5억 광년에 이르고, 우리은하(붉은 점)를 포함해 10만 개의 은하를 거느리고 있다. 이는 태양 질량의 10경 배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것이다.
출처 네이처
▲ 우주 속에 우리 인류가 있는 위치를 가름하자면, 우리는 라니아케아의 한 가장자리에 수천억 개의 별들로 이루어진 미리내 은하(사진)라는 곳에 있는 태양계의 세번째 행성인 지구(붉은 점)에 살고 있다. 우리 인류와 당신은 모두 라니아케아 초은하단의 시민인 셈이다.
출처 네이처
▲ 이 광대한 라니아케아 은하지도는 무수한 은하들이 촘촘히 모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는 수백 광년에 이르는 암흑 공간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출처 네이처
이 광대한 은하지도는 무수한 은하들이 촘촘히 모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는 수백 광년에 이르는 암흑 공간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 천문학자들 10년 작업끝 완성
우주 속에 우리 인류가 있는 위치를 가름하자면, 우리는 라니아케아의 한 가장자리에 수천억 개의 별들로 이루어진 '미리내 은하'라는 곳에 있는 '태양계'의 '세번째 행성'인 지구에 살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우리은하는 인류의 고향 지구가 있다는 사실 외에는 라니아케아의 다른 10만 개 은하들과 전혀 다를 게 없는 평범한 은하이다. 그리고 아무리 크고 밝은 은하들의 집단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우리가 볼 수 있는 극히 좁은 우주의 한 가장자리에 있는 존재일 뿐이다.
라니아케아 안에는 '그레이트 어트랙터'(Great Attractor)라고 불리는 거대한 중력 골짜기 지대를 향해 은하들이 흐르고 있으며, 라니아케아 주위에는 섀플리 초은하단을 비롯해, 헤르쿨레스, 머리털, 페르세우스-물고기자리 등 4개의 초은하단들이 있다.
국부 은하들의 속도를 측정해서 이 지도 작업을 마무리한 호놀룰루의 하와이 대 브런트 툴리 박사가 이끄는 라니아케아 지도 프로젝트 연구진은 은하의 흐름을 언덕과 계곡에서 흐르는 물에 비유하며, 중력으로 깊이 팬 공간 안으로 은하들이 물처럼 흘러들고 있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한 초은하단이 그런 표면에서 큰 덩어리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고향 초은하단을 찾아내서 라니아케아(무한한 하늘)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라고 그들은 '네이처'에 쓰고 있다.
이광식 통신원 joand999@naver.com
첫댓글 초능력자 유리겔라는 자신의 생각이 우주로 무한히 뻗어 나가는 것을 경험하고 부터 초능력이 생겼다고 하지요.
아는 스님 한분은 마음이 답답하면 보리방편문의 '심은 허공과 등할세'를 되뇌이지요.
고맙습니다. 나무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멋진 자료 감사합니다! 불가사의한 우주, 바로 아미타불의 무량무변한 모습입니다...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