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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의 문화다방 신해철 헌정방송 中]
진중권 - 그때 그 시절 얘기 잠깐 얘기 해보자면 서태지와 아이들 1집이 성공한 직후.
소위 주류 언론에서 느닷없이 서태지 죽이기가 시작됐거든요.
지금들으면 좀 황당한데 당시 분위기는 그랬던거죠.
어떤 상황이었는지 좀 설명해주시죠.
강헌 - 국회, 지상파방송사들, 한국 음반산업, 언론 이런..
진중권 - 뭐가 맘에 안들었던 겁니까.
강헌 - 저는 그 한복판에 있으니까. 아니 인기있는 사람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거는 이 바닥의 순리인데 왜 그렇게 다들 싫어하는 거지?
저도 정말 그 때 궁금했어요.
진중권 - 사실 어떻게 뒤집어보면 서태지씨가 그 때 뭔갈 건들인거죠? 확실하게?
강헌 - 영문을 채 모른채 건드린 거죠. 근데 그렇다고 서태지는 신해철과는 좀 다릅니다.
정말 신해철이 그 당시에는 6촌 동생이란 걸 밝히지 않았을 때
당시 둘이 활동할 때 참 신해철씨 다운 표현을 했어요.
제가 공식질문으로 한 번 물어봤습니다. 신해철씨 서태지를 어떻게 생각하냐.
그 때 신해철이 뭐라고했냐면 '그는 거침없는 낙오자다. 그래서 당당하다. 승리를 거둘 자격있다.
나는 그에 비하면 고뇌하는 비겁자 수준이다. 그래서 나는 그를 이길 수 없고, 그렇지만 나는 작지만
그의 시대에서 나는 나의 영토가 조금은 있다. 나같은 놈이 많으니까.
근데 그 고뇌하는 비겁자. 이 분의 뭔가가 사실은 같은 음악에서 함축 되어 있습니다.
사실 그 노래의 메세지에서는 신해철이 훨씬 직설적이죠,
서태지는 직설적으로 뭔가 자신의 노래로 표현하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굉장히 뺑뺑돌리고 꼬고, 솔직히 본인도 무슨 소리인지 알까 싶을 정도로
좀 미궁을 숨겨놓는. 약간 신비주의적인 스타일이라면요.
근데 거꾸로 사회적인, 특히 자신의 개인적 자유와 권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서태지는 정말 소위 북공고 야간 1학년 중퇴자다운 거침없음과 단호함이 있어요.
제가 왜 서태지를 상대로 그렇게 다 죽이려고할까.
특히 기득권층이. 제가 실제로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mbc 보도국에서 서태지 죽이기,
서태지를 완전히 파묻으려고 작정한 다큐를 제작했어요,
그 피디가 예능제작국 피디도 아니고 굉장히 진보적인
고발 다큐멘터리를 많이 만드신분이에요.
제 대학선배이고, 근데 이제 죽이는 거만 넣을수 없으니
옹호하는 사람 얘기도 들어봐야하니까 절 부른 거예요.
인터뷰 끝나고 개인적으로 물어봤어요.
'왜 그렇게 서태지를 싫어하세요? 왜 죽이려고 합니까?'
그랬더니 그 분이.. 아직도 귀에 쟁쟁해요.
진중권 - 우리 애들이 걔 닮을까봐 이런건가요?
강헌 - 아뇨, '새-끼가 건방지잖아. 누구 때문에 떴는데.'
진중권- 황당하네요 정말
강헌 - 전 등에 식은땀이 쫙 흘렀습니다. 전 서태지가 흔히 말하는 메이저캠퍼스.
우리가 선망하는 대학, 신해철씨처럼 하다못해 중퇴라도 했거나그랬더라면
그런 공격을 저는 받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해요.
진중권 - 완전히 무시하고. '너 아무것도 아닌 놈인데 우리가 키워줬는데 왜 까불어' 이런 거군요.
강헌 - 한국 사회의 상고출신 노무현에 대한
그런 이중적인 스탠스하고도 굉장히 비슷합니다.
그런 그 무시무시한 한국 기득권 내부에 또아리 틀고있는 편견이..
굉장히 무엇이 그걸 건드렸나.
'왜 그 사람들은 서태지보다 판을 많이 판 김건모는 안 건드리고 서태지는 건드렸는가.'
라고 그 방송을 기회로해서 저 나름대로 추적을 해봤어요.
제가 볼때 서태지가 한 최고의 혁명은요. 대중음악에 통일의 유시를 끌어들이거나
교실이데아의 이데아로써를 만들어서가 아닙니다.
서태지가 한국 대중음악에 끼친 최고의 공헌은 최고의 혁명은요.
뮤지션이 음반 산업의 자본으로부터 독립한 것이에요.
가장 그만의 뻔뻔한 방식으로, 식민지 시대 이후로 한국의 음반 산업을 지배해왔던
이름바 음반산업의 기존질서를 한번에 붕괴시켰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조용필의 전성기는 80년대에 그 10년간의 음악,조용필의 1집부터 12집까지의
모든 음악은 누구 소유입니까? 지구레코드 소유입니다.
조용필은 그 최고의 10년을 보낼때도 인세 10원도 받아본 적이 없어요.
그당시 사람들의 생각은 뭐냐면
'야 이거 우리가 노래를 키워줘가지고 너가 가수로 데뷔했으니 네가 나한테 고마워해야지.
그래서 너는 나 때문에 유명해졌으니까 밤무대 가서 돈 벌면 되잖아.'
이게 그 당시의 논리였어요.
진중권 - 밤무대 뛰어라 이거죠? 네가 알아서 먹어라.
강헌 - 그렇죠. 근데 조용필처럼 '난 밤무대 뛰기 싫은데?' 그러면 수입이 없는 거예요.
사실 조용필은 재산을 크게 가져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돈을 가장 많이 벌어야할 때 밤무대를 안 뛰었기 때문에.
인세는 10원도 받지 못했고. 그러면서 마치 시혜적으로
'그래도 얘가 톱스타인데 차도 한 대 없냐. 야 용필이한테 차 한 대 뽑아줘라'
마치 자신의 권리를 시혜처럼!
'그래도 아파트는 한채 있어야지? 아파트 한 채 뽑아줘.'
그래서 그렇게 하사하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의 주인과 노예의 관계로 만들어 놨고.
이 관계를 그 똑똑하신 신해철도 꺼트리질 못했어요.
자신이 무한궤도로 처음에 프로페셔널 뮤지션이 됐는데 그 판이 그래도 40만장쯤 팔렸는데
사장님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돈을 줄 생각을 안하더래요.
그래서 이제 나머지 멤버들이
'야 해철아 그래도 네가 리더고 말도 잘하니까 우리는 언제 인세든 보너스든 언제 받는지 물어봐라.'
했더니 그래서 해철이가 당당하게 기획사 사장한테 가서
'저희들 판이 많이 팔린거같은데 저희는 언제 돈을 받게 되나요?'
했더니 사장이 크게 웃으셨다는...
'니가 몰라도 너무 모르는구나.'
그래서 아무말 못하고 비겁하게..
진중권 - 그래서 비겁자라는 그말이구나.
강헌 - 비겁하게 돌아서 나왔습니다. 신해철은 또...
다음, 더 웃긴얘기해드릴까요?
(중략)
노찾사출신 김광석도 2집 사랑했지만이 50만장 팔렸는데
음반사로부터 받은 돈이 총 500만원 받았습니다.
김광석이 먹고 살 수 있는 돈을 번 것은 라이브콘서트, 소극장 콘서트로 벌었지
이름바 노찾사하고 김광석, 이런 노래 운동권이라고 부르는 집단조차도
자신의 경제적 권익을 되찾지 못했던 판이 이 판이에요.
근데 서태지는 일개 신인가수 주제에 그냥
"내가 곡을 만들고 내가 노래 부르고 춤을 추는데
왜 돈은 네들이 돈을 갖고 가세요?
난 그런 거 못하겠는데요?
전 제가 한 거 제가 다 먹을 거예요."
하고 아무렇지 않게 그냥 갖고 갔어요.
이 서태지의 등장이후로
사실상 수많은 일종의 봉기가 일어납니다.
그럼 나도, 나도...
진중권 - 그럼 일종의 혁명이네요.
강헌 - 혁명이에요.
진중권- 혁명의 가장 유물론적인.
강헌 - 그 봉기의 시작은 서태지입니다.
물론 그 전에 아예 그 주류 자체를 무시했던 정태춘형이 있긴하죠.
진중권 - 그 분은 약간 아웃사이더로..
강헌 - 근데 이제 시장 밖에서 불법시장에서 그 영역을 캐치하신 거고.
근데 그전에 정태춘형의 그 수많은 히트곡들다 지구레코드 소유에요.
(중략)
그래서 사실상 대중들은 잘느끼지 못해도,
대중들이야 뭐 똑같은 돈을 주고 판을 사면 끝나는 것이지
이게 누구한테 어떻게 배분되는지 누구에게 이 음악적 권리가 있는지
알지 못하지않습니까? 제가 알기로는요.
아직도 서태지와 아이들 음반에 대한 판권, 저작권은 당연히 본인에게 있는 거구요.
판권에 대해서 서태지는 그 당시 음반산업 공동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댓글 나 왜 서해지로 보고들어와서 이제데뷔한 가순줄알았지;;
와... 생각보다 더 대단한 사람이네
워......강단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와근데 어케 인기가 그렇게 많아진거야? 방송정지하면 그냥 끝이지않나.. 음반은 계속 팔려서 잘된거?
와 쩐다
서태지 대단...
서태지가 저작권 100퍼 다들고가자나
방송사에서 마음데로 서태지음악 들고가서 틀고 해서 소송걸어가지고 유일하게 승소해서 서태지는 저작원협회 안거치고 모든 음악 저작권료 자기가 100퍼 가지게됐다던데 근데 정말 이상한 구조라생각함 왜 그리 나누고 가수들한테 음악적인 부분에서 돈이 적은지.. 다른가수들이 부를수있다 이건가?
존나 멋져ㅠㅠㅠ
조용하고 생긴건 선비같이 생겼는데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밀고 나가는 뚝심 존멋 행복해라 대장ㅠㅠ
그럼 맨처음 음반은어떻게낸거야?
@에어컨을틀어 서태지 전문가로 인정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서태지 본인....? 고마워 재밌당 신기하고 대단하고 멋지네
아 맞어 진심 콘서트 갈때마다 편곡 다 달리해..이밤이깊어가지만도 존나 콘설마다 편곡 다르고 너에게도 다르고 오렌지 울맨 너함시도 다르고 난알아요도 버전 존나 많어ㅋㅋㅋ그래서 콘썰 앨범 나오면 콘써트 버전마다 듣는 재미도 쏠쏠하고 그만큼 편곡하는데도 시간 오래 잡고 밴드들 모아서 감금시켜놓고 연습 시킨다 할정도로 연습벌레로도 유명해..8집때는 자연의 소리를 더 넣겠다며 인제에서 감금생활 했을까ㅋㅋ서태지 앨범은 무손실 음원으로 꼭 들어야 함..
신기하다... 대단한사람이였구나... 댓글다 흥미돋...
오댓글도흥미돋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와 여시댓글 흥미돋 쿨하게 탈퇴한것도 멋지다 ㅜ 나도 그래서 인순이 맨날 거위의꿈 부르는거 별로임... 아무리 음협이 허가해도 원작자가 싫다는데 예의?가아닌거가틈 암튼 잘읽엇엉 ㅎㅎㅎㅎ
글도 정말 흥미돋인데 여시 댓글도 흥미돋이다.. 나중에 1인달글이나 달글 파주라.. 서태지 tmi로!!
댓글 ㅆㅓ준거 흥미진진하게 잘 읽었어! 난 서태지를 알게된 첫노래가 모아이였었는데 학생때 계속 그 노래만 반복재생했던거 생각나 ㅋㅋㅋ 멋져 정말
글도 댓글도 흥미돋이다 대단하네
헉 수익구조 돈으로 주종관계 만들어버리는거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