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문제점 >
1. 수 년 전까지 서해선의 계획에는 준고속열차(KTX)가 시흥시청~여의도 구간의 신안산선을 공용하여 서울 시내(여의도)로 진입하는 방안이 있었습니다.
1-2. 하지만 신안산선을 민자건설로 추진하면서 민간건설사가 비용을 따지며 고속열차의 공용운행을 거부하였고, 결국 신안산선은 최대 6량의 전동차 전용노선으로 축소되어 버립니다.
2. 국토부는 서해선 준고속열차(KTX)의 신안산선 공용 서울진입 구상이 불가능하게 되어 버리자 운행노선을 서울쪽이 아닌 서해선을 계속 타고 올라가 능곡/대곡에서 시종착하는 것으로 대체하려고 합니다.
2-2. 그러자 서해선이 건설되는 지역에서는 처음부터 여의도시종착을 약속하지 않았냐, 갑자기 무산시키는 것이 말이 되냐며 반발을 하게 됩니다. (신안산선을 민자로 추진한 국토부 잘못)
3. 결국 신안산선 공용불가에 대한 대안으로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이 가깝게 지나가는 화성시 양감면에 연결선의 건설을 추진하게 됩니다.(연결선 길이: 약 7km)
4. 하지만 양감면의 연결선은 화성시에게는 전혀 이롭지 않은 사업입니다.
4-2. 화성시 양감면은 화성시의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며, 화성에 건설예정인 화성남양(송산그린시티)역, 화성시청역, 화성향남역보다 아래에 위치하여 서해선KTX가 서울역~경부고속선~연결선~평택안중으로 운행하게 되면서 화성패스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4-3. 화성시에서 남쪽 서해안지역으로 가려고 하는 경우에도 열차의 운행량이 매우 적게 됩니다.
4-4. 게다가 화성시 구간은 서울에서 멀어서 경제성이 낮다며 광역전철(신안산선, 서해선)의 연장에도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5. 그런데 화성시에서는 아직 서해선KTX의 화성패스에 대하여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지 의견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6. 저는 신안산선 공용불가 발표 전부터 서해선 준고속열차가 신안산선공용보다는 광명역에서 연결선을 건설하여 제대로 다른 간선열차들과 같이 운행하는 것이 운용효율, 승객편의 등에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7. 2022년에 고속철도 서울구간 지하고속선(수색~광명 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보고가 있었습니다.
7-2. 수색~광명 고속철도(서울시내 지하고속전용선)의 구간은 수색역부터 광명역까지이며, 현재 금천구청역으로 이어지는 선로를 차량기지선에 연결하고 본선을 지하신선과 연결하는 방안도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계속도는 230km/h.
https://pimac.kdi.re.kr/study/study_view.jsp?pub_no=17686&pageNo=1&classcd=F1#%EC%9B%90%EB%B3%B8
8. 경강선(월곶~판교) 및 신안산선 광명역이 KTX광명역 서측에 건설중이며, 신안산선과 경강선은 광명역 북측에서 고속선 아래로 교차하여 석수역과 안양역 방향으로 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신안산선 및 경강선 광명역은 지하1층에 신안산선, 지하3층에 경강선으로 건설중입니다.
9. 서해선과 연결되는 경강선이 건설중인데 수색~광명 고속철도(서울 지하 고속선) 사업도 추진중이니 이 계획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 제안을 작성합니다.
< 개선방안, 제안방안 >
1. 고속철도 서울 지하전용선(수색~광명 고속철도)을 건설할 때 광명역에서 지하고속선과 경강선을 연결하는 연결선(경강선광명역 연결선)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2. 연결선 위치는 월곶판교선(경강선)광명역 북측~경부고속철도 지하전용선(수색~광명 고속철도) 서울방향(빨간색)입니다. (제안 연결선 길이: 2~2.5km)
3. 상선(서울방향)은 다른 선로의 지장이 없으나 하선(광명역방향)은 고속선, 신안산선 및 경강선과 교차를 해야 하므로 설계 및 건설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경강선 광명역 승강장은 다중PSD를 설치하여 KTX이음의 정차에 문제가 없도록 개선합니다.(인천~강릉 KTX이음 구상때문에 이미 설계되어 있으려나요?)
5. 연결선을 건설하면 서해선KTX(준고속열차)의 운행은 고속서울역/고속용산역(수색~광명 고속철도)~광명연결선~광명역(경강선)~시흥시청역(서해선)~초지역~화성송산역~화성남양(화성시청)역~화성향남역~평택안중역~~홍성역~~~익산 방향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5.
< 기대효과 >
1. 수색~광명 고속철도와 경강선연결선(고속선~경강선)을 활용하여 무산된 신안산선 공용 서울진입방안을 대체합니다.
2. 화성시(남양, 화성시청, 향남), 시흥시청역에서도 서울역 시종착의 고속열차(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고속선의 병목구간을 서울역~화성 연결선 57km에서 서울역~광명 연결선 17km로 40km나 단축시킵니다.
4. KTX이음의 최고속도 260km/h로 인한 경부고속선 광명역~화성 연결선 사이구간의 속도저하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EMU320 도입시 320km/h로 증속할텐데 260km/h의 열차가 같이 운행하고 있으면 더욱 속도저하를 유발하게 되겠지요.)
첫댓글 의견에 개인 소견 하나 드립니다.
화성지역은 서해선 KTX의 화성패스에 대해 관심이 없습니다. (이 관심사는 충청지역의 관심사이고, 화성시 양감면에 연결선보다 신안산선의 화성 연장이 더 관심사입니다. 화성이 비용을 지불하면서 신안산선 연장을 추진하니깐요.)
그리고 양감면 보다 지금 경기남부공항 이전에 점점 불이 붙는 상황이라 (화성에서 버스로 충청, 전라 이용이 이미 타 지역 이동을 통해 이용하는 불편도 감수하고 있기에) 해당 제안이 잘 논의되어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