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만 홍콩달러 기부 사기 혐의로 자선단체 이사 4명 체포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72251#Four-charity-directors-arrested-in-HK$50m-donation-fraud
작성자: William Xu, 홍콩
2019년 8월 21일자 이 파일 사진은 홍콩의 홍콩 경찰 본부를 보여줍니다. (사진 / 신화통신)
홍콩 경찰은 마약 중독 청소년을 돕는 지역 자선단체인 기독교정성협회(Christian Zheng Sheng Association) 이사 4명을 기부금 5천만 홍콩달러(639만 달러)를 빼돌리려는 음모 혐의로 체포했다. 이번 사건으로 수배 중인 다른 이사 3명은 해외로 도피했다.
수배된 용의자에는 자선단체 설립자인 람 헤이싱(Lam Hay-sing)과 자선단체 산하 학교인 정성대학(Zheng Sheng College) 교장 알만 찬 시우척(Alman Chan Siu-cheuk)이 목요일 오후 경찰이 밝혔다.
조사 결과 이 자선단체는 영국과 미국 지점에 5천만 홍콩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Lam은 젊은 마약 남용자를 지원하겠다는 약속으로 1985년에 협회를 설립했습니다. 자선단체는 중독된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해 1998년에 대학을 설립했습니다.
또한 읽으세요: 홍콩 경찰, 문자 알림으로 사기 개입 강화
경찰은 목요일 오후 언론 브리핑에서 찬이 대학의 재정 적자를 해소하는 것이 목표라고 주장하면서 2020년 10월부터 12월까지 공공 기부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2020년 자선단체가 모금한 4500만 홍콩달러 중 10분의 1도 안 되는 금액이 대학에 분배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나머지 돈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경찰은 자선단체가 받은 기부금 일부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00건이 넘는 고액 이체를 통해 자선단체에 속한 10개 이상의 다른 계좌와 찬과 다른 자선단체 이사들이 공동 소유한 3개의 개인 계좌를 포함해 별도로 다른 곳으로 이체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 돈 중 일부가 부동산 구입에 사용됐다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 이 자선단체는 영국과 미국 지점에 5천만 홍콩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포된 협회 이사 4명은 모두 34세에서 77세 사이의 남성으로, 수요일과 목요일에 실시된 급습 과정에서 체포되었습니다.
더 읽어보기: 홍콩, 마카오 경찰, JPEX 사기 사건에 대해 합동 작전 수행
경찰은 또한 Chan, Lam 및 다른 자선 단체 이사에 대한 체포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경찰은 이들이 조사가 시작된 뒤 홍콩에서 도주했다고 밝혔다.
경찰 대변인은 경찰이 추가 손실을 방지하고 자선단체와 대학의 합법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은행 계좌를 동결했다고 말했습니다.
Zheng Sheng College에는 현재 17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경찰은 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정부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