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kr.or.kr/boardCnts/view.do?boardID=52&boardSeq=1118404
국가철도공단의 경전선 광주송정-혁신도시-보성-벌교-순천 노선도 입니다.
보성-임성리 구간이 먼저 개통하기 때문에 보성역 신역은 보성-임성리 사업때 먼저 개통하며
신보성역 동쪽 끝에서 기존 경전선으로 연결선을 설치합니다.
이때문에, 신보성역은 보성-임성리 구간 열차가, 구보성역은 기존 경전선 열차가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광주송정-순천 구간이 개통하면 신보성역쪽으로 통합하게 됩니다.
연결선은 폐선되구요.
낭비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사실 이렇게 연결선을 만들었다가 단기간 쓰고 폐선하는 사례는 꽤 많습니다. (옥천, 광양, 진주 등)
한편 순천시내 도심구간의 선형 변경이 추진되고 있는데
아래 노선도는 기존 선형대로 나온 것 같네요.
첫댓글 화순은 이제 경전선이 지나 가지 않게 되나 보네요.
화순 능주나 이양을 거쳐서 화순의 역이 존치되면 좋을텐데 화순은 아얘 패스하게 되어 아쉽네요...
보성~벌교 사이에도 예당역 인근에 역 하나는 남아 있으면 좋을텐데 이 구간 또한 득량, 예당, 조성 3개가 아얘 사라지게 되니 아쉽네요.
무작정 폐선하기 보다는 수소연료전지 트램이나 버스를 운행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화순은 관광 목적으로 남겨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까요?
순천시내 구간은 지하화하는 게 그나마 경제성과 선형개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