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전통놀이로 널리 보급되어왔다. 사방 30㎝쯤 되는 널빤지에 고누판을 그리고 붉은 말, 푸른 말을 만들어 놀기도 하지만, 야외에서 놀 때에는 성냥개비·조약돌 등을 가지고 땅바닥에 줄을 그어놓고 놀 수도 있다. 고누는 밭머리, 공원 등 어느 곳에서든지 손쉽게 즐길 수 있다. 고누는 선후를 정하고 말을 쓴다. 약자선수(弱者先手)라고 수가 낮은 사람부터 시작한다. 상대편 말을 수를 써서 포위하거나 떼어내는 것이 일반적인 놀이법이다. 그 종류에는 밭고누·강고누·네줄고누·곤질고누·패랭이고누·줄고누·호박고누·참고누·네바퀴고누·팔팔고누·포위고누·장수고누·왕고누 등이 있다.
그중 간단하고 놀기 쉬운 것이 밭고누와 네줄고누이다. 밭고누는 움직일 수 있는 밭이 9군데인데, 각각 말 3~4개씩을 가지고 그림1과 같이 놓고 1번에 한 발씩 움직인다. 상대방의 말이 갈 곳이 없도록 길을 막아버리면 이기게 된다. 예를 들어 그림1-1과 같은 경우에는 검은 것이 이긴다. 따라서 될 수 있는 대로 상대방의 말을 구석으로 몰아 보내도록 유도해가면서 길을 내주도록 한다. 네줄고누는 각각 4개 또는 6개의 말을 가지고 그림2와 같이 배열하고 한 발씩 움직여 자기 말이 공간이 없도록 한다. 진행 중에 말 2개가 나란히 놓였을 때, 상대방의 말이 바로 옆에 하나가 있으면 상대방의 말을 뗄 수 있다(그림 2-1과 같은 경우 흰말 ③을 뗄 수 있다).
출처:다음
첫댓글 고누놀이 많이 하면 머리도 좋아질 것 같은 생각이 들지. 상표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