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목적은 승리를 위해서이다. 여기서 승리란 잭웰치가 말하는 위대한 승리를 말한다.
전략은 구체적일수록 가치가 있다. 구멍가게를 운영하는 것처럼 아주 구체적..
다섯장의 슬라이드를 활용하라.
인재와 같이 베스트프랙티스를 찾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라.
신기술, 신제품을 찾기 위한 공부의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실행하라
- 잘되는 병원, 한의원을 돌아본다.
- 그들이 왜 잘되는지, 그들의 전략은 무엇인지 소상히 파악한다.
- 시중에 나와있는 의학에 관련된 책을 모두 다 읽어본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찾아낸다.
- 1만 6천달러시대의 고객들의 욕구는 무엇일까?
- 3만달러시대의 고객의 욕구는 무엇일까?
- 책을 쓴다.
11. 전략(strategy)
- 전략은 단순하다.
전략을 실행하는 3단계
가.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한 커다란 깨달음을 찾아라. 다섯장의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나. 커다란 깨달음을 실현하기 위해서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하라.
다. 커다란 깨달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조직 안팎에서 끊임없이 베스트 프랙티스를 찾고 이를 적용하며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라.
경쟁하는 방법에 대한 분명한 선택
- 구멍가게라도 올바른 전략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 어퍼크러스트 피자의 전략은 "기가막힌 맛 상품"
- 게리드러그의 전략은 "철저한 서비스"
- 사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전략은 존재하지 않는다".
- 전략을 생각할때 "일반화는 피하고 차별화를 생각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별하게 느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
다섯장의 슬라이드
- 각각의 슬라이드는 관련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진행할 경우 짧게는 3일, 길게는 1개월이 소용된다.
슬라이드 1. 현재의 경쟁판도를 분석하라.
1) 이 사업에서 크거나 작은 또는 새롭거나 오래된 경쟁업체는 누구인가?
-> 끊임없이 개업하는 한의원, 그리고 요양한방병원, 요양병원, 글루코사민, 징코민, 가시오가피, 홍삼 등 건강식품...
2) 세계시장과 각각의 시장에서 누가 어느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가? 우리의 상황은 어떤가?
-> 아직 모른다.
3) 이 사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범용제품 사업인가? 고부가가치 사업인가? 아니면 그 사이 어디쯤인가? 비즈니스 주기가 짧은가? 아니면 긴가? 성장곡선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수익의 원천은 무엇인가?
-> 전문영역의 사업이다. 일반인은 쉽게 의학지식에 접근할 수 없다. 범용제품이기도 하고 고부가가치사업이기도 하다. 내가 어디를 선택하느냐에 달려있다. 주기는 영원하다. 계속 성장하고 있다. 수익의 원천은 한약, 많은 고객이다.
4) 각 경쟁업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그들의 제품은 얼마나 우수한가? 각 경쟁업체는 연구개발에 얼마를 투자하고 있는가? 각 경쟁업체의 영업인력은 어느정도의 규모인가? 각 경쟁업체의 문화는 얼마만큼 성과 위주인가?
-> 한의원, 동신대 한방병원, 대동한방병원, 경희한방병원 그들의 제품은 그리 우수하지 않다.
5) 이 사업의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구매력은 어느정도인가?
-> 전략을 추구하기 나름에 달려있다. 무한대의 구매력을 가진사람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에...
- 수년에 걸쳐 나는 이러한 간단한 기초적인 물음이 얼마나 열띤 토론을 이끌어내는가를 알고 너무나 놀랐다. 같은 사무실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동일한 경쟁판도를 두고 시각이 천차만별인 경우가 너무나 많다.
- 심도있고 폭넓은 대화는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준다. 이는 궁극적으로 커다란 깨달음을 찾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슬라이드 2. 경쟁업체를 파악하라.
1) 작년에 각 경쟁업체는 시장상황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건강식품이 만연하고 있고, 의사들이 한약의 부작용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2) 획기적인 신제품, 신기술 또는 새로운 유통망을 도입한 업체가 있는가?
-> 알아보겠다.
3) 새롭게 등장한 업체가 있는가? 신생업체는 작년에 어떤 일을 했는가?
-> 알아보겠다.
--> 한약국의 등장으로 한약의 저가 공세가 시작되었다. 앞으로 5년안에 엄청난 시장의 잠식이 예상된다. 저가공세에 의한......
- 이 물음은 경쟁업체들이 살아 움직이게 한다. 당신의 경쟁사가 아침식사로 무엇을 먹는지 까지 알수있을 정도로 철저하게 파악하라.
슬라이드 3. 스스로를 돌아보라.
1) 작년에 당신은 경쟁판도를 바꾸기 위해서 무엇을 하였는가?
->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심리학 공부, 인간관계의 공부.....
2) 회사를 인수하거나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경쟁업체의 핵심영업인력을 스카우트하거나 신생업체로부터 신기술의 라이센스를 취득했는가?
3) 핵심영업인력, 특수제품, 독점기술 등 자신만의 경쟁우위를 잃어버리지는 않았는가?
-> 슬프다.
=> 자신이 크게 뒤쳐지고 있다. 이유는 나태함이다. 위기의식의 부족이다.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자신이 크게 뒤쳐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그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슬라이드 4. 가까운 미래를 주시하라.
1) 지금부터 1년후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 경쟁업체가 당신을 궁지로 몰아넣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의사들의 도전(한약부작용 홍보)이 가장 두렵다. 궁지로 몰아넣지는 못할 것이지만
2) 게임의 양상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경쟁업체의 신제품 또는 신기술은 무엇인가?
-> 나의 개인적인 전술로는 "심리분석에 의한 환자의 순응도, 만족도 높이기"이다. 직장의 전술로는 피터드러커, 잭웰치를 나의 기업(동료, 간호사, 수련의)에 적용시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신기술이다.
-> 신제품, 신기술을 위한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3) 어떤 인수합병 거래가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할 것인가?
-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문제를 간과해 버린다. 올바른 전략이란 경쟁업체가 당신보다 뛰어나거나 적어도 당신만큼 유능하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만큼이나 그 이상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슬라이드 5.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장의 무기는 무엇인가?
1) 시장 판도를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자신만의 무기는 무엇인가? 기업인수? 제품? 글로벌화?
-> 인간의 이해!
-> 실용적인 의학공부!
2) 고객의 마음을 전보다 더 확고히 붙잡아 둘 수 있는가? 경쟁업체보다 확고하게 사로잡을 수 있는 비결이 있는가?
-> 있다. 지금 실천하고 있고 성과를 내고 있다.
=> 지금까지 언급한 다섯장의 슬라이드 평가과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전략의 효과가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당신의 커다란 개달음이 승리를 위한 무기이다. 만약 아무런 전략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러한 평가과정이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것이다.
=> 이제 행동으로 옮길 차례이다.
전략에 맞는 인재 기용
- 아무리 좋은 전략, 컨설팅이 있더라도 "회사가 올바른 인재기용을 통해 전략에 활기를 불어넣지 않으면 죽은 전략"이나 다름없다.
- 모든 자리에 적임자를 배치할 수 있는 행운이 경영자에게 항상 따르는 것은 아니다. 사람과 업무의 짝이 완벽하게 맞는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이겠지만 사람과 업무의 짝이 완벽하게 맞지 않더라도 전략은 실행할 수 있다.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그 이상을 위하여
- 베스트 프랙티스는 모방하기가 너무 쉽기 때문에 지속적인 경쟁력이 될 수없다고 말한다. 그것은 어불성설이다. 승리하는 기업은 모방하고, 발전시키는 기업이다.
- 전략때문에 너무 골머리를 썩힐 필요는 없다. 올바른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보다 나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미친듯이 일하고, 매일매일 베스트 프랙티스를 찾아내고 이를 발전시켜라.
- 구멍가게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전략을 수립할때에는 구멍가게를 운영하는 것처럼 행동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