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 윤선도 선생 시비
孤山선생께서는 인조임금때 환궁한 인조임금을 호종(扈從)하지 않았다는 반당의 무고와 어처구니없는 모함으로 1638년 6월에 영덕에 도착하여 약 8~9개월간 유배생활을 하다 이듬해 2월에 고향인 海南으로 돌아가셨다. 고산께서는 3번이나 유배되었는데 영덕이 2번째이다. 선생께서는 이곳에서 적거(謫居)의 시름을 달래면서 주옥같을 20여편의 시를 남겼다.
이곳 盈德에서는 先生의 흔적을 되살리고 선생께서 남긴 文學의 香氣를 전하고자 푸른 東海가 내려다보이는 영덕풍력단지내에 지난 06년3월11일에 시2수가 담긴 고산선생시비를 세웠다. 이 시비에는 새로운 거처에서 중추를 맞는다(新居對中秋月)는 2수의 시로 되어 있는데 재경 향토서예가 艸堂 이무호 선생게서 초서체로 휘호한 보기 드문 역작이다. 시비의 무게는 약15톤으로 시비로서는 국내 최대의 규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충남 보령산 오석(烏石)으로 제작 되었다.
초당선생께서는 조실부모하고 필묵이 없어 칠보산에 소를 먹이러 다니면서 싸리 꼬챙이로 땅바닥에 쓰던 데서 비롯된 태극서법은 법이 녹아내려 음양조화를 이룬 초당 특유의 서체로서, 중국의 갑골문과 청동기 시대 종정문, 육조해서, 한예, 진, 당, 해행초서 등 400여 종류의 서체를 임서하고 손과정과 회소 광초의 일인자인 장욱의 필의에 바탕을 두었다.
前 一首는 동해의 달빛이 교교하니 더욱 망향의 쓸쓸함을 달래는 당시 선생의 심정을 그리려 했고, 이어지는 二首의 운소풍정의 대목에서는 그의 억울한 처지를 생각할 때 격분이 치밀어 올라 힘차게 내려치는 브라질 이과수 폭포의 장엄한 힘을 연상케 하는 듯하며 청유라고 빌어보는 대목에서는 선생의 맑은 기품이 엿 보인다.
종구에서는 고산선생의 애달픈 심정을 표현 한 것 같으며, 시비에 달모양과 조화된 초서체를 택한 것은 해맞이공원과 야간달빛산행을 위해 풍력발전단지를 찾는 분들의 낭만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하고 시의 내용과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서체인 것으로 생각되며 시비석도 반달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後面 글씨는 목간서체로 썼고 번역문은 한글 민체에 중국의 찬보자비 필의를 담아서 만든 창작체이며 시비건립기문은 판본체와 한문 광개토대왕비 서체를 섞어 썼다.
去歲中秋在南海 지난해 중추에는 남해에 있으며
茅簷待月水雲昏 수운이 저물녘 모첨에서 달을 맞았네.
那知此夜東溟上 어찌 알았으라, 이 밤 동해 바닷가에서
坐對淸光憶故園 맑은 달빛 마주한 채 옛 동산 그리워할 줄
雲消風定絶纖埃 구름 잦아들고 바람 가라앉아 먼지 끊어지니
正是幽人玩月來 바로 숨어사는 이 달구경하러 오는 때로다
敢爲淸遊煩黙禱 청유를 위해 힘들이며 말없이 비는데
龍鐘應被海仙哀 늙고 병든 모습 해선께 불쌍히 여겨지리.
錄 孤山先生詩二首
- 新居對中秋月 -
孤山尹善道先生詩碑建立記
우리나라 國文學史에 우뚝 솟은 尹善道 先生은 字가 約而이고 號는 孤山이며 本貫이 海南이니 宣祖 20年 1586年에 出生하여 顯宗 12年 1671年에 85叟의 生을 마감하였다.
先生은 別試文科에 及第하여 孝宗과 麟坪大君의 스승이 된 후 여러 번 出仕하였으며 丙子胡亂 때 南漢山城에 계신 임금을 扈從하고자 江華島까지 갔으나 還宮한 仁祖임금을 問安하지 않았다는 謀陷으로 1638年 3月 15日 流配의 命을 받아 六月에 盈德에 到着하니 이 고장의 申明達 申履謙 申履常 申履慶과 興海의 金光一 趙君獻 崔炫 金光宇 任孝伯 그리고 流配 온 李海昌 등과 어울려서 謫居의 시름을 달랬으며 仁祖 17年 2月 海南으로 돌아갔다
先生은 五友歌 漁父四時詞 등 수많은 詩詞를 世傳하였고 赤壁峰 臨鏡臺 高不峯 右谷里 등 盈德의 地名이 담긴 珠玉같은 詩 二十餘首를 남겨 우리 고장에 그 文學的 香氣를 더 하였다 비록 景致와 風俗은 宛然히 달라졌지만 文學을 사랑하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이에 孤山尹善道先生詩碑建立委員會는 文鄕 盈德에 先生의 痕迹을 되살리고 그가 남긴 文學의 香氣를 널리 傳하고자 푸른 東海가 내려다보이는 이곳에 詩碑를 세운다.
2006年 3月11日
孤山尹善道詩碑建立委員會
委員長 盈德郡守 金炳睦
委 員 尹柄穆 申悳容 李台熙 金道顯 李垠植 李武鎬 趙鍾文 李完燮
고산시비와 풍력발전단지
<<<<<전국의 고산시비>>>>>
광주시 남구 사식동 오우가 부산 기장군 일광면 안삼성대 시비(2005)
남양주시 시민체육공원 몽천요(1999) 부산시 성지공원 오우가
마로니공원의 오우가(1991년) 명동성당입구 표석(1998년)
춘천시 상사댐 오우가 영암 월출산 천왕사지구 오우가(1986년)
완도 보길도 어부사시사 종로구 연지동 연지공원내 오우가(2002년)
해남군 녹우당의 어부사시사 영암 월출산의 오우가(1986년)
고산 윤선도선생의 영정
●윤선도(尹善道, 1587-1671, 고산 孤山)
◦ 서울 생. 본관 해남
◦ 조선 중기의 뛰어난 문인, 여러 차례 유배와 만년의 은거(隱居) 생활을 통해 시조 창작
26세 때 진사, 30세때 성균관 유생으로 이이첨의 횡포를 상소했다가 경원유배(31세), 이어 기장 유배인조반정 때 유배 해제, 의금부도사
◦ 42세 때 별시문과 장원, 왕자(봉림, 인평대군)의 사부가 됨
◦ 43세 때 공조좌랑, 형조정랑을 거쳐 한성 서윤 역임
◦ 47세 때 증광문과 급제, 예조정랑 역임
◦ 병자호란 때 왕을 호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영덕 유배, 곧 풀려 금쇄동에 은거
◦ 66세 때 왕명으로 예조참의, 서인의 참모로 은거
71세 때 동부승지, 당쟁으로 삼사의 탄핵. 효종 승하시 복식 문제로 3년설을 주장(남인), 서인의 세력에 밀려 삼수에 유배, 광양으로 이배됨
◦ <어부사시사>를 비롯한 77수의 작품을 남김.
◦ 문집 : [고산유고(孤山遺稿)]
● 廣開土大王陵碑의 書體와 초당선생의 작품과 比較
廣開土大王陵碑文 詩碑의 建立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