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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상 감기
새벽 추천 0 조회 154 23.10.11 09:11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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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10.11 12:46

    첫댓글
    ‘기(氣)’를 ...... 조금은 ... 아시는 분이 .......... 얼마 전 ........
    집에 방문하셔서.......... 제 ‘중풍’을 보고서 ..........
    “身(kāya) 전체를 감당하기 어려우니 반을 포기한 것.”이라는 ....... 알쏭달송한 말을 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0.11 12:49


    그래서 .......... 요즈음 .... 다음의 <동영상>을 열심히 보면서 ........
    <불교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ROEL7az93g

  • 23.10.11 12:57

    @아위자

    ‘동영상’의 한글제목은 <잠재의식을 지배하는 사람이 인생을 지배한다>라는 제목인데 ........
    ‘아위자’는 ...........

    心(citta) ; =무의식.
    意(manas, mano) ; =잠재의식.
    識(viññāṇa) ; =意識(六識, 인식)

    ...............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 23.10.11 13:01

    @아위자
    그래서 .........
    <不死의 門이나. 사념처로 대체되는 삼매>인
    ‘초선(paṭhamaṃ jhānaṃ)’도 ...........

    해석이 ...... 독특한데요.......

  • 23.10.11 13:02

    @아위자
    ‘心[=무의식]과 意[=잠재의식]’의 기능인 ‘vitakka와 vicāra’를 <고유한 대상(ārammaṇa, =gocara와 visaya)인 ‘法(dhamma)’>에 오랫동안 고정시켜, 일단 먼저 ⓐ法眼(dhamma-cakkhu, =集하는 것은 滅하는 것)을 열고, 다음으로 ⓑ慧眼(paññā-cakkhu, =正見과 正思惟)을 얻음.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23.10.11 13:05

    @아위자
    또한 ...... 초선에 들어가는 방법도 ...........독특하게 개발 하는데요 .........

    ◀manasikātabbāni(意의 작용을 일으킴), 어떤 相에 대해 그 相을 작의함으로써 貪瞋癡와 관련된 不善法들이 일어나면[=작의의 集은 法의 集], 그는 그 相과는 다른 善法을 일으키는 相에 관련된 작의를 일으켜야 된다. 그러면 ‘악하고 불건전한 vitakka와 vicāra’가 버려진다. ‘불건전한 vitakka와 vicāra’가 버려지면 안으로 心[=무의식]이 확립되고 가라앉고 통일되고 집중된다.《☜‘사유과정의 스승’經에서 ; 초선에 드는 방법론, (전재성譯註 맛찌마 니까야, 1권 403페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0.11 13:06

    @아위자
    결과적으로는 .............

    <vitakka와 vicāra가 있는 삼매>인 初禪에 드는 방법론은 ‘최면술’과 유사하다.........고 주장.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작성자 23.10.11 15:16

  • 작성자 23.10.11 15:17

    대상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이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그 대상과 관계하는 탐진치의 제어가 문제입니다.


    “비구들이여, 相( ․ 原因 ․ 因 ․ 行 ․ 緣 ․ 色 ․ 受 ․ 想 ․ 識 ․ 有爲) 때문에 不善法들(akusala-dhammā, =邪道, =八邪道)이 일어난다. 相(~有爲) 없이는 不善法들이 일어나지 않는다. 바로 그 相(~有爲)를 버림으로써 악한 不善法들은 일어나지 않는다.”[AN. vol.1. pp.82~83]

    “비구들이여, 相( ․ 原因 ․ 因 ․ 行 ․ 緣 ․ 色 ․ 受 ․ 想 ․ 識 ․ 有爲) 때문에 善法들(kusala-dhammā, = 正道, =八正道)이 일어난다. 相(~有爲) 없이는 善法들이 일어나지 않는다. 바로 그 相(~有爲)를 앎으로써 善法들은 일어난다.”[아무렇게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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