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 요 낚시에서 낚시미끼의 성능의 중요성은 고기를 잡고 못잡고를 결정하기까지 한다. 이처럼 성능이 중요하지만 그 성능을 다른 곳으로 전파해 주는 역활은 기능이다. 이 기능의 요소를 첨가하면서 미끼는 생명력이 더 커지는 것이다. 낚시미끼의 성능은 물질의 고유의 물성으로 가진 맛을 의미한다. 그 맛에는 다양한 성분에 의해 이루어지며 곡물의 종류나 동물성물질의 소재에 따라 그 맛이 전혀 다르다.
맛은 물고기들을 유인 집어하고 지속적으로 미끼를 섭취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물고기의 입장에서는 사료의 영양학적인 요소의 접근이라 하겠다. 그래서 낚시미끼의 종류중에 성능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들과 기능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들이 잇다. 성는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은 주로 자연에서 구한 곡물과 어분,육분들을 배합 가동하여 만든 사료학적인 접근의 영양이 많은 미끼이다. 이 부분은 다른 곳에서 더 다루도록 한다. 미끼에서 성능을 나타내는 구성요소로서 탄수화물의 요소, 단백질의 요소, 지방의 요소, 향을 내는 요소, 맛을 내는 요소, 기타의 첨가요소등이다.
낚시미끼의 맛을 향상하거나, 그 맛을 빨리 전달시키기 위한 첨가제는 물고기에게 빠른 접근성을 주어 유인력과 섭이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일종의 특수 첨가제이다.
■ 탄수화물의 이용 전분의 종류와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열처리시 맛과 향이 달라진다. 대부분의 낚시미끼의 주성분은 탄수 화물이며 물고기가 가장 무난하게 좋아하는 성분이며 부드러운 순한 미끼에 해당한다. 영양의 3요소중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다. 원재료들은 뿌리와 곡물에서 저장되어 있다. 특히, 물이 맑은 지역에서는 부드러운 탄수화물의 맛이 아주 중요하며 이른 봄철에도 물고기의 섭이력을 향상시킨다.
1. 재료의 종류 뿌리나 줄기식물로는 감자, 고구마, 마, 갈근(칡) 등이다. 곡물로는 보리, 쌀, 밀, 옥수수, 조, 수수, 기장등이 있다.
2. 재료의 특성 낚시미끼에서 주로 물체의 점성을 조장하고, 구수하며 달콤한 냄새의 맛을 유지한다
3. 재료의 가공 . 가공하는 방식에 따라 전분의 맛이 많이 달라 진다. 전분의 알파화가 잘 이루어진 것이 물속에서도 분해가 잘되고 물고기에게도 좋은 맛을 준다. 이 전분은 수분을 만나서 쪄서 건조시킨 경우가 가장 좋고, 볶아서 저수분상태에서도 사용할 수도 있다. 보리의 경우 볶은 것과 쪄서 말린 것의 맛과 향은 판이하게 다르다. 이 것은 전분의 알파화 전이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리밥과 보리쌀이 전혀 다른 형태의 맛을 주는 것과 같다.
■ 단백질의 이용 단백질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고유의 맛과 향이 달라지며 열처리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영양의 3요소중 2번째로 중요한 요소이다. 단백질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이 있다. 단백질은 강한 맛을 주며 여름으로 가면서 가을로 갈 때 좋은 섭이력을 만들어 낸다. 특히, 물이 탁한 지역이나 바닥의 작은 동물이 많은 곳일 수록 동물성 단백질이 효과적이다. 식물성 단백질의 대표적인 것인 콩은 순한 단백질에 속한다.
1. 재료의 종류 낚시미끼에서는 식물성 단백질원으로 주로 콩을 이용하고, 동물성 단백질원으로는 수백가지의 어분과 육분으로 동물의 뼛가루와 번데기 가루등을 사용한다. 어분에는 청어어분, 참치어분, 새우어분, 오징어똥 어분, 멸치똥 어분등이 이용된다.
2. 재료의 특성 단백질의 요소는 주로 비릿한 맛과 향을 유지한다. 열처리가 되고 탄수화물과 만나면 구수한 냄새의 비릿한 냄새가 순화된다. 지나치게 단백질이 강하면 자연지의 경우 물고기 친화성이 떨어진다. 탄수화물과 배합하여 형체를 유지하고 그 맛의 결합으로 물고기들에게 거부감을 제거해 섭이력을 향상시킨다. 적응하면 탄수화물보다 길게 잔유되어 오랜 시간동안 집어력을 유지한다.
3. 재료의 가공 곡물과 적절한 비율을 정해 배합하여 볶음 가공, 찌는 가공, 드럼드라이 가공등으로 만든다. 소규모 영세업의 경우는 대부분 배합 볶음가공으로 하고, 사료회사에선 EP사료를 만들어 분쇄후 선별하여 다양한 입지의 낚시미끼 원료를 만든다.
■ 지방의 이용 지방은 영양의 3요소중 하나다. 지방은 식물성 지방과 동물성 지방이 있으며, 식물성지방의 경우는 집어의 기능보다는 입자간의 점도의 완화를 위해 사용되고, 동물성지방중 어유는 맛의 강화요소로 사용된다. 맛을 전달하는 데 아주 빠른 효과를 준다. 그러나 지방은 물속에서 불포화상태로 녹지 않고 오랜기간 잠재하므로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많다. 특히, 곡물의 배아속에 있는 지방은 용출되지 않고 물속에서 서서히 분해 되어 물을 오염시키는 데 큰 영향을 준다.
1. 재료의 종류 식물성 식용유중 대두유, 옥수수유, 팜유등이 있으며, 동물성은 각종 어유르르 사용한다.
2. 재료의 특성 재료의 점돌르 떨어 뜨려서 풀림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어유의 함량은 어분미끼의 점성과 풀림성에 큰 영향을 준다. 식물성 식용유는 소량을 사용하며 집어력에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3. 재료의 가공 탄수화물 단백질과 혼합 배합하여 열처리되거나, 가공후 코팅처리제로 사용한다.
■ 향의 이용 향은 원료의 맛과 영양소 고유의 특성에 있고, 좋은 향이 좋은 맛을 가지고 있기에 물고기에는 약간의 요소로 작용하지만, 꼭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향은 자연적인 향과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향이 있다. 향은 주로 달콤함을 느끼는 것을 사용한다. 향은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1. 재료의 종류 곡물과 단백질의 가공으로 생긴 고유의 향, 각종 맛을 나타내는 인공포집향 등이 있다.
2. 재료의 특성 일정기간이 경과하거나 수분 또는 열을 가하면 그 향이 강하게 발산한다. 포도당에 포집되어 있어 대부분의 달콤한 향은 단맛을 보유하고 있다.
3. 재료의 가공 열처리후에 배합하여 사용한다.
■ 맛의 첨가제 모든 원료인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고유의 맛이 다르며, 맛을 느낄 수 있는 오미(단맛,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에 따라서 미끼로서의 사용여부가 판가름 된다. 이 맛을 인위적으로 첨가하여 낚시미끼의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물고기에게 친화성을 더 줄 수 있다. 물고기는 단맛을 중심으로 좋아하며, 신맛은 단맛의 영역으로 포함된다. 그러나 곰팡이등은 쓴맛을 만들어 물고기가 회피한다. 가령 물고기가 미끼에 니코틴을 섞으면 무조건 접근을 거부한다. 그리고 기름(석유)을 첨부하거나 강한 쓴맛을 첨부해도 접근을 거부한다. 또한, 맛의 첨가제중 맛을 강화하는 촉진제로 핵산, 아미노산, 염분등이 이용된다.
1. 재료의 종류 과당, 꿀, 사카린, 핵산, 아미노산, 초산, 소금, 어유등이 있다. 곡물의 배아도 사용된다.
2. 재료의 특성 자연의 것과 인위적으로 합성한 것들로 물고기에게 오미중 쓴맛이 아니면 된다. 이 중 단맛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고 섭이시 지속성을 가진다. 곡물의 배아를 가공하면 달콤한 당이 응집되어 단맛을 나타내기 때문에 열처리하여 첨가한다.
3. 재료의 가공 원료의 가공이 끝난 상태에서 배합한다. 열을 만나면 그 성능이 약화된다. 곡물의 배아는 별도로 열처리하여 배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