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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sp class amphibious assault ship
l 개관
TARAWA級 강습상륙함의 성능향상형인 wasp級 강습상륙함은 미해군의 7척의 wasp級 LHD(Landing Helicopter Deck) 건조계획 사업자로 선정된 리튼산업(Litton Industries)의 계열인 잉갈스조선부문(Ingalls Shipbuilding division)에 의해서 건조되었다. 1번함인 wasp함은 1989년 5월 미해군에 인도되었으며, 미해군의 대서양함대에 배치되어 운용중이다.
[와스프급은 현재 최대배수량을 가진 상륙용항모로 그 배수량은 4만톤이 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가 도입중인 최신 항모인 샤를드골이 42,000톤 인것에 비하면 얼마나 큰 배인지 쉽게 알게해준다]
미해군이 운용중인 wasp級 강습상륙함의 이력은 아래의 표와 같다.
미해군의 대형의 헬리콥터용 이·착함 데크를 가진 다목적 강습상륙함인 wasp級 상륙함의 임무는 미해군 ARG(Amphibious Ready Group)의 중추적 세력으로써 미해군과 미해병대 팀이 해상으로부터 해안 전투지역으로의 원활한 상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ARG는 강습상륙, 특수목적작전, 비전투원소개, 기타의 인도적 작전등을 수행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역시 주목적은 2000명정도의 병력으로 구성된 미해병 원정부대(Marine Expeditionary Unit : MEU)의 모든 요소에 대한 승선, 이동, 헬리콥터와 상륙주정, 수륙양용차량등을 통한 적 점거 해안으로의 전개, 지휘등을 통한 미 군사력의 효과적인 장거리 투사력의 실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취역에 앞서 시험 운항중인 와스프급 8번함 USS Makin Island 호의 모습 와스프급은 2010년 현재 총 8척이 도입되어 있으며 3척이 추가되어 총 11척을 운용할것으로 알려져 있다. 와스프급은 웬만한 항모급의 4만톤의 배수량을 가진 대형선체로 여기에는 50대 이상의 각종 헬기와 해리어 전투기 사관-104명, 수병-1004명, 해병대-1,894명 정도의 별력과 상륙에 필요한 각종 물자와 무기등을 탑재하고 다니는 움직이는 수송선이라 할수 있다]
따라서 wasp급 상륙함은 이런 작전을 효과적으로 실현할수 있는 시설물을 갖추고 있어서 상륙부대 전개용의 LCAC(Air-Cushion lAnding Craft - 공기주머니로 구성된 하부구조를 하고 있으며, 대형의 프로펠러에 의해 추진되는 것으로 가운데는 바지선처럼 평평하여 戰車등을 적재하기에 좋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기동성이 뛰어나고 부두시설이 없는 해안등에서의 운송효율이 뛰어나 현재 상륙함의 상륙용 주정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로 wasp級 상륙함은 LCACS를 적재하는 미해군 최초의 함정이다.)를 계류할수 있는 DOCK 시설과 역시 상륙부대 전개용의 헬리콥터및 상륙작전 지원용의 AV-8B 해리어등을 이·착함 시킬 수 있는 대형의 갑판(미해군의 TRAWA級및 wasp級의 갑판 면적은 웬만한 중·소형 항공모함보다 더 넓다.)이 장비되어 있다. 이밖에 wasp級 LHD들은 기함임무 수행을 위한 Command & Control 시스템도 장비하고 있다. 기타 wasp級 상륙함은 해역 순시등의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다.
(1) 항공관련
wasp級 LHD함은 여러종류의 강습용 헬리콥터(CH-46 씨나이트)와 對潛용 헬리콥터(SH-60 씨호크)및 근접 공중 지원(CAS) 임무 수행용의 해리어기 6∼8기 정도를 적재한다.
[와스프급에는 AV-8B 해리어를 비롯 CH-53E 씨-스탈리온, CH-46E 씨-나이트,SH-60B 씨-호크,UH-1W 휴이,AH-1W 수퍼코브라등을 탑재하며 이들 항공기는 최대 50대 이상을 탑재운용할수 있다.그를 위해 와스프급은 250×34m 크기의 비행갑판을 가지고 있다 ]
이 함정의 공중 관제 시스템은 250×34m 크기의 비행갑판에서 동시에 해리어기와 헬리콥터에 대한 이·착륙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함정은 비행데크 가상자리에 15.2×13.7m 면적의 두개의 항공기 이동용 엘리베이터가 있어 항공기를 비행갑판 아랫쪽의 격납고와 비행갑판 사이로 운송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이 엘리베이터는 각각 75,000파운드(약 34톤)중량을 한번에 이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와스프급에는 비행데크 가상자리에 15.2×13.7m 면적의 두개의 항공기 이동용 엘리베이터가 있어 항공기를 비행갑판 아랫쪽의 격납고와 비행갑판 사이로 운송시켜주는 기능을 한다.이 엘리베이터는 각각 75,000파운드(약 34톤)중량을 한번에 이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wasp급 상륙함에 장비된 이들 엘리베이터는 필요시 대서양으로부터 태평양으로 혹은 태평양에서 대서양으로의 전개를 위해 파나마운하 통과에 지장이 없도록 접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 구조로는 미해군이 보유한 최대의 엘리베이터이다.
당연한 얘기로 wasp級 상륙함은 미해군의 항공모함과 마찬가지로 탑재 항공기에 대한 자체정비 시설을 갖추고 있다.
(2) 무장
[wasp級 상륙함에는방공용의 씨-스패로 미사일 발사대 2기와 RAM(Rolling Airframe Missile) 2기와 20밀리 CIWS 등을 장착하여 적의 대함미사일등에 대한 방호능력을 지닌다]
wasp級 상륙함은 적 자체 방공용의 씨-스패로 미사일 발사대 2기와 RAM(Rolling Airframe Missile) 2기와 팔랑세(※ 편집자 註 : 나는 주로 '팔랑세'라고 쓰지만, 이에대해서 '패일랭스'니 '팔랑크스'라고 발음하는 것이맞다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다.
그러나 'Phalanx'라는 단어 자체가 '방진'이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어떻게 쓰든 그건 문제가 될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걸 굳이 미국애들이 발음하는 식대로 써야한다면 '마가린'이라고 발음해서도 안될 것이고, '소크라테스'나 '베토벤'이라고 발음해서도 안될것이며, 극단적으로 'Pusan'도 '부산'이라고 발음해서는 안될것이다. 그러나 뭐 그럴필요가 있나.
[WASP 급에 탑재되어 있는 시 스패로우 미사일과 RAM 미사일 발사기]
앞으로도 줄기차게 '팔랑세'라고 발음할 생각이니 여기에 대해 시비는 걸지 마시기 바란다.) 2기를 탑재하고 있다.
이밖에 대응수단으로는 SRBOC(Super Rapid Blooming Offboard Chaff Decoy System) 6개를 가지고 있으며, 4정의 캘리버 50 기관포와 3개의 25mm 기관포도 장착되어 있다.
l C4I(Command,Control,Communication,Computers&Intelligence)
[와스프급에는 발전된 형태의 C4I(Command,Control,Communication,Computers&Intelligence)지휘시스템을 가지며 이는 CIC(Combat Information Center)와 LFOC(Landing Force Operations Center)내에 설치된 대형의 스크린과 자동화된 C4I 시스템과 Flag Plot 시스템은 전술 작전을 지원한다.]
탄도 무기에 대해 방호되는 이 함정의 C4I 시스템은 상륙작전과 기타 부수적인 임무수행을 지원한다.
CIC(Combat Information Center)와 LFOC(Landing Force Operations Center)내에 설치된 대형의 스크린과 자동화된 C4I 시스템과 Flag Plot 시스템은 전술 작전을 지원한다.
이밖에 wasp級중 최신함으로 2000년에 취역 예정인 '이오지마'함에는 컴퓨터화된 항법, 조함을 제공하는 Sperry Marine社의 IBS(Integrated Bridge System)가 장비되어 있으며, 향후 wasp級의 모든 함정에 장비될 예정이다.
(3) 강습상륙
이 함정의 강습상륙 지원 시스템은 해병대 병력과 물자, 차량등으로 구성된 양륙부대를 헬리콥터와 상륙주정,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하여 수평/수직적으로 즉 입체적으로 동시에 전개시킬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와스프급에는 갑판에서의 헬기를 통한 병력수송과 더불어 웰덱에서의 상륙주정을 통한 물자수송과 병력수송도 동시에 가능하게 되어 있다. ]
12,000파운드(약 54톤)의 운송능력을 가진 6개의 물자 수송용 엘리베이터가 장치되어있어 물자들을 적재구역으로부터 상륙주정에의 적재를 위한 대기구역까지 운송할수 있으며, 물자를 적재하기 위해 웰데크(Well Deck)에 대기중인 상륙주정까지는 모노레일 시스템을 이용해 운반된다.
모노레일 시스템은 6개구간에 약 884미터 길이의 트랙이 함정의 차량적재구역과 웰데크를 통하여 설치되어 있다.
5개의 약 3미터길이의 수송용 모노레일 화차는 각각 6,000파운드(약2.7톤)의 물자를 시속 11km의 속도로 한번에 수송 할 수 있다.
이 함정의 차량 적재구역의 면적은 5대의 M-1전차, 25대의 LAV 장갑차, 8대의 M-198 곡사포, 68대의 험비, 10대의 병참트럭, 12대의 5톤 트럭, 2대의 수상정, 1대의 유조트럭, 4대의 포크리프트, 2대의 발전용 트레일러를 적재할 수 있는 크기이다.(이게 1개 MEU가 보유한 대체의 장비로 추정된다.)
[와스프급의 웰덱은 3구획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들은 필요에 따라 아래위로 가동이 가능한 구조이다. 웰독의 크기는 81.4(길이)×15.2(너비)×8.5(천장까지의 높이)m이며, 3척의 LCAC를 수납 할 수 있다.]
웰데크의 상륙주정과 수륙양용차량들은 함미部에 설치된 대형의 Ro/Ro식의 게이트(※ 편집자 註 : 한축의 샤프트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식으로 열고 닫히는 식의 것을 Roll-on/Roll-out식으로 표현하며, 자동차 수송용 함정의 게이트를 상상하면 되겠다.)를 통해 발진한다.
상륙주정을 수납하는 웰독의 크기는 81.4(길이)×15.2(너비)×8.5(천장까지의 높이)m이며, 3척의 LCAC를 수납 할 수 있다.
[와스프급의 차량 적재구역의 면적은 5대의 M-1전차, 25대의 LAV 장갑차, 8대의 M-198 곡사포, 68대의 험비, 10대의 병참트럭, 12대의 5톤 트럭, 2대의 수상정, 1대의 유조트럭, 4대의 포크리프트, 2대의 발전용 트레일러를 적재할 수 있는 크기이다.(이게 1개 MEU가 보유한 대체의 장비로 추정된다.) ]
웰도크에는 전통적인 모양을 한 상륙주정(즉, LCAC와 같은 공기부양식 상륙주정이 아닌)을 띄워서 발진시킬 수 있도록 1,5000톤의 해수를 끌어들이거나 내보낼수 있는 장치가 갖추어져 있다.
[웰덱에서 발진중인 AAAV 상륙돌격장갑차의 모습]
(4) 의료시설
격렬한 상륙작전을 총 지휘하는 함정답게 wasp級 상륙함내에는 한번에 600명의 부상병을 치료 할수 있는 최신의 대형 의료시설이 장비되어 있어 통상적인 외상및 치과 치료를 수행 할 수 있다.
<Wasp CLASS 의 제원>
일반제원 전장 : 253.2m 빔 : 31.8m 항공갑판크기 : 250×34m 웰도크크기 : 81.4m×15.2m×8.5m 만재배수량 : 40,500톤 승조원 : 사관-104명, 수병-1004명, 해병대-1,894명 추진 추진기관 : 2×증기터빈추진시스템+2×샤프트+2×프로펠러 추력 : 총 70,000마력 최고속도 : 20노트이상 무장 2×팔랑세 CIWS 2×8셀 씨스패로 발사기 2×RAM 시스템(취역 이후 추가장착) 4×캘리버 50 기관총 3×25mm 기관포 시스템/전자병장 AN/SPS-48E 3차원대공수색레이더 AN/SPS-49 2차원대공수색레이더 AN/SPS-64/-67 수상레이더 ANISYS-2 탐지/추적 시스템 AN/SPN-35/-41/-43 항공관제레이더 2×MK 23 표적 포착 시스템 Mk 91 미사일 관제 사격관제시스템 SYS-2(v)3 전투 시스템 데이터 디스플레이/데이터 프로세싱 시스템 내·외부 통신장비 AN/SLQ-32(v)3 액티브재머 AN/SLQ-25 닉시社 어뢰유인용 어뢰 디코이 SRBOC 로랄 하이코社 디코이 운영(가능)항공기 AV-8B 해리어 CH-53E 씨-스탈리온 CH-46E 씨-나이트 SH-60B 씨-호크 UH-1W 휴이 AH-1W 씨-코브라 ※ 표준탑재시항공기구성 5×AV-8B 해리어 6×SH-60B 씨-호크 42×CH-46E 씨-나이트 수상수송수단 LCAC(Air-Cushion lAnding Craft) : 3대적재가능(LCAC만 탑재시) LCU(Utility Landing Craft) Amphibious Assault Vehicle (LVTP-7)
일반제원 기본기능 : 中강습헬리콥터 제작사 : Boeing Vertol Company 배치개시일 : 1978년 1월 전장 : 13.89m(로터 접었을 경우), 25.7m(로터 펼쳤을 경우) 전폭 : 15.54m(로터 펼쳤을 경우) 전고 : 5.08m 최대이륙중량 : 11,032 kg(24,300파운드) 승무원 : 4名(조종사, 부조종사, 지휘관, 기계요원) 추진/성능 추진기 : 2×GE-T58-16 엔진 추력 : 1,770마력 항속거리 : 244km(151.8마일) - 지상강습임무시 최고속도 : 시속 268.4km 운용고도 : 10,000피트이상(3,048m) 적재능력 전투적재시 : 22명의 무장병력과 2명의 기총수 의무사용시 : 15개의 들것, 2명의 수행요원 화물적재시 : 최대 2,270kg(5,000파운드)의 화물적재
일반제원 기본기능 : 다양한 군용임무수행용의 기종이 있슴 제조사 : 시콜스키(기체), 제너럴일렉트릭(엔진), IBM(항공전자장비) 전장 : 19.6m 전고 : 기종에 따라 3.9∼5.1m 로터직경 : 16.4m 중량 : 기종에 따라 9,450∼10,350kg 승무원 : 3∼4 추진/성능 추진기 : 2×제너럴일렉트릭 T700-GE-700 또는 T700-GE-701C 엔진 추력 : 최대 1,940마력 최고속도 : 시속 333km 항속거리 : 일반적으로 600km 정도(공중급유가능) 무장 일반적으로 2×7.62mm 기관총, 기타 AGM-114 헬파이어나 혹은 AGM-119 펭귄, 3×Mk46 혹은 Mk 50 어뢰
일반제원 제작사 : Textron Marine and Land Systems/Avondale Gulfport Marine 배치개시일 : 1982년 보유대수 : 1995년 현재 82대 전장 : 26.4m 빔 : 14.3m 배수량 : 87.2톤(기준배수량), 170∼182톤(만재시) 승무원 : 5名 적재량 : 60∼75톤 군수수송: 24명의 무장병력및 M1전차 1대 추진/성능 추진기 : 4(2×추진/2×부양)×Avco-Lycoming TF-40B 개스터빈, 2×4엽식 프로펠러 추력 : 16,000마력 항속거리 : 322km(200마일, 만재-40노트) 483km(300마일, 만재-35노트) 최고속도 : 만재시 40노트이상 (시속 73.6km) 무장/시스템 무장 : 2×12.7mm 기관총(혹은 M-2HB .50 갤리버 기관총, Mk-19 Mod3 40mm 유탄발사기, M-60 기관총 장착가능) 항법레이더 : 마르코니 LN 66-I 밴드
출처 이성찬님의 최신무기자료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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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스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T1 에 자세하게 설명했으니 참고바랍니다.
다목적화 되가는 상륙함
WASP급의 등장으로 강습양륙함은 새로운 개념으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바로 함선에 있어 치명적인 기뢰를 제거하는 임무인 소해임무에 강습양륙함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것입니다.
와스프급에는 이를 위해 최대급의 헬기인 MH-53 씨드래곤 소해헬기를 탑재 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소해헬기를 이용 안전하고 또 빠르게 기뢰제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와스프급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로는 현재 세게최대급의 헬기인 MH-53 씨드래곤 소해헬기를 탑재 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소해헬기를 이용 안전하고 또 빠르게 기뢰제거를 완료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뿐 아니라 넓은 함체를 이용 해외에서의 자국민 철수나 인도적 구조임무등에 사용할수도 있
는습니다.
이는 와스프급의 함수량은 4만톤이 넘는데 이는 최근 프랑스가 개발 배치중인 항모인 샤를 드골 항모가 약 42,000톤급인 것을 보면 이들 와스프급이 얼마나 큰 배인지 잘 알게 해줍니다.
[지원선과 나란히 항해하며 연료를 보급받는 LHD-1 와스프의 모습 항선의 크기를 알수 있는 사진이다. 최근 많은 국가에서는 유지비가 많이드는 항모보다 이런 다목적 상륙함모를 대신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잦아들고 있다]
배가 큰 만큼 내부에는 병원을 비롯 각종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배 자체가 원래 수송함이니 만큼 각종 지원임무와 구조임무 그리고 평화유지군 임무등에 적합해 최근 각종 구조임무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는 형편 입니다.
이런 범용성으로 인해 최근 많은 국가에서 제작 및 운용에 비용이 많이 드는 항모를 대신해 상륙함을 제작 배치하고 있는데 스페인을 비롯 일본에도 이들 상륙함 (일본은 헬기항모라고 우기고 있지만..) 을 가지고 있고 우리의 독도함 역시 강습양륙함의 일종으로 앞으로 많은 나라에서 이와 비슷한 강습양륙함을 항모대신 배치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한국해군이 도입운용중인 독도함 이는 분류상으로 LPH 함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이는 주변국의 저항을 막기위한 핑계일뿐 실제로는 LHD 에 가까운 강습양륙함이다. 다만 독도함의 경우 18000톤의 작은 함체를 가진 함선이라 와스급처럼 대규모의 상륙작전을 벌이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현재 독도함에 운용할 헬기마저 부족한 상황이라 헬기없는 빈배를 운용하는 실정이다]
참고싸이트 및 참고서적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
유용원의 군사세계 ( http://bemil.chosun.com/)
어둠의 상인님 홈페이지(http://icc.skku.ac.kr/~yeoupx/Project636.htm)
http://www.fas.org/man/dod-101/sys/ship/row/rus/1155_1.htm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world/russia/1144-pics.htm
(말이 필요없는 군사관련 외국 싸이트)
모든 무기가 잘 소개된 우리나라 최고의 무기블로그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16465.html?p=7&t=2)
위키백과사전 영문판 ( http://en.wikipedia.org/wiki/Wasp_class_amphibious_assault_ship)
http://en.wikipedia.org/wiki/Tarawa_class_amphibious_assault_ship
http://en.wikipedia.org/wiki/Landing_Platform_Helicopter
참고서적
세계의 항공모함 (World’s AIRCRAFT CARRIERS)
(멀티미디아 호비스트 2009.4.10일 홍희범외 ISBN 978-89-85578-18-9)
세계최강의 미해병대 (우에다신 1997.12.31 호비스트 ISBN-13 9788985578011)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8.7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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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멋진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요~~ ^^ 오늘 물건 보냈습니다.
아이고 이런 실수를....리뷰가 아니었는데....늘 덕분에 지금 모형이 즐겁습니다. 더운데 몸 건강하세요...^^
독도함에 운용할 헬기가 모자르다니...쩝...T T...
독도함이야 항모운용을 위한 테스트베드 이지요.. 일단 작게 그리고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해서 운용해보고 나중에 한국형 항모를 개발한다는.. 헬기는 아쉽게도 현재 육군도 운용하기에 숫자가 빠듯하기 때문에 독도함까지 갈 여분이 없다네요.. 그렇다고 광개토대왕 함에 있는 링스를 빼다 둘수도 없고.. 맘 같아서는 육군애들 헬기헬기 하는데 중고 아팟치라도 사주고 개네들 쓰고 있는 코브라를 해병대로 돌렸으면 좋겠다는..
스탈레온 헬기에 보병이 몇명이 들어가는지;; 줄서 있는거 보면 엄청나게 타는것 같은데요 - 0-;
짐 안싣으면 51명 탑승한다고 하네요...
비슷한 헬기인 MH-53J 페이브 로우에는 장비를 완전히 갖춘 특수부대원이 27명 정도 탑승한다고 합니다.
후덜덜 이군요 정말..
한국형 독도함에 비하면 역시 미국식 대물급에 엄청난 장비량이군요.....미해병 장비들에 작전능력이나 화력이 엄청날듯 합니다..
따라가기엔 힘들고 비용때문에 버거울듯 보이네요...역시 한국엔 한국형이 아닐까합니다...아무튼 미쿡이란~ 군사강국을 인정해야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