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하코네철도 전동차 3000계
1. 제원
데뷔 - 1979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00(2950) / 4226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4km/h/s(고가속 모드시 3.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836-Krb(120kW)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ABFM형 전동캠 저항제어식 다단제어장치(미츠비시)
보조전원장치 - 브러시리스 전동발전기(1차분) / 정지형 인버터(2차분)
공기압축기 - HB2000CB형
대차 - 페데스탈식 코일스프링형 다이어프램 에어스프링대차 FS-372N / FS-072N
브레이크방식 - 전공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이즈하코네철도 3000형은 1979년부터 1997년까지 생산된 이즈하코네철도 슨즈선용 차량으로, 총 6편성 18량이 제조되었다. 모기업인 세이부철도의 모델이 아닌 이즈하코네철도만의 독자 모델로, 카르단 구동방식을 채용하고 냉방장치를 탑재한 차량이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이즈하코네철도 최초로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를 채택하였다.
1979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1차 도입분은 1982년까지 4편성이 생산되었는데, 버블시기에는 좌석지정 쾌속열차로 운용되었던 적이 있어서, 1편성의 모하3002는 좌석이 전환크로스시트로 개조되었다. 1987년부터 제조된 2차 도입분은 211계에 준한 경량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1차 도입분보다 2톤 이상 경량화가 진행되었다. 전면 디자인은 다이유잔선의 5000계와 동일하다. 1997년의 6편성 마지막 도입으로 쓴즈선의 100% 냉방차량화가 완성된다. 1편성과 6편성에 애니메이션 <러브라이브>관련 래핑이 되어 있다.
2. 운행노선
이즈하코네철도 슨즈선 보통열차
3. 편성표 / 차량기지
이즈하코네철도 다이바전차공장 소속. 3량편성 4편성(철제차량) 12량, 2편성(스테인리스차량) 6량,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