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스
함구미 → 미역널방 → 송광사절터 → 신선대 → 두포 (5km / 2시간)
이 코스의 주요 관광 포인트로 용두바위와 미역바위, 송광사 절터, 신선대 등을 꼽을 수 있다. 밭길을 넓혀 만든 비렁길의 한 구간, 말 그대로 용머리처럼 생겼다 해서 불린 용두바위에서는 고흥반도의 나로도 우주센터를 전망할 수 있고 우주선발사 장면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또 다른 명소 이기도 하다.
또한 2㎞가량 걷다 땀을 식힐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용두바위부터 미역바위 등 일부 구간은 나무 펜스 너머 아래로 고개를 밀어 내려다보면 아찔할 정도로 가파른 벼랑을 이뤄 색다른 스릴도 던져준다.
데크를 타고 가다보면 고려시대 보조국사 지눌이 세운 송광사라는 전설속의 절터에 다다른다. 지눌은 좋은 절터를 찾기 위해 새 세마리를 날려 보냈는데 한마리는 순천송광사 국사전에, 다른 한마리는 고흥 금산 송광암에, 마지막 한마리는 금오도에 날아왔다는 설로 이를 삼송광이라 부른다. 절터를 지나 2km정도 가다보면 신선이 놀다갔다는 신선대가 나온다. 비렁길은 가다보면 비렁길의 처음과 끝은 항상 마을과 맞닿아 있다. 각 마을에는 쉼터와 금오도에서만 맛 볼 수 있는 방풍 자장면, 방풍 서대회무침, 방풍해물파전 등 각종 맛있는 특산물들을 판매한다.
♤ 2코스
두포 → 굴등전망대 → 촛대바위 → 직포(3.5km / 1시간 30분)
두포에서 1.7km정도 가다보면 바다전망이 일품인 굴등전망대가 나온다. 굴등은 절벽위에 형성된 독특한 마을이다. 전망대가 자리할정도로 낮에 보는 경치도 유명하지만 밤에는 나그네를 몽환에 빠뜨릴 정도로 달과 별빛이 무척이나 아름답다. 굴등전망대를 지나면 촛대바위가 보인다.
촛대바위는 마을 주민들의 안녕을 기원했던 곳이다.조금더 가다보면 해수욕장과 300년된 해송들이 있는 직포에 도착하게 된다.
♤ 3코스
직포 → 갈바람통전망대 → 매봉전망대 → 학동(3.5km / 2시간)
함구미에서 배를 타면 직포까지 비렁길 1, 2 코스를 지나지 않고 바다에서 비렁길을 바라볼 수 있다. 비렁길에서 바라보는 바다도 아름답지만 바다에서 바라보는 비렁길은 깎아지른듯한 절벽과 기암괴석들로 또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직포에 들어서자마자 풀밭과 동백숲으로 우거진 산길이 나온다. 빼곡한 동백나무와 울창한 숲은 절로 힐링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숲길을 빠져나가면 갈바람통 전망대가 나온다. 갈바람통 전망대화 매봉전망대는 아름다운 절경과 더불어 깎아놓은 듯한 아찔한 절벽위에서 아래를 보면 그야말로 스릴 만점이다. 없던 고소공포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매봉전망대를 지나 흔들흔들 출렁다리를 지나면 학동이 나온다.
♤ 4코스
학동 → 사다리통전망대 → 온금동전망대 → 심포(3.2km / 1시간 30분)
학동은 산의 모양이 학을 닮았다하여 그리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학동을 등지고 걷다보면 사다리통 전망대화 온금동 전망대가 나온다. 이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망망대해는 몸과 마음을 힐링해준다. 이곳에 아름답게 조성된 야생화들은 눈을 즐겁게 해주고 파도소리는 귀를 즐겁게 해준다. 이런 자연에 취해 걷다보면 어느새 포구가 깊다하여 심포라고 불리우는 마을에 다다르게 된다.
♤ 5코스
심포→ 막포전망대→ 숲구지전망대→ 장지(3.3km / 1시간 30분)
심포마을은 한겨울에도 따뜻하고 깊고 맑은 바다로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고 있어 낚시꾼들에게는 두말할 나위없는 포인트이다.이곳에서는 특히 감성돔이 많이 낚인다. 심포마을에서 산책로를 따라 올라가다보면 망산봉수대가 잘 보존되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망단봉수대에서 바라보는 바다는 아름답기 그지없다. 비렁길 5코스를 다 돌다보면 어느새 해질녘이 된다. 이곳에서의 일몰은 환상 그 자체다. 넋을 읽고 보다보면 시간가는줄을 모른다. 해넘이를 보고 내려오면 비렁길코스의 마지막 종착지인 장지에 도착한다.
2017년 7월 9일(日)04시 시청앞 출발(03시50분까지)
▣ 비렁길 코스: 전남 여수시 남면 금오도 3,4,5코스
※신기항: 여수시 돌산읍 신복리 1626번지
(신기항에서 금오도 여천선착장까지 25분 소요, 여천에서 직포까지
버스로 이동한 후 직포에서 시작한 후 중간에서 식사하고 장지에
도착하면 버스로 여천선착장까지 이동)
직포- 갈바람전망대- 매봉전망대- 학동- 비렁다리- 사다리통전망대-
온금동전망대- 심포- 막포전망대- 숲구지전망대- 장지
둘레길내역: 총거리 10km 5시간소요
▣ 참가비 : 60,000원 점심에는 밥만 제공하고 귀가시 석식제공
(서산에서 여수로 이동, 선박이용 금오도에 입도 버스로 직포로 이동
하여 3,4,5코스 비렁길 탐방한 후 역으로 이동 서산 도착 해산)
신청후 352-1231-2291-53 농협 맹범영 입금(입금순)
★인원이 많으면 90명까지 접수예정
*출발 3일 전까지 70명이 넘지 않으면 1대로 갈 예정
▣ 준비물 : 주민등록증(필수). 개인장비, 우의, 행동식
(육포,과일,쵸코렛,사탕 등), 카메라, 식수, 여벌옷,
반찬1~2가지
▣ 산행신청방법
다음 카페, 서산 산사모 등산안내/신청방 꼬릿말에 신청하세요.
☞ 산행& 탐방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등은 본인책임으로 사전 해당보험 가입바람
회 장 김 대 웅 (☎ 010-5426-0186)
사무국장 맹 범 영 (☎ 010-5404-6600)
감 사 박 상 의 (☎ 010-4421-2912)
등반대장 김 동 석 (☎ 010-5406-6280)
만차인가요? 자리 있으면 두명 신청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입금확인
문용기.변주홍.전운화.김홍일.김은주.이종옥 신청합니다
현재 78명 입니다 금오도가실분들은 신청바람니다
이석준.김의웅 신청합니다
추가로 2명 더 받습니다.
가실 의향이 있으신 회원님이 계시면 접수바랍니다.
이제 접수를 마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