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인도 받는 삶
( 창 46 : 1 - 7 )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 뜻 대로 살 것을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은 인생이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누리게 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을 돌아보면 하나님 인도에 대한 약속을 전적으로 신뢰하면서 성령의 인도 받으며 사는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요셉처럼 하나님의 인도 받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삶의 현장 속에서 사단의 세력과 저주, 불신앙을 꺽을 수 있습니다.
요셉은 하나님의 인도 받는 삶에 대하여 우리의 증인입니다.
하나님은 요셉의 신앙을 우리가 배우도록 하시며 하나님의 역사를 설명하기 위하여 우리를 부르셨고 성경을 주셨습니다. 또한 본문을 통하여 야곱을 애굽으로 인도한 것처럼 우리 모두를 세밀하게 인도하시고 계심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발견하며 인도와 응답을 받아야 겠습니다.
1. 야곱의 가족을 애굽으로 인도한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아야 합니다.
1)야곱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애굽으로 이주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애굽 땅은 하나님의 약속의 땅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애굽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라는 언약의 백성을 성장 시키기위하여 사용한 도구였습니다.
2)여기에는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었습니다.
(1)이는 야곱가의 연단과 정확하고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세계를 살릴 수 있는 한 가족에서 국가로 전이하는 순간이었습니다.(430년을 통하여) 이 때 야곱의 나이가 130세(창47:9)로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은지 215년 B.C 1876년 경이었습니다.
(2)그리고 야곱의 이주는 단순한 여행이나 단기간의 거주가 아니었습니다.
야곱은 그의 모든 가족과 재산을 가지고 이주를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야곱의 애굽으로 이주는 요셉을 만나러 가는 것 이상의 철저한 변화였습니다. 이 변화를 야곱은 사랑하는 요셉을 상봉할 것에 대한 기대와 기근이라고 하는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 때문에 수용하고 있습니다.
(3)또한 야곱은 애굽에서도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하실 것을 믿었기 때문에 그 곳으로 갈 수가 있었습니다.
3)우리도 삶에 전면적인 변화가 왔을 때 이 계획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1)우리의 삶의 변화속에서도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볼 수 있는 눈이 열려야 합니다.
(2)또한 우리에게도 때로는 하나님을 더욱 잘 섬기기 위한 목적이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생활의 전면적 변화를 겪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기억해야 할 것은 어느 상황에서나 하나님은 동행한다는 사실입니다.
(3)우리느 꼭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심을 믿어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 만나는길(복음)을 알아야 합니다.
1)인간이 왜 망하게 되었습니까?(창3:1-6)
(1)사단 때문에 망하게 되었습니다. - 인간은 사단으 말을 듣고 욕심에 이끌려하나님을 떠나 저주속에 빠지게 되었고 그 때부터 인간은 사단에게 붙잡히게 되었고 사단을 이길 수 있는 능력 또한 상실한 겁입니다.
(2)그래서 하나님이 사단을 결박할 수 있는 메시야(그리스도)를 약속하셨고(창3:15) 성경대로 성취 되었습니다.(고전15:3-5)
(3)바로 그 분이 예수 그리스도입니다.(마16:16) - 복음
* 동정녀에게 나시고 - 죄 없는 몸
* 십자가에 죽으시고 - 대속의 피
* 사흘 만에 부활하시고 - 사망권세 깨드림
* 승천하시고 - 우리의 거처 예비
* 재림하심 - 심판의 주
2)구원의 비밀이 무엇입니까?
(1)언약(피의 제사)을 아는 것이요. 십자가의 비밀을 아는 것이 구원입니다.
(2)이 사실을 깨달은 모세와 바울은 구원에 대하여 정통한 자요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아는 자들이었습니다. ( 모세는 광야 길을 걸어 가다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모세 오경을 기록하였고 바울 사도도 서신서 14권을 전부 현장에서 기록하였습니다. )
(3)복음과 전도를 이해하지 못하면 성령의 이해가 안되고 성령이 이해되지 못하면 하나님의 인도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3)하나님이 우리에게 깨닫게 하는 첫 번째가 하나님 만나는길(복음)입니다.
3. 야곱이 어떻게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습니까?
1)야곱은 희생의 제사(예배)를 드림으로 인도를 받았습니다.(1절)
(1)희생의 제사가 무엇입니까? - 피의 제사입니다. 야곱은 애굽으로 내려가기 전에 먼저 브엘세바로 가서 하나님께 희생의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는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언약에 대한 확신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2)가장 확실하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입니다. 그리할 때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습니다.
(3)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확신이 없으면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2)야곱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음으로 인도를 받았습니다.(2절)
(1)야곱은 하나님이 부르시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는 사무엘과 같이(삼상3: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가로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준비가 되었있음을 고했습니다.
“ 내가 여기 있나이다 ”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드기 보다는 하나님이 자신의 말을 들으시고 그대로 해주기를 원합니다.
(2)야곱이 대답한 음성 속에는 하나님 말씀을 행할 모든 마음의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삼촌 라반의 집에 있을 때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대답 것과 같은 고백을 하였습니다.(창31:11) “ 꿈에 하나님의 사자가 내게 말씀하시기를 야곱아 하기로 내가 대답하기를 여기 있나이다 하매 ”
(3)하나님 인도를 받는 자가 갖춰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순종하고자 하는 자세 ’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듣고자 하는 자에게 뜻을 계시하십니다.
3)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행동할 때 인도를 받았습니다.(3-7)
(1)하나님은 야곱에게 4 가지를 약속하셨습니다.(3-4절)
*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 거기소 너로 큰 민족을 우루겠고
*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올라 올것이며
* 요셉이 그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야곱은 이 약속을 붙잡고 애굽으로 내려 갔습니다. 물론 애굽은 당시 상황에서 좋은 피난처 였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 경우에서도 볼 수 있었던 것처럼 단순히 편안한 맘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곳은 아니였습니다.(창12:10-20)
왜냐하면 애굽에는 온갖 우상과 인간의 타락상이 있었기 대문입니다.
(2)물론 요셉이 애굽의 총리로 있다는 것이 안심이 될 수 있었겠지만 이보다는 하나님께서 친이 야곱에게 두려워 말라고 하신 말씀이 위로가 되었고 믿어졌기 때문이었습니다.(3절)
(3)야곱은 하나님으 말씀을 듣고서 의지하고 신뢰했기 때문에 그 말씀에 의지하여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애굽으로 내려 갔습니다.
결론
우리도 야곱처럼 하나님의 인도받는 삶을 살려면은 우리의 삶속에 숨겨져 있는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복음을 바로 이해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정확한 성령의 인도를 받아 예배를 통하여 주시는 강단의 메시지를 붙잡고 기도하여 붙잡은 말씀대로 삶의 현장에서 순종하면 하나님의 인도 받는 삶을 정확하게 누릴 것입니다. 이 축복의 증인들이 다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