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알고있는 세계명작소설 헤밍웨이 作 노인과 바다 글을 읽어보면서 등장인물 의 마음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늙은어부 산티아고 노인은 어느날 물고기를 잡기위해 멀리 항해를 나가면서 생각지도않게 낚싯줄에 걸린 거대한 청새치와 이틀동안 끈질기게사투를 벌이다가 잡은 고기를 상어때의 공격으로 청새치 머리와뼈 지느러미만 가지고 항구로돌아왔다는 줄거리를 담고있습니다.
큰 청새치를 잡았을때 느꼈던 어부로서 자부심을 상어때의 공격으로 청새치 살점하나도 가져오지 못한것에 대한상실감으로 고통스러웠했던 그에게 자신을 따르던 한소녀의 위로의 말한마디로 다시 바다낚시를 나가는것을 끝으로 이야기는 끝이납니다.
김호운 선생님께서는 즐거운 문해수업 시간에 배우게되는 배움의나무 교재속에있는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를 요약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셨답니다.
김호운 선생님께서는 우리 샘골청춘대학 학생들이 이해를돕기위해 미리준비한 프린트자료를 펼치면서 헤밍웨이 作 노인과 바다 글을 읽으면서 늙은어부 산티아고 가 마을에서 어부로 인정받지 못하였을 때에 마음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새로오신 박정자 신규학생도 교재를 펼지면서 교재속에있는 이야기 노인과 바다 글을보면서 등장인물 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그감정들을 노트에다 가 정자체 글씨체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봉옥 반장님 께서도 열의를 다해서 세계명작소설 헤밍웨이 作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를 요약해서 큰소리로 낭독을시작으로...
주인공 늙은어부 산티아고 가 마을에서 어부로 인정받지 못하였을 때에 어떤 마음으로 다시바다로 항해했는지...
자신의 배보다 더 큰 청새치를 잡았을 때에 산티아고 어부는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늙은 어부라는 이유로 마을사람들에게 무시당한다고 생각했던 스스로에게 어부로서 당당하게 자리매김 했다는 자부심에 행복했습니다.
오늘 세계명작소설 헤밍웨이 作 노인과 바다 글을 읽으면서 내가만약 주인공 산티아고 라면 어떠했을까?
곰곰히 생각하면서 잠시나마 주인공이 되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