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BASIC ITALIAN_A GRAMMAR AND WORKBOOK (Stella Peyronel & Ian Higgins) |
전치사의 활용
다른 많은 언어에서처럼 이탈리아어 형용사도 그 용법이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모든 가능성을 단순히 몇 가지의 규칙으로 다 설명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 여러분들은 우선 전치사 di의 몇가지 가능한 용법만 우선 공부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il presidente della repubblica
그 공화국의 대통령
Il libro e di Calvino.
그 책은 칼비노의 것이다.
Sono di Roma.
나는 로마 출신이다.
Di pomeriggio fanno sempre la siesta.
그들은 항상 오후에 낮잠을 잔다.
때때로, 이탈리아어는 심지어 영어에서 볼 수 없는 형태의 전치사들을 가지기도 한다. 여기 몇 가지 전형적인 사례들이 있다.
l’auto di Anna
안나의 자동차
Voui della frutta?
너 과일 좀 먹을래?
Ci sono alcune migliaia di persone nella piazza.
광장에는 수천명의 사람들이 있다.
Ho una bella camicia di seta.
나는 예쁜 비단 치마를 구했어.
이탈리아어에서는 모든 전치사를 설명하는 간단한 규칙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위에서 언급한 공통된 전치사들의 전형적인 용법들을 보여주는 것이 된다. 여러분들이 이탈리아어를 더 많이 듣고 읽으면, 이런 저런 전치사들의 다양한 용법들을 더 많이 만나게 될 것이다. 전치사들을 습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부할 때마다 그것들을 외우고, 연습하는 것이다.
di는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소유) La moto di Luca e rossa.
루카의 오토바이는 붉은색이다.
(재질) una giacca di pelle
가죽으로 된 재킷
(시간) Di sera non esco.
나는 저녁에 나가지 않는다.
(주제) una lezione di storia
역사 수업
di의 가장 흔한 용법은 영어의 소유격(‘s)과 “명사 + 명사”의 구조에 상응하는 것들이다.
il libro del professore
그 교수의 책
la sorella di Monica
모니카의 자매
il casco di Sebastiano
스바스티아노의 헬멧
la politica de governo
그 정부의 정책
una buca delle lettere
편지 한 상자
un racconto di fate
어떤 동화
il professore di scienza
과학 선생님
un panino di formaggio
치즈 롤
di는 주로 일부분(partitive constructions)을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다시 말하면, “I’d like some bread.”, “Have you any pasta?”, “We’ve got some pasta and some olives.”와 같은 문장에서 영어의 some, any 같은 것들을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Devo comprare del pane.
나는 빵을 좀 준비했어.
Prendo della pasta.
나는 파스타를 좀 사려고 해.
C’e dell’acqua in frigo.
냉장고 안에 물이 좀 있어.
Esco con degli amici.
나는 친구들 몇이랑 외출할거야.
Voui dei libri in italiano?
당신은 이탈리아어 책 몇 권을 원하시나요?
Ci sono delle case sulla collina.
언덕 위에 집이 몇 채 있다.
di는 또한 credere(믿다), pensare(생각하다), dire(말하다), sperare(희망하다), finire(끝내다), smettere(멈추다)와 같은 특정한 동사들의 다음에서 동사의 부정사 형태를 이끌기 위해 사용된다.
Finisco di leggere il giornale e poi esco.
나는 신문을 다 읽고 나면 외출을 한다.
Paolo pensa di essere intelligente.
파올로는 그가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Anna crede di riuscire a passare l’esame.
안나는 그녀가 그 시험을 통과할 것이라고 믿는다.
La mamma dice di essere stanca.
어머니는 피곤하다고 말씀하신다.
Devo smettere di perdere tempo!
나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멈춰야만 해!
전치사 a는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표현들에 사용된다.
(장소)
Abito d Londra.
나는 런던에 산다.
Vado al cinema.
나는 극장에 간다.
Sono a casa.
나는 집에 있어.
La casa di trova a 100 metri dal mare.
그 집은 바다에서 100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시간)
Parto alle 17.
나는 오후 5시(17시)에 출발할거야.
Vado in Olanda a luglio.
나는 7월에 네덜란드에 갈거야.
(간접 목적어)
Diamo il libro a Silvia.
우리는 실비아에게 그 책을 줄 거야.
Scrivete ai vostri genitor?
너는 너의 부모님께 편지를 쓰고 있니?
(성질, 종류)
Vuoi un gelato la limone?
당신은 레몬 아이스크림을 원하시나요?
(수단, 방법)
La giacca e fatta a mano.
그 재킷은 수제(手製)이다.
Impari tutto a memoria?
너는 모든 것을 외우고 있니?
Stasera mangiamo patate al vapore.
우리는 오늘 밤에 찐 감자를 먹을 것이다.
a는 또한 andare(가다), venire(오다), cominciare(시작하다), continuare(계속하다), riuscire(할 수 있다, 그럭저럭 ~하다) 등과 같은 특정한 동사 뒤에서 동사의 부정사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Dove vai?”, “Vado a lavorare.”
“어디가나?”, “일 하러 가는 중이야.”
Vieni a studiare in biblioteca?
너는 도서관에 공부하러 가니?
Comincio a capire.
나는 이제 이해가 돼.
Paolo continua a parlare.
파올로는 계속 이야기를 한다.
Non riesco a sentire cosa dice.
나는 그가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없다.
da는 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장소)
Parto da Milano.
나는 밀라노에서 출발한다.
(시간)
Studio italiano da un mese.
나는 한 달 동안 이탈리아어를 공부하고 있다.
(기능)
aperto dalle 9 alle 10
9시부터 10시까지 열려 있다.
Sono scarpe da tennis.
그것들은 테니스 신발이다.
da는 항상 “어떤 사람의(사람들의) 집에”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Abiti da tua zia?
너는 너의 고모네 집에 사니?
Lavoroa da Anna stasera.
나는 오늘 밤에 안나네 집에서 일 할거야.
Devo andare dal dentista.
나는 오늘 치과에 가야만 해.
da는 또한 molto(많이), poco(조금), niente(아무것도 없이), qualsco(어떤 것) 등의 뒤에서 동사의 부정사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Ho molto da fare.
나는 할 일이 많다.
Ha poco da dire.
그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다.
Non c’e niente da bere.
마실 것이 아무것도 없다.
Vuoi qualcosa da mangiare?
뭐 좀 먹을래?
in은 전형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장소)
Vivo in campagna.
나는 시골에 산다.
(시간)
nel 2006
2006년에
nel ventesimo secolo
20세기에
(수단, 방법)
Andiamo in treno/in auto/in bici.
우리는 기차를 타고/자동차를 타고/오토바이를 타고 갈 것이다.
(주의) in piedi는 “서서”, a piedi는 “걸어서”라는 의미이다.
con은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동행)
Vado al cinema con Luca.
나는 루카와 함께 극장에 간다.
Parlo con Anna.
나는 안나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수단)
Devo scrivere con una penna rossa.
나는 붉은 색 펜으로 편지를 써야 한다.
Pago con un assegno.
나는 수표로 계산할 것이다.
(방법)
Parla con accento straniero.
그는 외국인의 억양으로 이야기를 한다.
Parla con lentezza.
그는 천천히 이야기를 한다.
(성질, 특징)
una signora con i capelli grigi.
회색빛 머리카락을 가진 부인
su는 전형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장소)
I tuoi libri sono sulla scrivania.
너의 책들은 책상 위에 있다.
il ponte sullo stretto di Messina.
메시나 해협을 가로지르는 다리
(주제, 과목)
un libro sul calcio
축구에 관한 책
per는 전형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장소)
Partiamo per la montagna.
우리는 산으로 떠난다.
(시간)
Esco per 10 minuti.
나는 10동안 외출할거야.
Per le 11 sono a casa.
나는 11시까지 집으로 올거야.
(수단, 방법)
Mando il file per email.
나는 이메일로 파일을 보낼거야.
(원인)
una multa per eccesso di velocita
과속으로 인한 벌금
(목적)
Studio per passare l’esame.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다.
(가격)
per 15 Euro
15유로 당
tra와 fra는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장소)
tra Milano e Torino
밀라노와 토리노 사이에
fra compagni di classe
학급 친구들 사이에
(시간)
fra due ore
두 시간 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