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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인천출발 KTX 및 경강선 간선열차노선에 대해서 별도 선로를 만든다면볻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1 조회 402 23.12.31 15:27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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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12.31 16:34

    첫댓글 수인선에서 송도, 남동인더스파크, 인천논현역은 대피선이 설치되어 있고 연수역은 부지가 마련되어 있어서 대피선 설치가 가능합니다. 연수역에도 대피선을 설치하고 이들의 역들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경강선구간이 문제이기는 합니다. 시흥시청과 광명역 사이(매화)와 안양~인덕원 사이 등에도 대피선이 있어야 원활할 것 같은데 매화 구간은 신안산선사업으로 건설중이고 안양쪽도 고려되지 않은 채 착공했으니까요...
    경기광주역은 대피선 건설이 계획되어 있으니 언젠가는 해결되겠지만 그럼에도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천역도 대피선을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부발, 이천, 곤지암, 경기광주에서도 대피가 가능해지니 KTX의 운행이 더욱 빨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 24.01.05 15:25

    복선궤도님 말씀처럼 해당 노선의 문제가 될 사항은 경강선 구간이 맞습니다.
    현재 수인분당선 구간은 대피선 설치 및 운영/유지 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고, (4호선 안산선 구간에 대피선 사용 못하는 역(중앙역) 등 비교 시)
    강릉행을 위해서라면 경강선에 대피선을 빠르게 검토 및 확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시흥시청~판교 내 대피선 역이 있긴 하지만)
    현재 경부고속선은 시흥시 구간이 없는 상황이라 현재 초지 경유 노선이 아닌 변경을 하려면 현재 인천발 KTX(강릉행 제외) 비용 대비 건설비나 탑승률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원발 대비 승객 수 차이는 지금도 영향이 생길 것으로 보이는 추정치라)

  • 23.12.31 18:12

    이미 2018년에 다 결정되었죠

  • 24.01.03 14:20

    수인선 지하철로 하인천역에 정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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