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여 광주광역시에서도 광주선을 지하화하려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주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나눠보고 싶어서 작성합니다.
< 현황 및 문제점 >
1) 광주선: 동송정분기~극락강역~광주역 약 12.5km 단선전기철도.
2) 동림동~운암동~광주역 구간에서 지상철도로 인한 도시단절 및 통행의 불편, 소음피해 등 발생중입니다.
3)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무등야구장)와 유스퀘어(종합버스터미널)을 경유하는 도시철도를 추진했으나 아직까지 승인받지 못하여 해당시설 주변은 교통이 혼잡하고 불편한 상태입니다.
4) 또한 과거 90년대에 각화동, 두암동, 우산동(북구)을 지나는 도시철도 노선을 계획했으나 여러 문제와 노선 변경으로 추진되지 못했습니다.
5) 대구~광주 달빛내륙고속철도 추진중입니다.(서대구역~달성~고령~거창~함양~남원~순창~담양~광주역, 260km/h급)
6) 담양군에서 대구광주철도와 함께 담양~광주 광역전철 도입 제안했었습니다.
7) 수도권에서는 최고 180km/h의 GTX를 건설중, 부산에서도 고속광역전철 BuTX 추진중입니다.
8) 2015년에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광주역에 KTX가 진입하지 않게 되면서 역 주변의 상권이 침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주시에서는 철도의 개발이 아닌 광주역 부지 개발을 통해 상권활성화를 하겠다고 하여 접근방법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9) 광주공군을 이전하려고 추진중입니다. 광주공군이 떠나면 광주공항도 무안공항으로 통합되어 철거될 것이며, 광주와 무안공항을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다양성과 편의성도 필요합니다.
< 개선방안 >
1) 광주선을 유스퀘어 경유, 지하복선 광역전철로 개선합니다.(동송정분기~광주역 약 11km, 빨간선)
2) 광주선 지하화를 추진하면서 고속광역전철을 도입하고 주요거점(유스퀘어,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을 경유(정차)하도록 변경하여 대중교통을 개선하고 교통편의를 극대화하도록 계획하는 것입니다.
3) 대구광주 달빛선과 함께 동송정분기~광주역의 광주선을 직선지하화 이설 및 복선광역전철 도입합니다.
4) 이설 및 개량, 경유지: 담양방향~동광주요금소 인근~동문대로~문흥지구입구교차로~동문대로~말바우사거리~(곡선R=350~곡선R=350)~광주역(2)~(곡선R=400)~임동~(곡선R=300)~(무진대로)유스퀘어~유촌~유덕(2)~(곡선R=600)~(영산강철교)~광주공항입구(1)~광주송정역.
4-2) 동광주요금소 인근~말바우시장 구간은 동문대로 지하에 건설.
4-3) 말바우시장~광주역~임동 구간은 주거지 아래를 지나므로 대심도로 건설.
4-4) 임동~유스퀘어 구간은 방직공장 부지 개발계획의 도로계획에 따라 설정.
4-5) 유스퀘어~유덕 구간은 무진대로 지하에 건설.
4-6) 무진대로~영산강철교 구간은 광주천과 하수처리장 사이에 건설(지하~고가)
4-7) 영산강철교~광주공항입구 구간은 폐선될 경전선 선로 활용 복선화.
4-8) 광주공항입구~광주송정역 구간은 지상 단선철도를 복선화.
4-9) 정거장(역)은 4~6량 규격(100~150m)으로 건설.
5) 광주차량사업소 이전 및 고속광역전철 통합 차량기지: 동송정역 인근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180km/h 고속광역전철 운행 및 고상승강장 건설: 담양~(봉산)~문화~말바우시장(동강대)~광주역<2>~임동(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유스퀘어(종합버스터미널)~유촌~유덕<2>~광주공항입구<1>~광주송정~(평동산단)~노안~(영산강)~금천<광주나주광역>~빛가람 / 나주역~다시~(남함평)~무안공항
6-2) 열차운행 A형(무안Airport): 담양~(봉산)~문화~말바우시장(동강대)~광주역~임동(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유스퀘어(종합버스터미널)~유촌~유덕~공항입구~광주송정~(평동산단)~노안~(영산강)~나주역~다시~(남함평)~무안공항(80km 이상, 50분대, 표정속도 약 90km/h 예상) 1시간 이상 간격으로 운행.
6-3) 열차운행 B형(Bitgaram혁신도시): 담양~(봉산)~문화~말바우시장(동강대)~광주역~임동(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유스퀘어(종합버스터미널)~유촌~유덕~광주공항입구~광주송정~(평동산단)~노안~(영산강)~금천~빛가람 (약 51km, 30분대, 표정속도 약 92km/h 예상) 15~20분 간격 운행.
6-4) 열차 배차순서 예시: 무안공항(A), 빛가람(B), 빛가람(B), 빛가람(B), 무안공항(A), 빛가람(B), 빛가람(B), 빛가람(B), 무안공항(A) ~
* 무안공항~고막원분기(함평) 공사중, 광주역~담양~ 대구광주 달빛내륙고속철도 추진중.
* 호남선 및 달빛선에서 180km/h 운행, 광주시내(광주송정~문화)에서는 급곡선때문에 속도 제한.
* 장기적으로 무안공항~목포, 담양~남원~전주~익산 연장 고려.
7) 광주전남 고속광역전철(GJTX) 차량 제안(Gwangju Jeonnam Train eXpress)
대형규격 4량 편성, 180km/h GTX급 고속광역전동차 도입.
1~2호차에는 우등실(좌석) 운영, 3~4호차는 일반실(입석) 운영.
우등실 좌석간격 98cm, 48~33석(itx청춘 참고), 좌석에 목배개 설치(itx새마을 참고), 개별 블라인드(누리로 참고), 연결통로 옆에 공항이용객 및 장거리 이용객의 편의를 위한 수하물(캐리어)보관함 설치, 화장실 설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디자인.
일반실(입석) 기준 42석(좌석폭 48cm) ,량당 정원 120명 정도?
4량 편성 정원 약 321명(48+33+120+120, 출퇴근시간 자유석 150% 승차시 441명)
우등실과 일반실 사이에 연결통로에는 문 설치 및 불투명유리 사용, 우등실 안내문 설치.
* 차량 참고 - 일본 메이테츠 2200계 특급형전차
8) 운영 방안: 일반실(입석)은 기존 도시철도와 동일하게 개찰구에 교통카드 태그하여 이용, 우등실은 일반 개찰방식에 별도의 우등실(좌석)표를 추가로 구매하여 이용.
이용료 계산 방안: 일반실(입석)은 기존 교통카드 이용, 다른 대중교통(도시철도/광역철도/버스)과 환승연계 가능하도록 설정, 우등실(좌석)은 기본요금(교통카드)에 추가로 우등실(좌석)표(티켓)를 구매하여 이용,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 관계 없음, 승강장에 우등실(좌석)발매기 설치 / 어플(문자) 발권, 열차 내 3호차의 2호차방향 연결통로 앞에 우등실(좌석)발매기 설치(모바일(문자)로 티켓 전송), 승강장에 객실승차위치 명확히 표시 등.
우등실 요금계산 방식: 일반실(입석) + 우등실(좌석)
< 기대효과 >
1) 유스퀘어(종합버스터미널)와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야구경기장) 인근을 광역전철이 경유함으로써 광주역~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유스퀘어~광주공항~광주송정역을 한번에 연결하는 메인노선이 탄생합니다.
2) 광주의 주요시설임에도 철도교통이 연계되지 않아 항상 혼잡한 유스퀘어(종합버스터미널)를 경유함으로써 유스퀘어 주변의 교통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를 광역전철이 경유하게 됨으로써 경기때마다 발생하는 교통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공항, 버스터미널, 야구경기장에서 광역전철을 이용하여 광주역도 오가게 되므로 유동인구가 증가하여 광주역 주변 상권을 재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5) 도시철도계획에 있었으나 기약할 수 없는 사업성으로 인하여 도시철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북구 우산동, 두암동, 각화동, 문흥동에서도 광역철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어 교통편의가 개선됩니다.
6) 담양~광주시내~나주 빛가람을 고속광역전철로 연결하여 광주 인접도시와의 이동편의 증대됩니다.
7) 180km/h의 고속광역차량으로 무안공항 교통편의 제공(무안공항~광주시내 40분 내외, 무안공항~담양 50분대 예상)
8) 철도노선을 변경하면서 폐선되는 기존 광주선 부지는 지하에도 철도시설이 존재하지 않게 되므로 개발할 수 있는 조건 및 분야가 매우 다양하게 될 것입니다.
9) 광역전철 도입으로 인하여 철도종사자 증가, 철도(차량) 연계 사업 증가(=경제활동 증가)가 기대될 것입니다.
광주광역시에 제안을 보내기 전에 여러분들과 의견을 나눠보고 싶어서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