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타이완신생보(臺灣新生報) 2015년4월12일
(29%列車超齡 急需汰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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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완철도관리국 여객열차의 29%가 노후차량, 빠른 교체 필요.
타이완의 기존선을 운영하고 있는 타이완철도관리국이 운용하고 있는
여객열차(동차와 객차 모두 포함)의 29%가 사용기간이 30년이 넘은 것으로, 가능한 빠른 교체 필요.
타이완신생보 2015년4월12일
백년 역사의 타이완철도관리국,
그 오랜 역사는 풍부한 경험과 독특한 문화를 갖게 해주었지만,
동시에 많은 설비의 노후화로 인한 교체필요성도 가져다 주었다.
수송업무 중 가장 중요한 기관차 및 차량에 대해 말하자면,
현재 타이완철도관리국의 2200여 량(輛)의 열차(객차,동차) 중
29%가 사용기간이 30년이 넘은 것이다.
타이완철도관리국은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환도간선(環島幹線)형의 타이완철도체계는
주로 서부회랑의 중단거리 육상수송과 동부의 중장거리수송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비록 '교통 및 운수 설비 규정'상의 열차 최저사용년한은 30년이지만,
지역적 단거리수송에서는 MRT(捷運지에윈,도시철도)와의 경쟁에 맞서야 되고,
서부지역 도시간의 수송에서는 일반열차에 비해 속도가 훨씬 빠른 고속철도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기에, 타이완철도관리국은 특히 일부열차의 품질과 수량을 고려할때
신차량구매도입을 통한 업그레이드가 절실하다."
타이완철도관리국 열차 노후(老舊)의 기준은
'행정원(行政院) 재무표준분류(財務標準分類) 교통 및 운수 설비 규정'에 의거하고 있는데,
규정상 열차최저사용년한은 30년이다.
현재 타이완철도관리국이 운용하고 있는 객차(동차 포함)는 약2245량이다.
그중 푸요우마호(普悠瑪號TEMU2000형틸팅전동차), 타이루거호(太魯閣號TEMU1000형틸팅전동차), PP쯔창호(PP自强號 전후동력형자강호),
쥐광호(莒光號거광호) 등 도시간수송(중장거리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객차가 약1309량,
구간객차(區間客車비지정석단거리열차)가 900량, 6개 지선 운행 객차가 약36량이다.
현재 사용기간이 30년을 넘은 노후차량은 652량인데,
그중 쥐광호((莒光號거광호) 및 푸싱호(復興號부흥호)가 482량으로 가장 많다.
노후차량은 향후10년내 792량으로 늘어나게 되어
노후차량이 전체차량의 35.3%를 차지하게 된다.
이외에도 타이완철도관리국이 보유한 기관차 284대 중
30년이 넘은 것은 194량으로 노후기관차가 전체의 68.3%에 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