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어떻게 승자의 가르침이 통달하기 어려움을 보여 줄까요?
대왕이여! 예를 들면 쓸모 없는 그릇으로 연습과 훈련을 받은 적이 없고 기술도 없고 지혜가
없는 사수가 머리카락 끝을 맞힐 수 없고 과녁을 빗나가 벗어난다고 합시다. 그것은 어째서
일까요? 머리카락 끝이 부드럽고 미세하고 맞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지혜가 없고 어리석고 저능하고 우둔하고 지둔한 자가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출가하더라도 그들은 모두 최고로서 미묘하고 미세한 네 가지 진리(사성
제)에 통달할 수가 없습니다. 승자의 가르침에 빗나가고 벗어나 오래지 않아 세속으로 되돌
아옵니다. 그것은 어째서 일까요? 승자의 가르침이 가장 뛰어나고 미묘하고 미세하여 통달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승자의 가르침이 통달하기 어려움을 보여줍니다.
(5) 어떻게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많은 규율이 지켜져야 함을 보여줄까여?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남자가 있어 큰 전쟁터에 나아가 사방이 모두 적군에게 포위되었을 때 그는 칼을
든 자들이 습격해 오는 것을 보고 두려워 물러서고 퇴각하고 달아난다고 합시다. 그것은 어
째서일까요? 어려 가지 전선을 지키는 공포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방종하여 자제하지 못하고, 부끄러워하는 바 없고, 인내심 없고,
경거망동하고, 비열하고, 어리석은 자들이 승자의 가르침에 출가하더라도 그들은 모드 여러
가지 배워야 할 것(학처)을 지킬 수 없기 때문에 물러서고 퇴각하고 달아나 오래지 않아 세속
으로 되돌아옵니다. 그것은 어째서 일까요?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여러 자기 규율이 지켜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여러 가지 규율이 지켜져야 함을
보여 줍니다.
대왕이여! 육지에서 나는 꽃 가운데 최상인 자스민이 우거져 있는 가운데 벌레에게 먹히는
꽃도 있고, 싹들이 가끔 마르거나 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싹들이 떨어진다고 해서 자스민
의 무성함이 경멸받지는 않습니다. 거기에 계속해서 피고 있는 꽃은 고르고 온갖 방향으로
매우 진한 향기를 뿌립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승자의 가르침에 출가했다가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 자는 모두
흡사 벌레에게 먹히고 생과 향기를 잃은 자스민 꽃처럼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계율의 색채
가 없고 수행의 증진도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그 일
로 인해 승자의 가르침이 경멸되는 일은 없습니다. 거기(승자의 가르침)에 머물러 있는 비구
들은 신들과 사람들에게 가장 뛰어난 계율의 향기를 풍깁니다.
대왕이여! 또 병이 없고 붉은 색의 벼 가운데 카룸바카라고 이름하는 종류의 벼는 성장하면
때때로 마르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마른다고 해서 그로 인해 붉은 벼 전체가 경멸
되는 일은 없습니다. 거기에 남은 벼는 왕의 식량이 됩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승자의 가르침에 출가하더라도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 자는 모두
흡사 붉은 벼 가운데 카룸바카처럼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증대하지 않고 증진되지도 않지
만 때로는 또 다시 세속으로 돌아오는 일마저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세속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그로 인해 승자의 가르침이 경멸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 승자의 가르침에 머물러 있는
비구들은 아라한의 지위에 도달하는 데 어울리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욕망을 이루어 주는 마니보주에도 어떤 면에서는 조악한 점이 생겨납니다. 그러
나 조악한 점이 생겨났다고 해서 그로 인해 마니보주가 경멸되는 일은 없습니다. 마니보주가
지니고 있는 청정성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줍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승자의 가르침에 출가했다가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 자는 모두
승자의 가르침에 있어서 조악한 전락자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세속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그
로 인해 승자의 가르침이 경멸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 승자의 가르침에 머물러 있는 비구들
은 신들과 사람들에게 기쁨을 줍니다.
대왕이여! 또 양질의 붉은 전단 가운데 어느 부분은 썩고 그리고 향기를 내지 않는 것도 있
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의해 붉은 전단이 경멸되는 일은 없습니다. 썩지 않고 꽃다운 향기를
지닌 부분은 두루 향기를 풍기며 잠들게 합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승자의 가르침에 출가했다가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 자는 모두
흡사 순질의 붉은 전단의 썩은 부분처럼 승자의 가르침에서 제거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러나 그들이 세속적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그로 인해 승자의 가르침이 경멸되는 일은 없습니
다. 그 승자의 가르침에 머물러 있는 비구들은 신들과 사람들을 가장 뛰어난 계율의 전단향
으로서 훈습시킵니다.”
“잘 알았습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각기 적당하고 각기 적절한 사례에 의해 승자의 가르침에
결점이 없는 것이 증명되고 가장 훌륭함이 분명해졌습니다.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 자들도 그
들은 승자의 가르침이 가장 훌륭한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