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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월곶판교선은 광역전용으로 인천출발 간선경강선은 별도로 건설되어야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413 24.06.07 19:22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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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6.07 23:13

    첫댓글 답답하시네요.. 안산쪽은 그렇다치고 수원은 어떻게 관통할건데요? 지금도 지하화 돈 없어서 그냥 공약으로만 남발하고 있는 와중인데요
    분기가 문제라면 원래 월곶판교선-경강선이 동일선상의 한 축이었으니 이 노선만 운행하고, 수서노선은 중부내륙선 노선만 이용하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광주나 부발에서 환승하게끔 시간만 15~20분 내외로 맞추면 되는거구요. 굳이 인천발 경강선행, 중부내륙행과 수서발 경강선행, 중부내륙행 이렇게 죄다 나눌필요가 없다는거죠.

  • 작성자 24.06.08 12:59

    본문을 확실히 읽어보지 않으셨네요. 뒷부분입니다. 80년대 5공시절에 저런식의 사업을 추진했다면 언급하신 그런 문제가 없슬것입니다.

  • 24.06.08 03:06

    인천 시내에서 수인선을 이용한다는 부분부터 왜 수인선은 공용하는가?라는 의문이 듭니다. 송도역~월곶 약 10km로 비교적 짧으니까 그럴 수 있다고 치고, 서남진을 하면 서해바다 및 대부도 방향으로 가야 하니 동남진을 잘 못 적은 것이라고 이해하겠습니다.
    월곶부터~안산북측~수원역~용인시내~장호원을 지하로 건설하자고 하시는데 수요가 얼마나 나올까요? 중부내륙선은 현재 4시간에 1회 꼴로 운행중이고, 연장개통과 강릉행 운행까지 고려해도 1~2시간에 1회만 운행한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운행으로 건설비용을 충당한다면 요금이 얼마나 비싸게 될까요? 4배? 8배?
    경강선 선로용량을 거론하시는데 남아돕니다. 광역전철은 15~30분 간격으로 운행중이고, 중부내륙 KTX는 약 4시간 간격으로 운행중입니다. 중부내륙선의 김천연장과 월곶판교 개통, 수서광주선 개통이 이루어져도 1시간 이상에 1회 꼴 밖에 안 될 정도로 수요가 적고 선로용량은 여유가 많을 것입니다. 편도 5분간격 18시간 운행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용량은 216회인데 사용은 70회도 안 될 것입니다. 그런데도 별도의 선로를 만들자? 경제성부터 안 나올 것이 뻔하니 많은 분들이 공용운행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 작성자 24.06.08 13:05

    본문에서는 빼먹은점이 있는데 수인선도 인천시내구간은 2복선화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하화에 대해서는 월곶이후부터 안산시내 북측에서 수원역 근방 대략 호매실정도까지는 현시점에서는 지상화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본문글 뒷부분에 5공시절을 언급했는데 그때 저런사업추진했스면 수원역구내 및 수원시내구간의 지상화도 충분히 가능했던 시절입니다. 현재의 영통지구에 해당되죠. 수원뿐만 아니라 용인시내도 마찬가지고.
    그리고 현시점에서 추진해도 장호원을 지하로 하자고 주장한적은 없습니다. 잘못 오해하신듯 한데 현시점에서 용인지역은 대체적으로 명지대이남의 산악지역을 터널로 가야 할듯 하고 거기를 지나서 처인구 양지면 이후는 당연히 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장호원은 이미 중부내륙선으로 들어간 후이므로 이글에서는 다루지 않은 구간입니다.

  • 24.06.08 15:19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그냥 글쓴 분이 입맛에 맞춰서 80년대에 저렇게 사업을 했었어야했다, 현시점에서는 어느지역은 지상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이렇게 말씀하시는게 맞다고 보십니까?

  • 24.06.10 17:19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의견을 주신 사항이 어떤 방향에 대해선 이해는 합니다만
    안산시내 북측에서 수원역 근방 대략 호매실정도까지는 현시점에서 지상화가 가능하다는 부분은 특히, 수원은 엄청난 반발을 초래할 상황이라 쉽지 않을 상황입니다.
    그리고 5공시절에 영통지구 부분이라면 매탄동 영향이 컸을 부분이라 현재 영통동 쪽으로 했다고 하면 수원이 100만 특례시가 되기 어려운 결과를 만들었을 부분입니다.
    수인선이 지상화가 안되고 지하화가 된 영향이 있는 건 도시 관점에서는 이해가 되어도 교통 관점에서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니. @복선궤도님 의견과 같이 수인선 선로용량 > 경강선 선로용량 이라도 경제성이 안되니 공용운행을 하는 부분으로 보심이 맞을 듯 합니다.

  • 24.06.08 17:11

    80년대면 3-4호선 간신히 지을 시기인데 월판선이요?ㅋㅋㅋ
    원인재역 일대는 논현염전이었고, 안산일대는 군자염전이었으며, 산본/판교/분당신도시는 없었습니다. 용인은 김량장/신갈읍/구성읍 말그대로 시골동네였죠. 허허벌판에 철도노선을 복복선화라는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시네요.

  • 24.06.10 20:44

    지금도 공단은 돈이 없어요 기재부가 기침하면 공단은 폐렴 걸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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