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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왜 반송선이라고 안하고 부산 지하철4호선이라고 하는지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1,400 11.04.06 14:03 댓글 2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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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1.04.06 16:35

    운영기관이 누구냐라서 몇호선으로 불리고 그냥 무슨선으로 불리느냐여부는 아니라고 봅니다.
    부산교통공사가 경전철 무슨선으로 불리는 노선을 운영한다고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죠.
    서울 역시도 서울 경전철이 서울메트로나 서울도시철도공사등에 운영된다고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 작성자 11.04.06 16:36

    그리고 수요성이라는 문제에 있서서도 어짜피 간선노선으로 갈것인지 지선으로 갈것인지에 따라서 수요성에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 11.04.06 17:52

    그게 그렇게 문제삼을 일일까요. 중전철이고 경전철이고 수요고 간에 중요한건 노선의 역할인데요. 일단 4호선은 부산의 간선축인 충렬로-반송로를 담당한다는 점에서 간선이라고 할만 합니다.

  • 11.04.06 18:44

    오히려 지역명+선 보다는 번호 순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분당선도 수원,안산,인천 경유로 분당선이라 부르기 뭐한 상황이죠

  • 11.04.07 15:14

    맞습니다. 분당선도 굉장히 쌩뚱맞은 이름이지요.

  • 11.04.06 18:56

    저런 문제제기가 굳이 필요할까요?
    중전철이냐 경전철이냐는 동호인들 입장에서의 이야기일 테고, 실제 탑승자들에게는 4호선이 쇠바퀴인지 고무바퀴인지, 큰지 작은진 중요하지 않습니다. '1, 2, 3호선 그리고 반송선' 하면 정신사납죠. 그냥 기억하기 편하게 4호선이라고 부르는 게 시민 입장에서도 편리합니다.

  • 11.04.06 19:43

    그 동안 잠잠하시더니

  • 11.04.07 07:16

    동감..

  • 11.04.06 19:46

    경전철을 왜 부산지하철로 통칭하면 안되는지 논리가 명확하지 않네요. 반송선이라고 붙여도 사람들은 부산지하철 반송선이라고 부를것 같은데요. ㅡ,ㅡ

  • 11.04.06 20:06

    1호선, 2호선, 3호선 그리고 반송선? 다른 명칭을 붙이면 기억하기도 쉬울까요? 파리, 마드리드, 모스크바 지하철 일부 노선은 지상 경전철로 건설되었는데 왜 번호로 부르고 있을까요? ㅡ,ㅡ

  • 11.04.06 20:44

    도클랜즈 경전철이나 런던 오버그라운드 등의 경우처럼 같은 운영/소유주체 내에서 별도로 붙일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 구 반송선의 정식명칭은 '도시철도 4호선'입니다. 지하냐 지상이냐는 완전히 무관한 이야기가 되어 있습니다.

  • 11.04.06 21:10

    반송선으로 붙이자는 의도는 아니구요. 반송선이라고 명명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산지하철 반송선이라고 할것이니, 지하철이든 지상철이든 중전철이든 경전철이든 관계없이 그냥 다 도시철도라서 구분할 필요가 없다.결론은 그냥 4호선으로 쓰는것이 타당하다는 의미였는데..오해하시는걸로 봐서 표현이 좀 애매햇나봅니다.

  • 11.04.06 20:47

    그러면 왜 부산지하철 1호선은 중앙선이라고 안 하고 2호선은 동서선이라고 안 하며 3호선은 아시아드선이라고 안 할까요. 도시철도 체계에서 중요한 건 노선망이지 결코 차량이나 선로의 규격 따위가 아닙니다. 그리고 4호선 반송선의 기원은 본디 3호선의 지선이었지요. 즉 4호선은 본디부터 (소위 말하는 "경전철"이 아니라) 도시철도로 계획되었다는 거죠.

  • 11.04.06 22:02

    어차피 반송선이건 4호선이건 그건 문제가 될 것이 아니라고 보는데요....이용하는 사람들의 편의성과 안전이 중요한 것이지
    그런 노선 명칭은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 그러니 전용선로를 필수로 하는 메트로 시스템들은 도시철도로 분류하고 노면경전철만 경전철이라 합시다 출처 : http://uitp.org

  • 11.04.07 18:43

    맞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경전철'의 정의와 개념이 뚜렷하지 않아서, 기존의 철도와 조금만 달라져도 너도나도 '경전철'이라 칭하는 상황인데, 속히 이걸 바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 11.04.07 01:50

    굳이 서울의 case를 따를 필요도 없지 않나요?

  • 11.04.07 07:17

    부산시의 도시철도가 건설된 순서대로 1,2,3,4호선이라고 명명하는게 뭐가 잘못된건지 되묻고싶군요

  • 11.04.07 12:18

    오히려 이 노선이 반송지역 주민들만을 위한 노선도 아닌데 왜 반송선이라는 이름을 붙이려고 하는건지 모르겠네요..라고 문제제기를 하면 어떤 대답을 하실지;; 4호선 대신 반송선이라는 이름을 통해 실제 이용객들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무엇인지 전혀 느껴지지 않네요.

  • 11.04.07 15:12

    반송선이라고 하면 "返送線"과 혼동되겠군요.

  • 11.04.07 17:51

    전 개인적으로 김해경전철도 5호선이라 불렀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요~

  • 11.04.07 23:18

    김해시장은 김해경전철을 김해도시철도 1호선으로 부르고 싶어 하더군요.

  • 11.04.08 17:40

    김해시장의 입장과 또 이용객이 김해시민이 주가 될 것이기 때문에 '김해'라는 명칭이 들어가는 것이 당연할 수도 있지만, 김해,부산(각지역)경계를 넘어 하나의 도시철도 망으로 보았을 때는 숫자화 시키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 11.04.08 15:29

    반송에서 기장으로 노선이 연장되면 기장선이라고 바꾸어서 불러야 할까요?
    2호선의 경우 호포가 종점이었다가 양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럼 호포선이라고 하다가 양산선이라고 해야되나요?
    노선의 개통순서에 따라서 부르는게 당연합니다.
    **선이라고 부르는 것은 단순한 의미를 부여하는 거죠
    1호선 - 남북선
    2호선- 동서선
    3호선 - 아시아드선
    4호선- 반송선

  • 11.04.08 17:42

    3호선은 개통전 당시 '수영선'이었죠~

  • 11.04.09 19:33

    어차피 반송선은 공사당시 명칭이였을 뿐 정식 영업명칭이 아니였지요.

    지금 부산에서 통용(?) 되는 숫자외의 명칭은, 노선도상에 있는... 노선 색의 영문명칭으로 부르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 11.04.12 14:25

    반송선이라 함은 해운대구 반송동만 가는 노선인가요? 아닙니다.. 반송선은 기장군 땅도 지나고 금정구 동래구도 지납니다. 인구는 오히려 기장이나 동래가 반송보다 많습니다. 그냥 공사중에 임시 가명을 지었던 것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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