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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서해선 서화성 안산간이 연결되더라도 간선열차가 북쪽에서 제대로 시종착할수 있슬까?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164 24.10.29 13:14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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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10.29 19:31

    첫댓글 1. 차량기지는 별도로 추가건설하지 않습니다. 능곡종착 후 경의선을 이용해 수색서울차량기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누리로가 중정비를 오이도 시흥차량기지에서 하듯이 itx도 시흥차량기지에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산역~시우역 연결선을 이용해서요.
    2. 능곡역 규모가 엄청납니다. 4면8선+측선1입니다. 운행량이 뭐 10분에 1대 수준이 아니므로 서해선용 4선(광역2+간선2)으로도 충분히 시종착이 가능합니다. 설사 운행량이 폭증하여 10~20분에 한 번 꼴로 운행해야 할 수준이 되더라도 분기기를 개량하여 광역전철을 경의선용(4개선)으로 보내면 4선을 시종착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광역전철 자체부터 10~20분 간격이고 KTX와 itx가 광역전철만큼 운행하는 것도 아니므로 그 사이에 충분히 itx, KTX의 여객취급이 가능합니다.
    4. 능곡~원시에서 원종역에만 대피선이 있고 150급으로 건설된 점은 아쉽게 생각합니다. 원래는 시흥시청에서 신안산선을 이용해 여의도로 운행할 계획이었고 신안산선 어딘가에서 대피/추월이 이루어지도록 할 구상이었으나 신안산선 민간사업자가 거부하면서 능곡까지 운행하게 되었으니 대피선이 부족한 것은 어쩔 수 없게 되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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