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만 해도 기술 리더들은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의 글로벌 IT 아키텍처가 회사에 모든 기술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대규모이며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할 미래를 기대했습니다.
단일의 초생산적인 IT 시스템의 전망을 작동 불가능하게 만드는 일련의 파편화 세력으로 인해 몇 년 동안 얼마나 큰 차이가 생겼습니까? 현지 규정(중국에서만 21개 데이터 및 기술 법률 통과), 지정학적 및 무역 문제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공급망 중단, 아시아의 WeChat에 대한 대조적인 선호도와 같은 현저한 지역별 고객 행동 차이 그리고 아프리카의 문자 메시지가 결합되어 전 세계적으로 조화된 IT 아키텍처의 전망을 약화시켰습니다.
대부분의 기술 리더는 이와 같은 문제를 너무 잘 알고 있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솔루션은 때때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대형 제약 회사는 현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세 가지 전면적인 금융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원했습니다. 또 다른 경우, 한 전자제품 제조업체는 제품 최종 시장의 보안법을 준수하기 위해 서로 다른 5G 기술을 갖춘 전용 공장과 함께 두 개의 병렬 생산 공정을 운영합니다. 타협 솔루션도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로컬 조정을 수행하면서 단일 중앙 집중식 시스템을 사용하면 과도한 복잡성과 유지 관리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와 같은 기술 아키텍처 솔루션은 기업이 규모 효율성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과 로컬 솔루션 맞춤 수준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솔루션은 더 널리 수용되고 최신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더 쉽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을 통해 선두 기업은 데이터 관리를 보다 투명하게 만드는 동시에 비즈니스 유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표준화되고 모듈식이며 구성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여 운영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그림 1).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아키텍처와 솔루션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기업이 비즈니스 측면의 이해 관계자를 포함하고 고객과 더 가까운 팀에 의사 결정 권한을 위임하는 새로운 형태의 IT 거버넌스를 수용해야 합니다.
전략적 장단점을 식별하고 이를 제공하는 기능을 구축하십시오.
글로벌 효율성과 현지 요구 사항의 균형을 맞추는 가장 성공적인 거버넌스 모델은 개별 시장 또는 비즈니스 단위에서 기능을 선택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표준 IT 구성 요소 및 로컬 계층의 중앙 코어가 있는 연합 모델인 경우가 많습니다(그림 2).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기업은 글로벌 표준화와 현지 차별화 사이의 전략적 트레이드오프 식별, 기능을 중심으로 IT 아키텍처 재구성, 현지 요구 사항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모듈을 중심으로 글로벌 IT 아키텍처 및 운영 모델 구축을 포함하는 반복 프로세스를 통해 작업합니다. .
그러한 모델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표준화와 차별화 사이의 강제적 절충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신 선택을 의식적이고 투명하게 만들고 외부 조건이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이 변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균형을 조정할 수 있는 반복 가능한 프로세스를 마련합니다.
1. 비즈니스와 IT에 대한 글로벌 및 로컬 트레이드오프 식별
새로운 모델을 구상하기 전에 IT와 비즈니스는 회사의 전략적 비즈니스 우선 순위 와 제약 조건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 표준화와 차별화 사이의 절충점을 식별해야 합니다. 글로벌 표준화를 위한 동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모 효과 및 비용 효율성. 디지털 네이티브는 단일 글로벌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가 최소한의 한계 비용으로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단순화. 표준화는 조직이 지역 전체에서 프로세스, 제품 및 운영을 단순화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예를 들어 콜 센터 및 우수 센터를 통해 운영 직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고용 및 교육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관성. 국가 간에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면 고객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로 이주한 소비자가 새 계정을 만들거나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적응할 필요가 없으면 온라인 쇼핑이 훨씬 쉬워집니다. 또한 다국적 기업은 지역 전체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통합된 보기를 제공하는 일관된 고객 경험을 환영합니다.
한편, 지역 차별화를 위한 동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제. 보험 및 은행과 같이 규제가 엄격한 산업의 기업은 국가 또는 지역 규정을 준수하고 규제 기관의 시스템이 자체 시스템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유럽 연합의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 및 중국의 데이터 보안법과 같은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법은 모든 산업에 적용되며 클라우드 공급자와 같은 로컬 인프라에 영향을 미치는 요구 사항과 다음과 같은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는 메커니즘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격리된 액세스 제어.1
고객의 기대와 행동. 사용자 경험은 현지 결제 또는 통신 기본 설정(예: AliPay 또는 WeChat)을 반영하거나 현지 생태계(예: 싱가포르의 Grab 또는 인도네시아 Gojek) 또는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의 시스템과의 통합 필요성을 반영하도록 맞춤화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
위험. 글로벌 운영 모델은 단일 장애 지점을 통한 대규모 중단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공급업체 기반을 확장하고, 현지 및 지역 소싱을 늘리고, 네트워크를 재설계하고, 재고 목표를 검토하고, 안전 재고를 늘리는 조치는 모두 탄력성을 높이고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지정학적 불안정의 시기에 취약한 국가에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분리하면 필요한 경우 큰 어려움 없이 사업 단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시장 규모와 성숙도의 차이. 글로벌 시스템 및 프로세스는 매우 이질적인 시장 집합에서 운영되는 기업에게 가장 경제적인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더 작고 덜 성숙한 시장은 현지 대안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 시장에서 수백 명의 영업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보험사는 이를 운영하기 위해 정교한 성과 관리 시스템이 필요할 수 있지만 동일한 시스템을 배포하여 단 6명의 현지 영업 인력을 관리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
표준화와 차별화의 찬반 양론을 저울질하는 것은 특히 사람들의 관점이 종종 그들의 기능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위험 관리자는 종종 중앙 집중식 통제를 선호하는 반면 국가 지도자는 지역 자율성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갈등을 관리하려면 특정 결정의 비용 영향과 같은 어려운 사실이 필요하며 때로는 고위 리더, 심지어 CEO가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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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회사의 맞춤화와 효율성의 균형
목표는 대부분의 제품, 구성 요소 및 프로세스를 국가 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시장 특정 제품 및 프로세스에 대해 주장하는 이점은 복잡성 증가 및 확장 제한의 단점과 항상 신중하게 비교해야 합니다(사이드바, "제조 회사에서 맞춤화와 효율성의 균형" 참조).
2. 합의된 전략적 트레이드 오프를 반영하기 위해 기능을 중심으로 IT 모델을 재구성합니다.
어디까지 표준화하고 어디까지 차별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잡초 속에서 쉽게 길을 잃거나 지나치게 단순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함정을 피하기 위해 회사는 유럽 P&C 보험사에 대한 Exhibit 3에 설명된 것과 같은 기능 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목적은 유사한 비즈니스 기능을 사용하는 개별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추상적인 개요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적절하게 수행된 이러한 맵은 리더가 주어진 기능의 비즈니스 차원 및 관련 IT 서비스를 시각화하고 대상 시스템 아키텍처 및 운영 모델에 필요한 사용자 정의 또는 조화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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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 3에 표시된 기능 맵에는 회사를 운영하고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리고 기본 IT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최상위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력 관리"는 아웃바운드 통신을 생성, 저장 및 전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와 이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IT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보다 세분화된 보기를 위해 각 기능은 하위 기능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IT 및 비즈니스 구성원으로 구성된 교차 기능 팀이 중앙에서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운영 보고"는 각각 고유한 팀이 있는 "판매 실적" 및 "콜 센터" 보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가 "가능한 한 글로벌하고 필요한 만큼 지역적"이 되기를 원했던 이 보험사는 기능 맵을 사용하여 시스템 설계 및 운영 모델을 형성할 때 절충점을 찾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웹 및 모바일" 판매 고객 여정은 중앙 애자일 팀이 단일 글로벌 마이크로서비스 집합으로 개발하여 필요할 때만 매개변수를 맞춤화하여 국가 간에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언더라이팅 및 가격 책정은 공유 글로벌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지만 현지 전문가는 로우 코드/노 코드 규칙 엔진 및 표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요소를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의 일부 최고 수준 기능에는 보다 차별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각각 고유한 통합 요구 사항이 있는 여러 지역 보험 애그리게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그림 3의 청록색에 표시된 것처럼 지역 수준에서 수행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 보험을 위한 차량 등록과 같은 규제 차원이 있는 기능은 다음 위치에 배포해야 합니다. 주소 등록, 자동차 모델 검색, 지역 인쇄 서비스 및 수리점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국가 수준.
계좌 개설 또는 상품 바구니로 결제와 같은 종단 간 고객 경험을 다루는 클라이언트 여정 플랫폼 . 플랫폼은 특정 지역 또는 세그먼트의 특정 고객 요구에 따라 쉽게 결합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주문 또는 지불 관리와 같은 고객 여정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기능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기능 플랫폼입니다 . 이 플랫폼은 기능 맵에 대한 논의 중에 식별된 대로 개별 국가, 지역 또는 비즈니스 단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모듈식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표준화되고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IT for IT" 플랫폼은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IT 기능을 제공하여 클라이언트 여정 또는 비즈니스 기능을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중앙 IT 팀이 이 플랫폼을 관리하고 아키텍처 및 엔지니어링 팀은 클라이언트 및 비즈니스 플랫폼을 지원하여 일관된 솔루션 구축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및 개별 IT 구성 요소 전체에 릴리스를 신속하게 배포하여 비즈니스 라인 및 기능 전체에서 독립적으로 사용 및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IT는 이러한 구성 요소를 통해 IT가 현지 팀이 구성할 수 있는 주어진 기능에 대한 모든 구성 요소를 개발하는 구성을 통해 현지 팀이 기술 요구 사항을 맞춤화하거나, 현지에서 개발된 구성 요소가 중앙에서 개발된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에 연결되는 확장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 인터페이스.
구성은 제한된 로컬 차별화만 필요한 기능이나 비즈니스 로직에 차별화가 필요하고 로컬 구성을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기능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설명한 보험사에서는 오픈 소스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비즈니스 리더가 코드를 다시 작성하지 않고도 로컬에서 언더라이팅 규칙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확장을 통한 현지화는 모든 국가별 문제와 함께 결제 및 라스트 마일 물류를 처리하기 위해 소비자 회사에서 자주 채택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국가별 기능은 일반적으로 현지 다기능 BizDevOps 팀에서 개발 및 유지 관리하며 API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과 통합됩니다.
이러한 현지화 기능이 아무리 유용하더라도 현지 팀이 충분한 자율성을 갖지 않는 한 필요에 따라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예를 들어 일부 회사의 경우 중국의 현지 팀은 중앙 본사를 통한 명확한 결정으로 속도와 혁신의 주요 장애물입니다). 최고의 기업은 가이드라인 내에서 현지 팀에게 구체적인 의사결정권을 부여하고, 고객 피드백을 조기에 받을 수 있도록 현지 시장팀에 내장된 IT 인재 등 필요한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지원한다.
이러한 로컬라이제이션 기능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표준을 보호하고 로컬 사용을 위해 명확하게 정의된 서비스 및 API를 제공하는 중앙 조직입니다. 이러한 균형은 복잡한 조정과 중복되거나 충돌하는 구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효과적인 글로벌 서비스 아키텍처의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주요 기능 영역에서 최적의 로컬/글로벌 균형을 찾기 위해 이 접근 방식이 중국에서 운영되는 자동차 OEM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매핑했습니다(그림 4).
회사가 새로운 글로벌 아키텍처 및 운영 모델을 구축함에 따라 이러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망가뜨리는 일반적인 문제를 피해야 합니다. 다음은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항목입니다.
지역 팀에 명확한 의사 결정 권한을 제공합니다. 리더와 이사회는 의사결정 시 역량 지도를 참조하고, 현지 팀에 명확한 권한과 의사결정 자율성을 부여하고, 본사, 국가, 사업부 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해야 합니다.
장기 전략을 위해 1년 이상을 생각하십시오. 최신 IT 아키텍처의 유연성 덕분에 기업은 단기간에 광범위한 변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근본적인 결정, 특히 데이터 모델 및 도메인 구성에 대한 결정은 3~5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현실은 다음 예산 주기에 집중하는 관리자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제약을 깨는 기능 맵을 만듭니다. 기능 맵이 중요한 트레이드 오프를 식별하고 새로운 IT 모델을 형성하기 위한 견고한 기반 역할을 하려면 과거 결정이나 기존 기능 경계 및 제약으로 정의되어서는 안 됩니다.
강력한 표준과 충분한 유연성의 균형을 맞추십시오. 표준화는 전부 아니면 전무가 아닙니다. 비결은 적절한 수준의 세분성에서 각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판매 보고에서 회사는 지역 전체에 걸쳐 단일 IT 솔루션의 사용을 의무화하거나, 판매를 구성하는 기술 정의를 공유하는 것으로 표준화를 제한하거나, 로컬 경로를 통한 사용자 정의를 통해 공유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중간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한 유럽 은행은 현지 팀이 만들 수 있는 것보다 열악한 문서 및 IT 솔루션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주요 IT 팀이 개발하고 있는 솔루션을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후 이러한 균형을 찾았습니다. 이 은행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시작했고 현지 팀과 주요 팀 간의 인력 순환과 더 나은 공유 메커니즘 채택을 포함하여 일련의 모범 사례를 개발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중앙 집중식 IT 시스템의 단점은 더욱 명백해졌으며 여러 국가 시스템을 실행하여 얻은 이점은 종종 복잡성과 비용보다 더 큽니다. 몇몇 얼리 어답터에게는 이 기사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연합 모델이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다국적 기업은 이에 주목하고 소송을 따르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