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신고‧상담현황) ’23년중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는 총 63,283건의 피해신고·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전년 60,506건 대비 2,777건[+4.6%] 증가)
◦피해(우려) 신고·상담이 13,751건으로 전년(10,913건) 대비 2,838건(+26.0%) 증가하였고, 단순 문의·상담은 49,532건으로 전년(49,593건)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피해 신고·상담 중 불법대부 관련 신고(12,884건)가 전년(10,350건) 대비 2,534건(+24.5%) 증가하였으며,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수취 및 불법 채권추심 피해 신고·상담이 크게 증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유사수신 피해 신고(867건)도 전년(563건) 대비 크게 증가(+54.0%)하였습니다.
□(대응현황) 불법사금융 피해가 우려되는 불법광고에 대해 전화번호 이용중지(8,465건) 및 게시물 삭제(20,153건)를 의뢰하였고, 피해신고 중 혐의가 구체적인 건(503건)은 수사의뢰를 실시하였습니다.
◦불법 채권추심 중단 등이 필요한 사안은 「채무자대리인 무료 지원제도」를 안내(3,360건)하여 피해구제를 지원하였고, 고금리 대환 등이 필요한 사안은 서민금융대출 상품을 안내하여 금융부담 완화를 지원하였습니다.
□(향후계획)금융감독원은 앞으로도 불법사금융 예방과 수사지원 및 피해자 구제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며, 금융소비자는 유의사항 및 대응요령을 참고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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