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기를 소장할 때, 공흔을 통해 고대 골동품 옥기를 감정하는 방법이 가능할까요?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이익에 쫓기는 것은 인성을 움직인다.인간성이 유리하고 골동품 수집은 폭리를 취하기 때문에 수집가에는 작은 나방이 많이 생기는데, 이 작은 나방들 중 가장 큰 나방입니다.고대 옥 사기에 관한 한 위조자는 고대인의 옥 만들기 기술을 복원하고 현대 기술을 사용하여 친색을 위조함으로써 실현됩니다.친색 조작에 대해서는 이미 얘기했으니, 여기서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오늘날 우리는 고대인들의 옥을 만드는 기술, 즉 작업 흔적을 복원하는 측면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상나라 옥기의 현조공흔
첫째,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고옥의 복제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향상 속도가 고옥을 식별하는 이전 사람들의 일부 이론을 훨씬 능가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따라서 고옥에 대한 감식을 위해서는 진품표본기로부터 시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위조품의 관점에서 위조품의 흔적을 찾고 위조품 제작 도구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분명히 기존의 위조 기술은 위조 방지 작업에 새롭고 더 어려운 문제를 가져왔습니다.객관적인 현실에서 볼 때 고대 옥 수집의 시장 상황과 위조 원료의 가격은 모두 모조품의 대량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입니다.따라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포괄적인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주관적인 추론, 고증 및 추측에 의존하여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제군들은 "길은 한 척의 마는 한 길만큼 높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각신인면문상대
첫째, 고옥의 흔적을 이해하려면 옥의 경도를 알아야 하며, 옥은 단단한 광석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자연 속의 불규칙한 옥을 규칙적인 옥으로 바꾸려면 자르고 다듬는 전동공구가 발달한 현대에도 시간이 많이 걸렸고, 5000여 년 전에 살았던 원시 선민들은 이를 어떻게 극복했을까.이에 앞서 천연광물 중 연옥은 흑금강석에 버금가는 높은 인성을 갖고 있어 구석기시대 타작기술(규칙적인 기형을 만들기 어려운 것)이나 신석기시대 연마기술(옥석은 인성이 높고 강도가 세서 간단한 옥도끼 같은 것은 가능하지만 공도와 음각선이 있는 옥기를 연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은 옥기 제작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따라서 절단은 옥 가공의 필수 조건이 되었습니다.그래서 오래된 절단 기술이 발명되었는데, 바로 모래줄 절단입니다.사승절단은 4000년 전에서야 점차 톱날 절단 기술로 대체됐다.
상나라 옥기공흔
양저 문화 시기의 옥기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학자들은 많은 옥기에 절단 흔적이 뚜렷하게 남아 있음을 발견했습니다.다량의 양저옥기가 출토된 것은 양저 문화 시기의 선민들이 이미 절개 기술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었다는 증거이다.그렇다면 이미 5, 6천 년 전 원시 선민들이 어떻게 이 단단한 옥기를 잘라냈는지 알아야 한다.그 절개 자국은 또 어떤 표현들이 있나요?양저옥기의 제작에 대해 이런 공감대가 있다.선조들이 옥의 경도를 낮추기 위해 옥을 불에 넣고 불을 지핀 뒤 담금질을 했다는 것이다.불에 담금질한 옥은 경도를 낮추지만 이 옥을 자르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입니다.형체가 갖추어지지 않은 옥기와 잘라낸 옥재에서 우리는 양저 문화시대 선민들이 옥재료를 실로 자르고 톱으로 자른 것을 발견한다.
양저옥기선각주
그럼 선절단이 뭔가요?첫째, 선절단은 고대인의 옥 제조에 중요한 단계였는데, 선절단은 '해옥'이라고도 하는 제옥 공정의 첫 번째 공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해옥 방법은 먼저 옥을 완제품의 필요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그런 다음 사전 구분에 따라 밧줄을 운반체로 사용하고 밧줄에 해옥사와 물을 추가한 다음 모래 밧줄로 옥기를 반복적으로 문지르고 해옥사의 경도가 옥의 경도보다 크다는 원리를 사용하여 옥을 자르고 옥을 가공합니다.톱질 절단은 옥의 재료 및 단면에 사용되는 직선으로 옥을 풀기 위해 판 모양의 석기와 대나무 조각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문화기 옥장참차처세도
이러한 수천 년 전의 가장 원시적인 제옥 공법을 이해한 후, 재료 이용사를 보면, 고옥 공법의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하나는 청나라 이전부터 신석기 시대까지의 고대 수공 및 반자동 공법(해옥사를 주요 해옥 도구로 하여 해옥사의 경도가 옥보다 큰 원리를 이용하여 오랜 세월 반복된 옥을 다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근대 전동 공구 공법 및 모래주머니, 모래 상자 연마 공법(이런 공법은 많은 사람들이 본 적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많은 설명을 하고 싶지 않다)이다.
위의 두 가지 옥 제조 방법의 연대기 구분을 보면 8,000년의 옥 제조 역사에서 옥 제조 도구는 신석기 후기부터 청나라까지 오랜 기간 동안 실질적인 발전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이미 신석기시대 선민들이 양저문화시대 해옥과 비슷한 방법으로 제옥을 했음을 고고학적 발굴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원시 선조들의 옥 제조 공정의 특징은 구멍을 뚫는 것은 대부분 나팔 모양이고 긴 구멍은 대부분 쌍으로 뚫어지며 구멍은 중간 정도의 가늘고 양쪽 끝은 크며 구멍 벽은 다양한 굵기의 나선무늬를 볼 수 있고 표면은 매끄럽습니다.기계적 구멍 벽은 비교적 규칙적이고 조밀하고 균일한 나선무늬가 남아 있으며, 또한 구멍 가장자리에서도 붕소 조각(원시기에 만들어진 옥으로, 그 자국은 10배 또는 20배 확대경으로 관찰할 때 두께가 고르지 않고 비교적 매끄러운 오목선을 나타내며, 또한 기계 연마나 옛 방법을 모방하여 광택을 내는 것과 같은 비교적 평행한 오목선과 구별됩니다.작업흔적이나 옥기 표면의 사용흔적 관찰을 통한 이러한 식별방법은 고옥의 진위를 식별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돋보기 아래에서 표본의 실물을 더 많이 관찰하고 더 많이 비교하십시오.후에 전국철기가 발명된 후 이 제옥기술은 개선되었지만 제옥기술은 여전히 원시적인 수작업해옥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었고, 이러한 개선현상은 전국후기의 옥기천공이 예전보다 깔끔하고 구멍이 붕소조각이 무너지는 현상이 감소하였다.
한대 옥조음각선
물론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사회 생산력의 발전으로 인해 옥 생산 도구와 연마 기술도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따라서 역대 연마공법은 각각의 특징이 있으며, 대량 출토와 전세의 옥기에는 시기별로 공예의 흔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시대적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고대 옥의 시대와 위조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역대 옥의 생산 스타일과 공예 흔적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다음으로 우리는 매우 흔한 제옥공흔인 '실밥공'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명청옥기의 전형적인 '실밥꾼'
첫째, '선인공'은 고대 옥기 제작에서 연성 선구를 주요 도구로 사용하여 절개하거나 절단하는 기법의 속칭입니다.견사공'에 대해서는 청인이 지은 《옥작도》에 12점의 그림이 비교적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무릇 옥편이 꽃을 투화하기에 적합한 사람은 먼저 금강 드릴로 옥편을 둥근 구멍에 뚫은 후 활을 구부리고 철사를 한 줄씩, 사용할 때는 철사를 풀어서 옥공을 통과하여 실머리를 활머리에 묶은 다음 물에 적신 모래로 무늬를 따라 수색하는데, 이는 나무를 구부려 톱을 만들어 꽃을 찾는 것과 같다.
'활 찾기'라고도 하는 문장의 '활 굽힘'은 고대 조각의 중요한 도구입니다.그 모양은 활과 같으며 철사를 현으로 사용하여 활형기의 탄성력을 사용하여 실을 팽팽하게 잡아당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실이 절단 측면에서 날카로워집니다.궁형기의 한쪽 끝을 풀 수 있으며, 조각할 때는 옥을 고정하고 손으로 활의 한쪽 끝을 잡고 톱질을 반복한다.따라서 조각 제작은 주로 조각된 옥을 사용합니다.생산 과정은 대략 다음과 같으며 먼저 구도에 따라 설계한 다음 설계된 패턴의 가장자리를 따라 반복적으로 활 모양의 기구를 당기면 활 모양의 실이 옥과 접촉하는 곳에 해옥사를 뿌리는 경우가 많으며 반복적으로 당기면 실이 해옥사를 움직여 절단하고 구멍을 뚫습니다.따라서 신선공에는 드릴링과 절단흔적의 두 가지 공정 흔적이 있습니다.신선공의 처음과 끝의 양쪽 끝과 조형 코너는 대부분 'U'자 모양이며 구멍 벽에는 다양한 깊이와 간격이 있는 불규칙한 나사산이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옥기의 음각선 공흔
고대의 옥을 만드는 방법과 공흔을 말한 후, 현대의 모조 공흔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현대식 모조품은 우선 고속으로 균일하게 작동하는 합금강 드릴로 진행되며, 고속으로 작동하는 드릴을 이용해 구멍을 뚫는 특징이 있다.이렇게 하면 드릴의 펀칭 부분의 모서리가 둥글고 둔해지며 힘 감각이 부족하여 옥의 조각 스타일만큼 날카롭지 않으며 흔적이 매우 규칙적이고 간격이 거의 동일하며 전환선이 매우 날카롭고 부자연스러워 불편합니다.그리고 고속 작동 도구로 펀칭한 후 단면은 대부분 톱니 모양이며 자국은 고옥보다 굵고 깊다.
한나라 청백옥돼지잡기
선진 시대 옥록
요컨대, 고옥공흔의 식별은 연구자가 신중하게 식별해야 합니다.그 학습공정에는 어떠한 지름길도 없으며, 단지 작은 깨달음을 통해서만 천천히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