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증후군을 악화시키거나 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요인이나 질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①스트레스, 피로 ②과도한 알코올 ③식사( 과도한 염분섭취) ④카페인, 쵸코렛 ⑤흡연 ⑥음식에 과민성 ⑦코레스테롤치가 높은 경우 ▶ 치료
메니에르증후군의 치료 목적은 내이의 혈액 순환을 향진시키고 내이내 유압을 조절하는데 있다. 현재의 치료는 식사제한에서부터 수술에 이르기까지 원인, 증상의 정도 및 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다. 그러나 여기에 소개한 치료는 과학적인 근거하에서 본다면 아직 이론적 설명이 부족한 곳도 있으므로 치료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최근 성상신경절 차단치료요법은 메니에르병의 치료에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기대해 볼만하다.
메니에르증후군이 갑자기 나타날 경우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정기관의 자극(머리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있다. 즉 이 방법은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눈은 자기가 돌고 있지 않다는 것을 뇌가 믿도록 해야 한다(실제로는 매우 어려움) 눈을 감고 있더라도 머리를 움직이면 현기증을 악화시킨다. 될 수 있으면 앉거나 누워 있으면서 눈을 약간 먼곳의 정지된 물체에 고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꼭 움직여야할 필요가 있을때는 서서히 움직이고 갑작스런 움직임은 피해야 한다.
그외 항 현기증, 항 구역 약제 및 진정제를 사용하는 데 이 약제들은 메니에르병의 근본적인 치료라고는 할 수 없으며 중추신경에서 현기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 질환의 관리를 장기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식사에서 염분을 제한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오래전부터 내이 임파수종의 원인으로 과도한 내이 임프 나트륨이며 염분 섭취를 줄이면 증상이 완화될수 있다고 믿어왔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파이럿트의 항공병과 그들의 염분섭취와의 상호관계에서 고농도의 염분이 항공병의 발생빈도가 높았다고 한다.
그외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설탕, 카페인, 알코올, 음식첨가물(monosodium glutamate)을 제한하면 발작이 줄어 든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만약 음식제한을 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음식제한을 증가시킬 필요가 없다. 실제 엄격한 음식제한이 메니에르병을 예방한다고 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첫댓글 저는 대리시작한지 한달만에 제일먼저 20년넘게 한갑이상피던 담배 끊었습니다....낮과 밤이 뒤바뀐생활 건강에는 치명적입니다~~ 금연부터 실천해보세요~~~!! 머리가 훨씬 덜아프고 가볍습니다
커피를 못 끈켓네여... 하루에 네잔씩 마셔줘야 몸이 말을 들으니 이걸 어쩌죠...? 방법좀 갈켜 주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