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드론 공격 후 연료 수출 터미널 운영 중단
https://gcaptain.com/russia-suspends-operations-at-fuel-export-terminal-after-drone-attack/
소방관들이 2024년 1월 21일 러시아 우스트루가 항구의 노바테크 터미널에서 화재 진압 작업을 하고 있다. 레닌그라드 지역 주지사 알렉산더 드로즈덴코(Alexander Drozdenko) 전보 채널(REUTERS)
앤드루 오스본과 막심 로디오노프
1월 21일 (로이터) – 러시아 에너지 회사인 Novatek NVTK.MM은 우크라이나 언론이 드론 공격으로 인해 시작된 화재로 인해 거대한 발트해 연료 수출 터미널의 일부 운영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일요일에 밝혔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서쪽으로 약 170km 떨어진 핀란드 만에 위치한 거대한 Ust-Luga 단지는 석유 및 가스 제품을 국제 시장에 배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경유의 일종인 안정적인 가스 응축수를 경질, 중질 나프타, 등유, 경유 등으로 가공해 해상으로 운송하는 사업입니다.
혼란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얼마나 많은 유조선이 항구 밖에서 유휴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 국제 에너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확실하지 않았습니다.
레닌그라드 주변 지역의 중요 인프라 시설에 높은 경계 태세가 내려졌고, 보안부대와 법집행기관은 탐지된 드론을 모두 파괴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지역 행정부가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다.
인테르팍스-우크라이나 통신사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화재는 우크라이나 보안국이 수행한 특수 작전의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Ust-Luga 석유 터미널은… 적에게 중요한 시설입니다. 그곳에서 연료가 정제되어 무엇보다도 러시아 군대에도 공급됩니다.”라고 한 소식통은 말했습니다.
"이러한 터미널에 대한 성공적인 공격은 적에게 경제적 피해를 입힐 뿐만 아니라... 러시아 군대의 연료 수송을 상당히 복잡하게 만듭니다."
로이터는 이번 화재가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다.
만약 그렇다면, 그러한 공격은 전장에서 방어에 나서고 서방 자금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시점에 국내 생산 드론으로 추정되는 것을 사용하여 평소보다 러시아에 더 깊은 공격을 수행할 수 있는 키예프의 능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원한다.
최근 러시아 에너지 시설을 표적으로 한 일련의 명백한 공격 중 가장 최근에 발생한 이러한 공격은 또한 주요 인프라 시설 주변의 러시아 방공 시스템의 품질에 대한 어색한 질문을 제기할 것입니다.
이번 사건은 우크라이나 동부의 러시아 점령 도시에서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우크라이나 포격으로 최소 25명이 사망했다고 러시아가 밝힌 것과 함께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전쟁에서 러시아의 광범위한 보복을 촉발할 수 있다고 러시아는 밝혔습니다.
레닌그라드 지역 주지사 알렉산더 드로즈덴코는 텔레그램 메시징 앱을 통해 우스트루가 터미널에서 사상자는 없었고 모든 근로자는 안전하게 대피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통신사는 저장 탱크 2개와 펌프장 1개가 파손됐지만 화재는 진압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최대 액화천연가스 생산업체인 노바텍은 성명을 통해 이번 화재가 '외부 영향'의 결과라고 밝히며 일부 운영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Novatek-Ust-Luga의 기술 프로세스가 중단되었으며 결과를 제거하기 위해 운영 본부가 설립되었습니다. 추후 피해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러시아 뉴스 매체인 Shot은 지역 주민들이 근처에서 드론이 작동하고 여러 차례 폭발이 일어나는 소리를 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공급 라인과 물류를 방해하기 위해 서로의 에너지 인프라를 겨냥한 파업을 벌였으며, 양측은 서로의 사기를 저하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러시아 서부 브라이언스크 지역의 석유 저장소가 드론 공격을 받아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모스크바는 키예프를 비난했습니다. 이는 러시아 관리들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한 러시아 발트해 석유 터미널에 대한 공격이 있은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입니다.
보안 서비스 연락처로 유명한 러시아 언론 매체인 Baza는 일요일 텔레그램에 산업 단지로 보이는 곳 위로 큰 불꽃이 하늘로 솟구치는 장면을 게시했습니다.
세 척의 국제 유조선이 우스트-루가(Ust-Luga) 터미널 근처에 정박해 있었지만, 화재로 인한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본부를 둔 폰탄카(Fontanka) 매장이 밝혔다.
Drozdenko는 "높은 경계 체제"가 도입되었으며 관리들이 긴급 회의를 위해 모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용 가능한 가장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Novatek은 2023년 상반기에 이 단지에서 340만 톤의 안정적인 가스 응축수를 처리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수치입니다 .
(Maxim Rodionov 및 Andrew Osborn의 보고 Vladimir Soldatkin, Pavel Polityuk 및 Lidia Kelly의 추가 보고, Andrew Osborn의 글, William Mallard, Hugh Lawson, Susan Fenton 및 Conor Humphries의 편집)
(c) 저작권 Thomson Reuters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