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라바마주의 고스트 타운
상업과 유통 시스템의 쇠퇴와 함께 자연스레 만들어진 앨라바마주의 어느 고스트 타운
몬태나주 비버헤드 카운티의 금광산 반나크(Bannack)
반나크는 인디안 원주민 부족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몬태나주의 금광 반나크는 1862년에 창업하였으며 최후의 주민은 100년도 전에 여기를 떠났다고 한다.
캘리포니아주 러들로(Ludlow)의 고스트 타운
캘리포니아주 샌버나디오(San Bernardino)카운티의 모하비(Mojave)사막에 있는 고스트 타운.
1883년 애틀란틱 퍼시픽 철도의 물보급소로 시작해서, 그후 광산이 발견됨에 따라 흥했는데 토노파 타이드워터 철도(Tonopah and Tidewater Railroad)도 깔리고,
1906년 부터 1940년대까지 붕사 등의 광물을 생산하는 퍼시픽 코스트 보랙스 컴퍼니(Pacific Coast Borax Company)의 철도 마을 역할을 수행하다가,
1940년대 이후로 생산량이 떨어지면서 시작해서 결정적으로 1970년대에 마을을 우회하는 고속도로가 생김으로써 고스트타운화 되었다.
캘리포니아주 셔멍(Chemung)광산
셔멍광산은 20세기 초부터 1938년까지 운영했었으며, 현재는 6~7개의 건물만이 당시 그대로 남아있으며, 주변에는 아직도 몇개의 광산이 있다.
캘리포니아주 폐광도시 보디(Bodie)
캘리포니아주 동부 시에라 네바다(Sierra Nevada) 산맥의 동쪽 기슭에 일찍이 존재했던 도시. 19세기 후반의 골드러쉬 당시 번영해 전성기때는 인구가 10,000명 가까이 되었다고.
그러나 20세기에 이르러 금 매장량이 바닥나고 큰 화재까지 겹쳐 도시가 급속히 망가졌다. 결국 1942년에 폐쇄되어 머지않아 사람이 살지 않는 고스트 타운화 됐다.
콜로라도주 길먼(Gilman) 광산
콜로라도주에 있는 폐광 마을. 1886년 콜로라도의 실버붐의 영향으로 형성되어 이후 납과 아연광산 마을로 번창하다가 1984년 이 지역의 물에서 높은 수치의 유독물질이 대량 검출되어 환경 보호국으로부터 퇴거 명령을 받고 유령도시가 됐다.
애리조나주 골드필드(Goldfield) 광산
애리조나주 아파치정션(Apache Junction)에 있는 고스트 타운.
1890년대에 광산마을로 3개의 주점, 호텔, 상점, 대장간, 양조장 및 학교 등 꽤 번영했던 곳이었으나, 자원의 고갈과 함께 쇠퇴해 마을이 서서히 죽어갔다
알래스카주 케니코트(Kennecott) 광산
알래스카주 발데즈-코르도바 인구조사구역(Valdez-Cordova Census Area)에 있는 케니코트사의 구리광산 유적.
1900년 여름 알래스카를 조사하던 두명의 광산 탐사자들에 의해 발견되어 1916년을 피크로 자원이 고갈되어 1938년 7월 폐광됐다.
애리조나주 클로라이드(Chloride)은광 유적
애리조나주 모하비(Mohave) 카운티의 은광 유적.
1840년대 금 은 납 아연 터키석 등의 광맥이 발견되어 1870년대에 상당히 발전하였고, 1899년 8월 애리조나 유타 철도가 개통 하였으며,
전성기 시절에는 인구 5000명 이상 이었다고 한다. 그후 점점 쇠퇴하여, 1917년에는 인구가 2000명 정도로 감소했다.
1930년대에 광산의 생산량도 줄고 해서 철도역에서 제외됨으로 1944년에 이르러 거의 고스트 타운화 되다시피 하다 했는데 1960년대에 로이 퍼셀(Roy Purcell)이란 화가가 여기서 벽화 작업을 해서 주목 받았다.
인디애나주 실버빌(Silverville)
마을이 자체가 싱크홀로 내려앉아 버려져서 방치된 상태의 상점이나 집들이 남아있다.
텍사스주 핫 스프링스(Hot Springs)
텍사스주의 빅벤드 국립공원(Big Bend National Park)에 있던 온천 리조트.
1909년 J.O. 랭퍼드에의해 말라리아 치유 목적으로 처음 개발되었으며, 온천을 찾아오는 손님들을 위한 서비스 시설이 형성됨.
미국 전국에서 찾아올 정도로 흥하던 곳이었으나 산적 피해가 잇따르자 쇠퇴하여 몰락
현재는 미국 국가 역사 문화재에 지정되있다.
와이오밍주 쇼쇼니(Shoshoni)
와이오밍주 프레먼트(Fremont) 카운티에 있는 도시로 20번 국도(ROUTE 20)와 26번 국도(ROUTE 26)의 교차점에 위치한 철도와 광산의 도시.
원자력 발전소도 건설되었었으나 1980년대 체르노빌 사건으로 쇠퇴하여 폐허가 된 옛거리가 그대로 보존되어있다.
캘리포니아주 솔턴 씨(Salton Sea)
1900년대 캘리포니아 개발회사가 콜로라도강의 강물을 물이 말라버린 솔턴 호수로 끌어들일 수로를 건설했는데 이 수로가 농민들에게 일시적으로 토지를 풍요롭게 했으나, 그리 오래가지는 못하고 솔턴 호수의 염분이 증가하여 오염이 진행되어 폐허화 됐다.
오클라호마주 피처(Picher) 광산
오클라호마주 북동부에 있는 피처는 구리, 아연 광산으로 둘러싸여 예전부터 광물자원 거래의 중요한 거점이었으나
1970년대에 이르러 모든 광산이 폐광되었고 거기다 오랜 세월 축척된 광산으로부터의 독소가 문제가 되어 과소화(過疎化)가 진행됐다.
1996년 이 곳의 아이들중 34%가 납중독인 것이 밝혀져 주민들의 강제 퇴거 집행이 결정됐다.
2008년의 토네이도 피해로 그나마 남아있던 주민들도 거의 떠나게 되었고, 2009년 9월에 마을의 자치 활동이 정지됐으며 현재는 퇴거를 거부한 6가족만이 살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드로브릿지(Drawbridge)
캘리포니아주 프레먼트(Fremont) 카운티의 스테이션 섬에 있는 고스트 타운.
1876년 사우스 퍼시픽 코스트 철도(South Pacific Coast Railroad) 회사에 의해 도개교(Drawbridge)가 건설됐다.
1880년대에는 이 도개교를 볼려고 주말에 100여 무리의 관광객들이 찾았다고 하며, 1920년대에는 90여채의 건물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 섬에 도로가 없다고 한다. 이후 다리도 철거되고 해서 점점 주민들이 떠나게 됐다.
일부 남아있던 주민들도, 이 곳이 고스트 타운화 되어 사람들이 떠났는데 아직 살림살이가 남아있다는 소문이 돌자 강도 강탈 등의 피해가 잇따르니 결국 1979년 최후의 주민마저 떠남으로써 완전 고스트 타운화 됐다.
첫댓글 뭐 워낙 땅덩어리가 크니 유령도시가 의미가 없을 듯...좁아터진 우리나라 지방도시 쇠퇴가 문제지. 지방출장 가보면 레알 걱정되더라. 거리에 사람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