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절도를 잃으면.....................자연도 절도를 잃을 것이다.
더위가 아직도 오다가다 하다보니............가을이 어디쯤 왔는지 헷갈린다. 어제비에.............낙엽이 뜰에 제법 많이 떨어져 있었는데............붉고 노란 물이 충분히 든 것은 아니라 보인다.
대학에는.............어진 사람은 졸고 어린 사람은 까불고.........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바쁘다. 환경은 변경되고 사람들은 뒤엉킨다.
그대여!
옛날부터 듣던 노래를................춘하추동 과 통합으로 다섯으로 나누어라!
예컨데.............나의 노래..샛노란 은행잎이.............이것은 秋의 노래이고................봄편지........연못가에 새로핀...............이것은 春의 노래이고..............
각계절의 노래를 10여곡 추려서.............그 가사를 에이포지에 프린트하고...........그노래를 핸드폰에 녹음 하여라.
계절의 구분이 없는 노래는............통합에 넣어서..........집게로 화일을 만들어라!
그리고 하루에 한두번씩.............차례대로 그 계절의 노래를 차례대로 듣고 따라 불러라!
이번에 한자 펜글씨 교본을.................10권을 샀는데...............이것은 말년에 해야할 것으로 아주 중요한 것이다.
그대여!
한자쓰다가 중국추종자 되지말고............일본학 배웠다고 일본추종자 되지 말고..............영문학 배웠다고 미국 추종자 되지 말고............독문학 배웠다고 독일인 행세하지 말고..............................그렇다고 국어 배웠다고 한국인을 추종하지 말라!
불교공부하는 사람은 불교에 빠지고................기독교에 종사하는 사람은 기독교에 빠지고.............무신론자는 무교에 빠지고..........유교자들은 공자에 빠지고....................
노년에는 한자펜글씨교본을 하루에 두자씩 써라!
150년의 서양문화의 점령시기에..............참으로 고귀한 것을 보게 되리라!
어떤 것도 다 믿지 말고........................어떤 말도 다 부정하지 말라! 한가마니 모래에서 조쌀만 한 사금 한조각을 캐내듯이...............
진리 앞에서..............어진 자는 졸고 있고............어리석은 자는 까불까불하고 어떤 사람은 무관심하고...........어떤 사람은 금덩어리 대신에 돌멩이를 따라다닌다.
키보이스의 바닷가의 추억은 夏편에 넣었다. 리칭의 스잔나는 가을에 넣고..............박인환의 세월이가면도 가을에 넣었다.
고향의 노래는 겨울편에 넣고...............불교 드라마 붓다를 하는데............부처님이 걸으셨던 길의 일부를 볼 수 있고...............그 환경은 조금 알 수 있다. 다만 그 진리에 대한 대화 내용은 대체로 기억하지 않는 것이 좋으리라!
어차피 아는 사람이 그 대본을 쓰지는 않았으리라!
그대여!
가을 호수는.............저녁 햇살에 반짝이고.......노란 낙엽을 밟고...............밤이 오면 높은 가지 위에 걸린 달을 찾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