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족저근막염을 앓은지 1년 반입니다.(양쪽발). 리바운드 후 강하게 착지하면서 부터 발병했습니다.
처음 앓았을 때, 최경진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았는데
충격파 10회후 전.혀. 호전이 없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습니다.
석달정도 괜찮아지더니. 다시 재발하더군요.(처음 재발은 왼쪽만)
이때문에 수원과 강남의 유명 정형외과에 가서 체외충격파를 각 10회정도 더 받았습니다.
그러나 역시 전.혀 호전증세 없고.(전 충격파 자체가 효과가 전.혀 없더라구요)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그 유명하다는 이경태 정형외과를 방문했습니다.
가자마자, MRI한번 찍어보자 하여 MRI를 찍었고. 보더니 정말 심한 수준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꾸준한 스트레칭과 약물치료(할록신 처방)를 약 두달여간 하고 있습니다.
이경태선생님 왈...어차피 충격파는 효과 없을 것이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잘못하면 파열된다. 위험하니 하지 말자. 안전하게 가자. 오래 걸리고 지루하더라도, 약물치료로 꾸준히 하자. 원래 염증빼는데 오래걸린다.
근데 두달여가 지나도 큰 호전이 보이지 않아.
얼마전에 친구 추천으로 연세사랑정형외과에 방문(박의현 원장)하였습니다.
같은 MRI를 박의현 원장님이 보시더니. 엄청심하다고 하며....이정도 심한증상이면
충격파같은건 소용이 없다고 하더라구요(뭐 이건 이경태 선생님도..)
스테로이드도 잘못하면 파열된다고 안된다고 하고(뭐 이것도 이경태 선생님도..)
지금 방법은 수술밖에 없다고 합니다.
약먹는건. 그냥 통증을 줄이면서 사는 것 밖에 안되고.
안먹으면 다시 아픈거라고, 그냥 참고 살거같으면 살되..
그게 아니라면 나을수 있는 방법은 수술뿐이다....생각해봐라 그러더라구요;;
좀은 멘붕입니다...수술까진 생각을 안했거든요.
근데 족저근막염 수술자체가 굉장히 위험하고, 부작용도 심하고, 잘못하면 파열가능성도 있고, 암튼 추천을 잘 안했던걸로 기억하는데
박의현 원장님은, 성공률 80프로 정도고, 더 악화되진 않는다. 다만 재발하거나 하면, 지금처럼 또 아플뿐.이라더군요.
그리고 수술을 잘 안하는 이유는..어차피 보존적 치료(충격파 등)으로도 80프로 이상 낫는데 굳이 수술할 필요가 없기때문인거지.
수술자체가 성공률이 낮다거나 위험해서는 아니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지금 많이 고민중입니다. 회사다니면서 깁스하기도 쉽진 않은데...정말 너무 오래 고생했어요. 그렇게 해서 나을수만 있다면 하려고 합니다.
혹시 회원님들중에, 족저근막염 수술 경험이 있으시거나. 혹은 관련분야 종사자(의학계열)이어서 족저근막염 수술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이 계신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정말 절박하네요. 너무 괴롭습니다.
첫댓글 저도 그 고통 알죠 ㅠㅠ 저는 다행히 수술을 안하고 완치가 된 케이스라 ㅠㅠ 도움이 못되서 죄송합니다 ㅠㅠ 다만 한가지 팀을 드리자면 전 족저근막염 걸리고 구두는 절대 안신었구요 신발은 10m 정도 오버 사이징 해서 신고 다녔습니다. 그당시 병원에서 신발을 꽉 맞는걸 신으면 악화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ㅠㅠ 그리고 항상 저녁에 집에 들어가면 뜨거운물에 30분 정도 발담그고 1시간정도 아파도 마사지를 했습니다 이거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네요 ㅠㅠ
설마.... 족저근막염 이신데... 농구하고 계시는거 아니죠..? 아픈데 참고 뛰다가 무릎 발목 도합 3번 수술한 사람입니다.
ㅡ.,ㅡ 안정이 최고입니다. 족저근막염은 완치될때까지 완전 안정 또 안정인데..... 다른곳도 가보세요..
수술은 여러 의사분들에게 물어보고 하는게 좋습니다.
http://blog.naver.com/zmffltldk?Redirect=Log&logNo=130139131688 분명아시는 스트레칭 동영상 입니다,,진짜 중요해요~꾸준이 해주시고 족욕도 같이 해주세요,,,,휴식충분이 취해주시고요, 침한번 맞어보세요~~ 저는 스트레칭과 침으로 조아졌습니다,,물론 심하지는 않았습니다~~
1. 혹시 체중 조절 하셨는지(안하셨다면 발바닥에 무리가 덜가는 스피닝 추천)
2. 치료받으시는 동안 운동을 계속 하셨었는지 (2달은 러닝을 쉬어보시길)
궁금합니다 위 두 방법을 해보신 다음에 수술을 고려해보세요... 수술은 정말로 맨 마지막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