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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한 품질 관리, 보잉의 문제 뒤에 숨은 이익 경쟁
알래스카 항공 보잉 항공기의 도어 플러그가 끊어져 항공기 제조사가 다시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제자리에 잠겨 있어야 했던 Being 비행기의 출구 문이 왜 폭발했는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파일: Patrick T Fallon/AFP]
다니엘 포크스
게시일: 2024년 1월 23일2024년 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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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래스카항공 보잉 737-9기가 이륙 직후 도어 플러그가 터져 1월 5일 포틀랜드에 비상착륙하자 경보음이 울리기 시작했다.
보잉의 경우 이는 737 MAX 시리즈의 또 다른 사건이자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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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년 동안 비행 대중의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는 크게 떨어졌습니다. 직접적인 경쟁사인 경쟁 유럽 항공기 제조업체인 에어버스(Airbus)와 보잉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연간 주문 및 납품 감소로 인해 상당히 확대되었습니다.
보잉의 현재 위치는 열악한 품질 관리, 이익 확보 경쟁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합니다. 알자지라가 인터뷰한 분석가들과 전직 직원들은 회사 문화의 쇠퇴가 공장 현장의 경영진과 직원 사이에 한동안 분열을 야기한 원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737-9 사태는 계속되는 문제의 가장 최근 증상일 뿐입니다.
알래스카 항공의 비행기
포틀랜드와 온타리오 간을 운항하는 AS1282편은 다른 정기 항공편과 마찬가지로 1월 5일에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출발 직후 MAX 제품군의 737-9 항공기는 후면 중간 객실 출구 도어 플러그 분리로 인해 압력 문제를 겪었습니다.
항공기는 17:06:59에 포틀랜드를 출발하여 17:13:41에 Flightrdar24 데이터에 따라 최대 고도 16,325피트(4,976미터)에 도달했으며 곧 하강이 시작되었습니다. 항공기에 탑승한 모든 사람은 경미한 부상을 입은 채 안전하게 탈출했으며 검시관은 이를 확인했습니다.
항공 검시관인 윌리엄 벤싱어(William Bensinger) 박사는 시애틀 타임즈에 폭발이 일어났을 때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순항 고도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 결과가 극적으로 달라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날 밤, 알래스카 항공은 예방 조치라고 부르며 65대의 737-9 항공기를 일시적으로 접지했습니다. 다음날 연방항공청(FAA)은 여러 항공사에 걸쳐 플러그 도어가 장착된 737-9 171대를 검사 및 가능한 유지보수를 위해 접지하도록 보장하는 비상 감항성 지침(EAD)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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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제자리에 잠겨 있어야 했던 출구 문이 터진 이유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체에 틈이 생긴 채 강제로 비상착륙을 하게 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9 맥스의 동체 플러그 부분이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열린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의 조사 과정에서 보인다. : NTSB/로이터를 통한 유인물]풀린 볼트가 발견됨
EAD가 발행되자 항공사 기술자들은 주차된 737-9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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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알래스카 항공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알래스카 항공은 검사에서 느슨한 볼트를 확인한 두 번째 항공사였습니다. 에어 커런트(Air Current)에 따르면 몇 시간 전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Airlines)은 최대 5대의 737-9에서 볼트가 풀린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품질 문제를 확인한 두 항공사는 보잉에 새로운 타격을 입혔습니다.
보잉의 CEO인 데이브 칼훈(Dave Calhoun)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제조업체의 실수를 인정하고 이번 사건을 "품질 탈출"이라고 밝혔습니다. Calhoun은 이것이 검사에서 발견된 사항, 즉 느슨한 볼트 및 기타 문제가 "제조 공정에서 벗어난 문제"를 설명한다고 지적했습니다.
Caloun의 발언에 따라 FAA는 보잉의 생산 관행에 대한 공식적인 조사에 착수했으며 "보잉이 승인된 설계에 따라 완성된 제품을 보장하지 못했고 FAA 규정을 준수하여 안전한 작동 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잉은 법적으로 정해진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FAA는 1월 5일 사고 이전에도 여러 차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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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3일, 알래스카 항공은 품질 및 감사 팀이 보잉의 품질 및 제어 시스템을 철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알래스카는 보잉의 내부 프로세스에 대한 공식 검토를 발표한 유일한 항공사입니다.
보잉 내부의 문화 변화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조사관들이 버려진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9 MAX의 동체 플러그 부분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파일: NTSB/로이터를 통한 유인물]
내부적으로 지난 10년 동안 고위 경영진은 가능한 한 빨리 고객에게 항공기를 인도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았습니다.
보잉의 고위 경영진이 제시한 이러한 목표는 항공기 관련 종사자들에게 비현실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직원들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는 불가능한 마감일을 준수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꼈습니다.
이름을 밝히기를 거부하고 737 MAX를 사용하여 현장에 있었던 현재 은퇴한 보잉 직원에 따르면 엄청난 압력이 직원 사기와 업무 품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비행기를 이륙시키기 위해 초과 근무는 모든 팀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이전 직원은 201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수년에 걸쳐 하루 10~12시간을 여러 번 일했는데, 이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일반적인 시간인 최대 8시간보다 긴 시간입니다. 이러한 초과근무 근무 후에는 한 달 동안 긴 주말 근무가 이어졌습니다.
최신 품질 결함이 확인되기 전, 보잉은 2023년 12월 737 MAX 항공기의 방향타 제어 시스템에서 볼트가 느슨해졌는지 검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는 익명의 국제 운영자가 예정된 유지 보수 중에 볼트가 느슨해졌다고 보고한 것과 같은 달에 보잉이 배달되지 않은 제트기에서 부적절하게 조여진 너트를 발견한 데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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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Boeing이 주요 공급업체 중 하나인 Spirit AeroSystems와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면서 품질 문제도 나타났습니다. The Air Current에서 보고한 바와 같이, 이러한 품질 저하는 부적절하게 뚫린 후방 압력 격벽의 구멍으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보잉의 품질 하락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합니다. 737 MAX의 경우 Airbus 및 A320neo와 경쟁하기 위한 경쟁에서 이 항공기는 분석가들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주장한 동체에서 발사되었습니다.
이미 침체된 문화는 현장 직원과 사무실 직원 간의 단절이 커짐에 따라 더욱 커졌습니다. 항공기를 제작하는 사람들과 디테일링과 같은 기타 유사한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고위 경영진이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중요성과 시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이해 부족은 종종 이익을 위한 경쟁과 주식 시장 집중으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국제 기계공 및 항공우주 노동자 협회의 회장인 코넬 비어드(Cornell Beard)는 월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직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압력으로 인해 품질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Spirit이 직원들에게 작업을 너무 빨리 완료하라는 압력을 가했기 때문에 누구도 발견하지 못한 문제가 있는 비행기가 전 세계에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19년 737 MAX 위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현장에 있던 이 직원들은 고위 경영진이 안전과 품질을 강조하면서도 비행기 이륙을 우선시했다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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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3월부터 21개월에 걸쳐 발생한 737 MAX 접지 사고와 항공 여행 수요가 급락한 세계적인 유행병 이후 보잉은 퇴직 연령에 가까운 직원을 해고하고 인수 패키지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관련 제한이 완화되고 보잉이 다시 이 분야의 성장을 맞이하면서 연령층의 격차가 벌어지고 이에 따라 선배와 후배의 경험이 커지면서 후자가 더 실질적인 역할을 맡게 됐다.
보잉은 현장의 압력이 커지자 이러한 경험을 되찾기 위해 안간힘을 썼습니다. 퇴직한 직원들은 주요 제조 공정을 감독하기 위해 제조업체로 돌아가도록 유도되었습니다. 일부는 퇴직한 직원을 포함해 부정적인 근무 환경을 이유로 거부했다.
보잉은 알자지라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보잉, 문화 고치려고 노력하다
알래스카 항공은 737 MAX 9 비행기를 접지시켰습니다. [파일: Stephen Brashear/Getty Images]
보잉은 지난 1월 15일 건조 과정 전반에 걸쳐 품질 검사를 늘리는 등 품질 보장을 위한 5가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19년 이후 검사관 수가 20% 증가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보잉은 또한 보잉의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기본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 추가 세션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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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공급업체인 Spirit도 조사 대상이 될 것입니다. 보잉은 이러한 라인업이 주요 엔지니어링 사양에 부합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제작 과정에서 50개 이상의 지점을 검사할 계획입니다. Spirit은 얼마나 많은 전체 빌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습니다.
보잉은 또한 생산 및 품질 절차를 더 잘 검토하기를 원하는 고객의 추가 감독 검사를 위해 문을 열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조업체는 퇴역한 미 해군 제독 커클랜드 H 도널드(Kirkland H Donald)를 고문으로 임명했습니다. Donald와 외부 전문가 팀은 Boeing의 품질 관리에 대한 철저한 평가를 수행할 것입니다.
보잉은 투명성과 이러한 추가 조치를 통해 항공사 고객, 항공 대중 및 구경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AeroDyanmic Advisory의 전무이사인 Richard Aboulafia는 이러한 변화가 "무의미하고 피상적"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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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lafia는 문화적 조정이 있을 때까지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사 최고위층과 항공기 제작 및 설계 책임자 사이의 연결을 복원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 Aboulafia는 보잉이 투자자 수익을 우선시하기보다는 기술 지식을 갖춘 더 많은 사람들을 더 높은 순위로 데려오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한 변화가 없다면 비행기 제조사는 "일시적으로 어느 정도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고안된 더 많은 반창고를 사용하여 위기에서 위기로 휘청거릴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보잉은 운항이 중단된 737-9를 다시 운항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 중 승인을 위해 FAA에 다중 운영자 메시지(MOM)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MOM에는 비행기가 다시 하늘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인증을 완료하는 관련 검사 절차에 대한 회사 지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AA는 지난 1월 8일 보잉으로부터 MOM의 초기 버전을 받았지만 회사에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최종 개정판이 FAA 데스크에 도착하면 두 사람은 공식적인 검토를 수행할 수 있으며 영향을 받는 항공사는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FAA는 속도보다 안전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737-9의 서비스 복귀 일정은 없습니다.
보잉 737-9가 EAD 재개 서비스의 영향을 받더라도 보잉은 품질 탈출이 어떻게 항공기를 계속 방해하는지를 포함하여 몇 가지 질문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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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2024년은 보잉이 계속해서 명성을 회복해야 하는 해로 정해졌습니다. 그러나 비행기 제조사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새해를 맞아 3주가 조금 넘는 시간을 허비해 왔습니다. 737-9가 다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동안 생산 관행에 대한 조사는 계속될 예정이므로 추가로 발견할 여지가 남아 있습니다.
보잉의 문제는 이번 주 FAA가 1월 21일 보잉 737-900ER 운영자에게 항공기의 중간 출구 도어 플러그를 육안 검사하도록 권고하면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737-900ER은 접지된 737-9와 동일한 도어 플러그 디자인을 공유합니다. 그러나 이는 737 MAX 시리즈가 아니라 이전 시리즈의 제품입니다.
궁극적으로 MAX 시리즈의 나머지 두 변형인 737-7과 737-10은 아직 인증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보잉은 신형 장거리 777X의 2025년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경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최신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두 변종은 인증을 받기까지 좀 더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