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인류가 찾던 꿈의 에너지일까?
수소는 화석연료가 사용되는 거의 모든곳에 활용 가능하다.
여전히 제기되는 한계와 눈부신 가능성
수소는 아름다운에너지지만 너무도 높은 진입장벽때문에 아직도 대중화가 불확실한 에너지로 남아있다.
수소전기자동차를 만들려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의 도전
향후 5년 안에 수소전기자동차는 양산이 되고, 내연기관자동차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것이다.
수소전기자동차 vs 배터리전기자동차, 어느 쪽이 더 좋은가
현 시점에서 어느것이 더 좋은지 명확한 결론을 내리긴 쉽지 않다.
배터리전기자동차의 시작
처음엔 배터리전기자동차가 우세했지만 헨리포드의 모델T가 출시되고 원유가격이 급격히떨어지자 내연기관자동차가 압도했다.
친환경 자동차 1차 대전:클린 디젤 vs 하이브리드
클린 디젤이 완전연소와 후처리기술로 오염물질배출을 95%나 줄였다.
두개의 심장으로 달리는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모터와 전기모터가 서로의 역할을 보완하는데 연비가 매우 높다.
디젤 게이트와 클린디젤의 몰락
클린디젤이 조작됬다는것이 밝혀지자 결국 하이브리드의 압승으로 끝났다.
친환경자동차 2차 대전:배터리전기자동차 vs 수소전기자동차
배터리 진영과 수소 진영의 논쟁은 기술논쟁이 아니라 밥그릇 싸움이다.
연료 및 인프라 가격
현재 한국의 전기 가격은 비정상적으로 낮기 때문에 언제까지 낮게 유지될지 알수 없다.
성능과 주행거리
도심주행엔 배터리전기자동차, 고속주행엔 수소전기자동차가 유리하다.
충전 설비
수소충전소는 약100만대를 감당할수 있지만 배터리충전소는 약20만대이므로 단순히 초기 설치 비용만 따질 수 없다.
친환경성
어느 쪽이든 친환경성을 높이려면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아져야 한다.
자원의 고갈과 가격
두기술은 여전히 기술적으로 개선하야 할 게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