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안정시킬 수 있고, 스트레스, 불면 등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피부 조직의 재생, 살균, 소독, 손, 발 까칠까칠 할 때, 염증, 탈골, 홍진, 화상, 햇볕에 탄데, 방부, 나방과 진드기 퇴치에 효과적이다.
라벤더는 청결감, 신선감, 정열감을 만끽하는데 좋고, 육체적 피로 해소와 정신적 긴장 해소. 피로하거나 휴식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특히 사춘기 청소년들의 얼굴에 많이 나는 여드름에 높은 항염 효과가 있다. 로즈마리, 파초울리, 클라리 세이지, 주니퍼 베리, 레몬, 오렌지, 베르가못 등의 오일과 잘 어울린다.
라임 오일은 심신의 활력, 방부, 상쾌한 컨디션 유지, 위장내의 가스 제거에 효과적이다. 피로해진 지성 피부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라임 오일은 피부 불순물 제거에 좋으며, 피부의 탄력 강화, 피부의 결합조직을 강화할 때 사용한다. 특히 탄력이 저하된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심신의 피로감을 완화시켜 주며, 외향적이고 활동적인 컨디션을 만들어 준다. 아울러 라임 향은 행복감을 느끼게 해 준다. 아로마 램프를 이용하면 아이들에게 특히 좋으며, 진정 작용이 있고, 취침 시에 아이들을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바닐라, 일랑일랑, 베르가못, 티트리, 라벤더, 그래이프후르트 등과 잘 어울린다.
진정, 방부, 몸의 정화와 해독, 목이 아플 때, 귓병 등에 좋고, 곤충에게 물렸을 때 진정 효과가 있다. 발진, 뾰루지, 부스럼, 종기, 헌데, 습진에 사용. 피부 청결과 지성 피부의 지방질 제거에 사용, 손상된 모세혈관에 사용한다.
정신을 맑고 신선하게 해주며, 근심이 없애 주고 평온하게 유지하는데 효과가 좋다. 또한 매사에 의욕적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기미를 엷게 하기 위해 훼이셜 오일에 브랜딩 하여 사용하며, 손상된 모세혈관, 체 지방 분해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지성 피부에 사용한다. 또한 아로마 램프를 이용하여 여름철에 곤충을 쫓는데 사용하며, 개미를 쫓는데도 사용한다. 신선감과 식욕촉진을 위해 아로마 램프에 레몬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확산시키면 좋다. 라벤더, 네롤리, 시더우드, 펜넬 등과 잘 어울린다.
피를 맑게 해주고, 신경계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늘어진 피부를 탄력 있게 해 준다. 코감기에 걸렸을 때 램프확산, 목욕, 흡입법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살균효과도 좋다. 늘어진 피부를 탄력 있게 해주고 지성 피부, 피부 불순물 제거에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오일이지만 민감성 피부에는 피부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한다.
기분 향상, 정서적인 자각과 인식을 위하여 램프 확산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지방질이 많은 피부와 피지 제거를 위한 얼굴용 화장용품에 사용한다.
여름철 실내에서 램프 확산법으로 오일의 향을 사용하면 신선한 분위기를 유지하는데 좋다. 만약, 향이 불쾌하거나 풋풋한 향이 나면, 만다린 또는 오렌지 오일과 혼합하면 좋다. 옷장에 한, 두 방울의 레몬그라스 오일을 떨어 뜨려 놓으면 은은한 향이 청량감을 준다.
제라늄, 자스민, 라벤더, 라임 등과 잘 어울린다.
로즈마리는 순환계와 신경의 자극과 같은 역할로 소화에 강장, 진정 효과를 더하여 심리적 소화불량, 두통, 무기력증, 침울함 등의 심리적 긴장상태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근육통, 좌골신경통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의 소낭을 자극하여 탈모가 되는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구풍, 항경련, 항우울, 수렴, 자극, 신경 진정 등에 에센셜 오일을 욕조에 떨어뜨린 후 가볍게 목욕을 하거나 1잔에 1 티스푼 정도의 말린 로즈마리 잎을 넣고 약 5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시면 도움이 된다.
몸의 조화를 맞추어 컨디션 조절에 도움을 주며, 경련 완화, 불면증 해소. 진정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피부에는 매우 부드럽게 작용하여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튼 살, 자극 받아 성이 난 피부 등에 좋고, 세포 성장을 촉진한다.
한편 의기가 소침해졌을 때, 우울, 불안, 초조, 근심으로 가득 찰 때 마음을 고무시켜 준다. 정체된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해 주고, 동적인 사고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모든 피부 타입에 잘 맞는다. 베르가못, 허니, 페퍼민트 등과 잘 어울린다.
수프, 스튜, 소스 등의 향료나 닭고기, 칠면조고기 등의 통조림에 사용한다. 향과 맛은 매우 강하면서 향긋한 냄새가 난다. 진정, 긴장된 근육, 경련 완화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지만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지성 피부와 피부의 불순물 제거, 여드름, 결합 조직의 독성해소, 노인의 검버섯 해소, 걱정, 근심 해소, 불면증, 성적 흥분을 진정시킨다.
긴장된 근육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마사지. 지방질 분해. 라벤더와 레몬을 혼합하여 검버섯 제거. 해독작용이 탁월하며 근육의 염좌 및 손목, 발목을 삐었을 때 등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오렌지, 티트리, 진저 등과 잘 어울린다.
생기를 회복시키고, 피를 맑게 하며, 청량감을 주고, 가스배출과 딸꾹질에 효과적이다. 지성 피부, 피지가 많은 피부, 여드름, 임신 중에 살이 트는 것을 막아준다. 라벤더, 만다린, 네롤리와 혼합하면 좋다.
아울러 마음을 가볍고 편하게 하여 동심의 세계를 느끼게 해준다. 신체의 균형, 상쾌함. 마음을 가볍게 하여 신선함을 준다. 임신 중에 피부가 약한 부위에 케리어 오일과 브랜딩하여 마사지한다. 아이들을 위하여 아로마 램프를 이용하여 방에 확산시키면 활달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목욕할 때 욕조에 몇 방울 떨어뜨리면 좋다. 어떤 에센셜 오일과도 잘 어울린다
진정 작용, 근육 경련 감소, 소화 촉진, 말벌에 물렸을 때, 신경성 위장 질환과 결장 질환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피부 외부, 피부속 지방질 층에 작용하여 혈액 순환 원활하게 한다. 불면증 해소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의기소침과 우울증 및 쇼크 완화, 내면의 조화를 회복하도록 도와주며, 몸과 마음에 활력을 촉진시켜준다.
노화 및 자극성 피부에 사용을 위해 훼이셜 크림에 첨가하여 사용하며 모든 피부에 사용해도 무방하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은 램프에 몇 방울 떨어뜨리거나 목욕물에 희석해서 목욕
하면 최상의 휴식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제라늄, 라벤더, 네롤리, 일랑일랑 등의 오일과 잘 어울린다.
진해, 해열, 해독, 설사, 변비, 월경불순 등의 약재로도 사용한다. 신경계 기능 강화, 근육 손발 경련 해소, 신경성 불면증, 탈모 초기, 위장 기능 강화, 막힌 모공, 늘어진 피부, 확장된 모공, 벌에 쏘여서 생긴 통증 완화. 의기소침 및 우울함을 완화, 자신감 회복, 정신적 긴장상태를 진정, 마음과 정신 평온 유지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나 고농도의 사용은 가급적 주의한다.
문제성 피부와 여드름에 얼굴 마스크와 크림에 1-3 방울 섞어서 사용하면 좋다. 베르가못, 로즈제라늄, 오렌지 등과 잘 어울린다.
오일은 엷은 빛깔의 녹색을 띠면서도 갈색계열의 노란색을 띈다. 방부-소독제, 목이 아플 때, 경련이 심할 때 사용하는데 베르가못 오일을 사용하고 나서 햇볕에 노출되면 감광을 일으켜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습진, 여드름, 지성 피부 및 불순물 제거, 머리 비듬, 피부 건선, 침체된 정신상태 향상, 우울증 완화, 분위기 개선, 심한 신경질적인 상태에 탁월한 진정 효과가 있다. 사이프러스, 자스민, 라벤더, 네롤리 등과 잘 어울린다.
신체 컨디션 유지, 상쾌감, 소화 촉진, 마른 체격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나, 임신 중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버베나 오일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피부의 모공이 막혔을 때, 피부 불순물 제거, 큰 모공, 빈약한 결합 조직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마음을 안정시켜 편안하게 사색하는데 도움을 주며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게 도와주고 판단력을 증진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다. 집중력을 강화시키는데도 좋아서 학생들의 공부에 집중력을 높여준다. 네롤리, 자스민, 오렌지, 주니퍼 베리, 시더우드 등과 잘 어울린다.
방부, 살균, 목이 아플 때, 항염, 진정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나 고 농도로 사용할 때 신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건조하고 자극된 피부, 노화된 피부, 피부의 신진 대사 증가. 영양과 산소의 공급을 통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지방질 분해에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샌달우드 향은 상상력과 창조력을 높혀 주며, 괴롭고 걱정되며 부담이 될 때 마음을 편하게 풀어준다. 늙고 건조한 피부와 남성에게 가장 적합한 오일이다. 향수의 기본 성분으로 많이 이용되며 램프 확산 시에는 로즈우드와 섞어 사용하면 좋다. 블랙페퍼, 사이프러스, 올리바넘, 네롤리, 일랑일랑, 로즈우드 등과 잘 어울린다.
심신의 활력을 주며 튼튼하게 한다. 허약한 몸 상태, 목이 아플 때 등에 사용하며 임신이나 수유 중에 사용은 주의한다. 또한 간질 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다 사용은 금한다. 화농성 피부,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해 활기가 없는 메마른 피부에 효과적이다.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시켜 준다.
신체의 모든 감각기관의 기능 강화. 정확한 분별력을 갖도록 하며 신중을 기하도록 도와준다. 사마귀, 발 마사지 및 땀나는 것 완화, 건조한 피부, 갑상선의 기능 장애에서 오는 신경질적인 상태를 가라앉혀 준다. 베르가못, 레몬, 라벤더, 로즈마리 등과 잘 어울린다.
오일에서 레몬 향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색깔은 노란색과 갈색을 띠며, 부작용은 없다. 향수에 있어서는 레몬 오일과는 다르게 최상의 신선함을 준다.
근육경련 완화, 맥박이 약할 때, 곤충이나 모기 퇴치에 사용하며, 고양이가 창가의 화분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해 주는데 효과적이다. 지성 피부, 피부 불순물 제거, 방부, 소독, 수렴작용을 하며 기분을 상쾌하고 맑게 해준다.
조용하고 휴식이 필요한 장소에서 확산시켜 사용하면 분위기 조성에 그만이다. 오렌지, 라벤더, 자스민, 레몬 등과 잘 어울린다
혈관계의 강화에 효과를 준다. 또한 지방질을 분해해 주며, 발에 땀나는 것을 완화시키고 혈액 순환이 촉진되는데 도움을 준다. 지성 피부, 피부의 지방질 제거, 노화된 피부의 탄력유지에 효과적이다.
중요한 일을 할 때 집중하도록 도와주고 정신이 산란하지 않게 해주며, 신경계의 기능을 균형 있게 바로 잡아준다. 정맥류 질환 해소(혈관계 개선), 빈약한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쥬니퍼 베리, 라벤더, 파인, 샌달우드 등과 잘 어울린다.
유칼립투스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나무 중, 한 종류이며, 키가 150m까지 자란다. 감기 및 가래 기침 완화(흉부 마사지), 이 박멸, 살균제(2% 연화제로 70%의 포도상구균을 죽일 수
있음), 구충제로 탁월하게 효과를 발휘하며 피부 깊숙이 작용(진피)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준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고 피부에 산소를 공급해 준다.
정신 의학적으로 발생 가능한 무감정 완화, 경험학적인 학습능력 배양, 통찰력 강화, 신체리듬 조절(몸과 마음의 균형), 정신력 강화, 의사소통 능력촉진에 효과적이다. 감기로 고통받을 때 폐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통증을 완화할 때도 좋다. 여름철에 모기, 파리 등을 쫓는데 램프확산 시키면 효과적이다. 라벤더, 로즈마리, 클로버 버드, 파인 등과 잘 어울린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일랑일랑 꽃을 신혼 첫날밤에 정열적인 밤을 위하여 침대에 뿌린다. 진정, 방부, 최음, 잠 못 이루는 밤을 위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지성 피부나 피지 제거에 좋고, 특히 여드름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안도감과 신뢰하는 마음을 주며, 행복감과 생기가 가득 찬 분위기로 만들어 주고. 감정을 누그러트려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지성 피부와 피지 제거에 사용한다. 혈액 순환이 나쁠 때 사용하시면 효과적이다. 피부 타입에 따라서는 알러지가 생길 수 있으므로 피부 테스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부들의 침실에서 사용하면 은은한 향기가 가득찬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우드계열에서 얻어진 오일과 함께 향수로 사용한다. 자스민, 샌달우드 등과 잘 어울린다.
8백만 송이의 꽃(1,000Kg)에서 1Kg의 오일을 추출하는데, 한 사람이 하루에 딸 수 있는 꽃송이의 양은 약 15,000송이라고 한다. 진정, 심신안정, 신경계 진정, 눈병, 우울증, 최음 등에 효과가 있으며 건성 피부, 자극적인 피부, 성숙된 피부에 좋다. 모든 타입의 피부에도 유용하다.
초조감이나 긴장감을 느낄 때, 자신감 및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한다. 의기소침, 우울증 완화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향수의 베이스 향으로 널리 이용되며. 모든 타입의 피부에 유용하다. 안개 낀 날 아로마 램프를 사용하고 향을 확산시키며, 향수로 이용한다. 시트러스계의 오일, 샌달우드, 네롤리, 오렌지 등과 잘 어울린다.
관상용 외에도 꽃이나 잎을 채취하여 그대로 샐러드, 아이스크림, 케이크, 젤리, 과자의 향이나 장식으로 쓴다. 잎에서 나는 방향성 오일을 이용하여 포푸리, 차, 목욕제, 꽃다발, 압화 등에 사용한다. 이 밖에 향수, 비누, 화장품 등에도 쓰인다.
통증 완화, 화상, 포진(헤르페스), 원활한 이뇨, 면역계 기능 강화와 피부 청결제, 피부 홍진 해소, 건성 피부, 향기 나는 탄산수(tonic), 극도로 기름진 피부에 효과적이다. 신경성긴장완화 및 진정효과, 감정 대립을 완화, 부정적인 생각 해소, 우호적인 분위기 연출에 좋다.
턱 부위의 부스럼과 불순물 제거, 마른버짐과 습진 해소에 좋다. 특히 생리통이 있을 때나 힘든 일을 하고 난 후에, 그리고 면역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목욕 요법에 사용하면 매우 좋다. 물 1리터에 1방울을 희석하여 단순 포진(헤르페스) 부위를 씻어 내면 효과적이다. 모든 오일과 혼합이 잘 되며 바질, 시트러스 오일, 장미유 등과 잘 어울린다.
쥬니퍼는 신체 활력을 주고, 스트레스, 불면증(유럽에서는 4주 이상은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이는 장기간 사용할 때나 고농도의 사용 시 신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혈액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 여드름, 지성 피부와 피부 불순물 제거에 좋다. 비듬 제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며, 향기 나는 탄산수(토닉)를 이용한 피부 관리에 많이 사용한다.
정신력 강화, 자신감을 느끼게 해주며,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스트레스가 과할 때 주니퍼 향을 함께 하면 하루를 즐겁게 해준다. 편안하고 안정되게 하여 기운이 나게 하며, 이상과 꿈으로 가득 차게 하여 활력 있는 생활에 도움을 준다. 체지방을 분해하여 피를 정화 시켜주고 몸의 독성을 해독하는데 사용하며, 림프의 흐름을 원활(lymphatic drainage)하게 한다.
불면증에 시달려 잠이 오지 않을 때 욕조에 물을 받아 놓고 오일을 떨어뜨린 다음 가볍게 목욕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사이프러스, 라벤더, 샌달우드 등과 잘 어울린다.
고대 이집트인들에 의해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다. 복통과 근육 경련을 해소하는데 사용한다. 류머티즘, 경련, 통증, 코 막힘, 코감기, 콧물, 목이 가라앉았을 때(쉰 목소리), 모든 신체기관을 차분하고 침착하게 유지 해준다.
건성 피부, 화상, 여드름, 피부 염증, 기름진 모발에 효과가 있다.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며, 신경성 긴장, 불안과 성급함 완화, 차분함과 진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어린이 감기에 호호바 오일과 라벤더 오일을 혼합하여 발바닥을 마사지하면 효과적이며, 화농성, 자극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제라늄, 라벤더, 파초울리, 장미 등과 잘 어울린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학슬풍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이질, 백일해, 해수, 복부팽만에 효과가 있고 구충제로도 사용한다. 16세기부터 당근 씨 오일은 이뇨 작용과 가스 제거 및 간 질환에 사용되었다.
종기에 효과적이고, 림프의 흐름을 촉진한다. 생기촉진, 활력 강화, 청결, 이뇨 작용을 한다. 피부에 영양을 주어 탄력을 유지해 주며, 생기를 회복시켜 젊음을 유지하게 한다. 또한, 주름살을 방지해주고 피부의 색(톤)을 맞추어 준다. 추운 겨울이 지난 후 봄의 정취와 생동감을 느끼도록 해주며, 안정감을 주고, 지적인 피로를 해소 시켜준다. 노화된 피부와 잔주름 제거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유칼립투스, 미틀 등의 오일과 잘 어울린다.
차 나무(Camellia Sinensis)와는 식물학적으로 관계가 없는 식물이다. 매우 적은 사용량으로도 탁월한 효력을 발휘한다. 벌레 물린 데, 초기 감기 증상, 면역계 기능 강화, 살균, 진균, 곰팡이균 제거, 수렴제, 지성 피부나 피부 불순물 제거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며, 과도한 흥분 상태 진정, 의기소침함을 완화시켜 준다. 어린이들의 사마귀를 제거하기 위하여 한 방울을 사마귀 부분에 묻혀 놓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민감성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으므로 피부 테스트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지성피부와 피부불순물 제거, 사마귀, 발 치료-피부나 손, 발톱 균 제거에 좋고, 점막에 강한 살균 효과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한다. 오일은 매우 효과적이며 피부에 부드럽게 작용한다. 라벤더, 베르가못, 유칼립투스 등과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