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의 기쁨이 있는 <기초 학력 신장 지도> 직무연수 |
◉ 왜 이 연수를 하려는가?
모든 교사들은 교육의 장에서 학생들과의 행복한 만남을 희망합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런 만남이 참 어렵고,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과의 만남은 더욱
그렇습니다. 학습부진학생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좀 더 많은 관심과 지도가 필요한데도 현실 구조는
그렇지 못하여 이 아이들을 지켜보는 우리 교사들의 마음은 늘 무겁기만 합니다.
우리 모두는 무거운 마음에서 벗어나 학습부진학생들과의 만남에서 배움의 기쁨을 느끼며 성장
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는 보람을 느끼길 희망합니다.
이에 저희 초중등대안교육연구회에서는 ‘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아이들을
변하게 하는가?’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 등에 대한 고민으로 이 연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
다.
이 연수가 여러 선생님들과 지혜를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아래와 같이 연수 안
내를 드리오니 많이 참여하셔서 아이들과 배움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지혜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 연 수 안 내 ------------------------
1. 연수 과정명 : 배움의 기쁨이 있는 기초학력신장지도 직무연수
(지정번호 : 서울교육 2014-859 / 직무연수 1학점 인정)
2. 연수 주최 : 서울초중등대안교육연구회(http://cafe.daum.net/edubonjil)
3. 연수 일정 및 대상
대상 | 인원 | 연수 기간 | 연수 시간 | 이수시간 |
중고등학교 교원 (전국단위) | 40명 | 2014년 9월 13일, 9월 20일, 9월 27일(토) | • 토요일 3회 1, 2일차 09:00~16:00, 3일차 09:00~12:00 • 구체적 시간은 일정표 참고 | 15시간 |
4. 연수 장소 : (사)행복한교육실천모임/서울초중등대안교육연구회 양재동 사무실
서울시 서초구 양재2동 321-2번지 대덕빌딩 3층 (전화: 02-571-3423)
5. 연수의 특징
가. 단순한 기술적 측면을 넘어 기쁨과 성장이 있는 기초학력부진아 지도에 대한 철학을 공유함.
나. 진로지도, 학습클리닉 그리고 플래너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기법을 제공함.
다. 참여하는 교사 서로 간의 기초학력부진아 지도 경험을 공유함.
6. 연수 신청 방법 및 대상자 선정 기준
가. 신청 기한 : 2014년 7월 7일 ~ 8월 30일
※ 기한 전이라도 정원이 채워지면 마감합니다.
나. 신청 방법
1) 1단계 : 신청서 접수(아래 주소 클릭 후 신청서 내용 입력 접수)
https://docs.google.com/forms/d/1kyrDd3J4Uy4ljNIZ_t-OF27xl9XpG4_7pS2k8neW6nM/viewform?c=0&w=1
※ 선생님의 “연수지원동기”를 꼭 적어 주세요. 좋은 연수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2단계 : 연수비 입금
다. 연수 경비 : 4만원(계좌번호 : 국민 486801-01-397980 이현숙)
※ 식비는 별도(자세한 내용은 차후 의견 수렴하겠습니다)
라. 연수 대상자 선정 기준
1) 신청서 접수와 연수비 입금 두 가지 모두 완료한 순서.
2) “연수지원동기”를 기록하신 분 우선선정.
※ 정원 초과 이후 신청자는 대기자 명단에 올려드립니다.
※ 연수대상자 선정결과와 이후 진행상황은 이메일과 문자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연구회 카페(http://cafe.daum.net/edubonjil)에도 공지할 예정입니다.
※신청접수 후 부득이한 사유로 취소할 경우에는 꼭 담당자(감미애010-5240-0187)에게 연락주세요.
7. 연수 일정표 : 2014. 09.13, 09.20, 09.27(토)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
09:00~09:50 | 10:00~10:50 | 11:00~12:00 | 13:00~13:50 | 14:00~14:50 | 15:00~16:00 | ||
제 1일 ( 9 월 13 일) | 등록및 개강식 | 가르침과 배움의 의미 | 강점 탐색을 통한 학습동기유발 | ||||
담당자 | 한재훈 | 김정희 | |||||
제 2일 ( 9 월 20일) | 기초학력신장을 위한 학생지도 | 진로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동기 강화 | |||||
박병관 | 현수민 | ||||||
제 3일 ( 9 월 27 일) | 플래너 점프 및 도구 활용을 통한 학습지도 사례 | 폐강식 | 등록 및 개강식 | ||||
하태민 | 담당자 |
8. 주요 강의 편성 및 강사 소개
| 날짜 | 강사 | 소속 | 강의 주제와 강사 프로필 |
1 | 9월13일 (토) | 한재훈 | 성공회대 | • 주제 : 가르침과 배움의 의미 • 약력 - 고려대학교 철학과 박사과정 수료 - [교사, 대안의 길을 묻다] 공동 저자 |
김정희 | 중동고 | • 주제: 강점탐색을 통한 학습동기유발 • 약력 - 중동고 커리어코치 | ||
2 | 9월20일 (토) | 박병관 | 한국심리 자문연구소 | • 주제: 기초학력신장을 위한 학생지도 • 약력 - 한국심리자문연구소장 - 한국학습클리닉 전문가협회 회장 역임 - 학습클리닉과 학습코칭 전문가 |
현수민 | 굿 스토리 교육연구소 | • 주제 : 진로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동기 강화 • 약력 - 한국교육리더십센터 교육팀장 역임 - 굿 스토리 교육연구소장 - 커리어 코치 | ||
3 | 9월27일 (토) | 하태민 | 글로벌 사이버대 | • 주제 : 점프 및 도구 활용을 통한 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 • 약력 - 글로벌사이버 대학 뇌교육학과 교수 - 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박사 |
※ 위 상황은 사정(강사일정 및 현장여건)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9. 연수 문의
전체 문의 | ○ 홈페이지 게시판(http://cafe.daum.net/edubonjil) ○ 감미애(kam68@hanmail.net/ 010-5240-0187) ○ 행복한교육실천모임 여현주 간사님(02-571-3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