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여성의 기업
본 문 : 민 36:1-9
요 절 : (민36:2) 가로되 여호와께서 우리 주에게 명하사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기업의 땅을 제비뽑아 주게 하셨고 여호와께서 또 우리 주에게 명하사 우리 형제 슬로브핫의 기업으로 그 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
고대부터 하나님께서는 여성의 해방에 대한 근원적인 원리와 남성과 동일하게 설 수 있는 여성의 권리를 인정하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지으셨고, 남성과 동일한 권리를 주셨던 것이다. 이러한 여인들은 자기들의 권리 속에서 여자 상속인이었고, 자기들이 가장 좋다고 생각할 때 결혼했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 신앙의 여타의 것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뜻 안에서 여성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해 가는 발자취인 것이다. 룻과 베다니의 마리아와 페니키아 여인인 라합과 리디아 여인인 하갈 등등 성경의 모든 여인들은 남성과 동등하게 지으신 여성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보여주는 전형들이다.
1.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질서에 순응하면서, 하나님의 뜻 앞에 자신의 자유를 절제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세우신 거룩한 목적에 부합하는 삶을 사는 것은 성도의 당연한 의무다. 가나안 땅에서 아버지 슬로브핫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기업이 주어진 것을 기뻐한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같이 자기 지파 내에서만 결혼할 수 있다는 제한적인 규례에 순종했다. 사실 혼인 문제는 개인의 자유 의사가 존중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타인의 강압이나 규제는 온당치 못하다. 그러나 결혼의 창시자이신 하나님께서 제한하고 간섭하시는 경우 자신의 의지나 자유를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성도는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해야 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에 자신의 자유를 남용해서는 안된다. 여성의 해방과 남녀 평등의 모든 원칙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목적에서만 가능하다.
2. 여성의 본성 안에 있는 기업.
예수 그리스도의 이 땅에서의 사역 중에 나타나는 여성의 특징들이 있다. 예수님께서는 여자들의 눈물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셨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요20:13) 천사들이 가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가로되 사람이 내 주를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 또 여자가 온전한 사랑을 추구할 때 동정심을 보이셨다. "(요20:16)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여 하니 (이는 선생님이라) 또 여자가 많은 질문을 할 때 대답하셨다. "여자야, 나를 믿으라." 또한 여자에게 따라붙는 약점을 강조하기 위해 "여자를 금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또 절망에 빠진 여자에게 주기 위해 말씀하셨다. "네가 나를 믿는다면 너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예수님께서는 여자의 있는 그대로를 여자의 모습으로, 여성의 기업으로 인정하셨던 것이다. 여성의 본성 중에 나타나는 그 어떤 것도 부정하지 않으시고, 또 그것을 약점으로 생각하지 않으시고 하나님께서 여성에게 주신 기업으로 생각하고 인정하셨으며, 그에 대해 독특한 관심을 드러내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여성의 본성상 특징을 남녀 차별적인 약점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시고, 그리스도께서 인정하신 여성만이 가진 고유한 특징이기 때문이다.
3. 예수님 안에서 여성이 가져야 할 기업.
여성들은 자신의 기업을 남성들에게 가져감으로써 남성들을 부요하게 했다. 마찬가지로 슬로브핫의 딸들은 그들의 땅을 남편들에게 가져가 그들을 부요케 했다. 그리고 여자들은 부활하신 주님의 소식을 제자들에게 가져감으로 제자들을 기쁘게 했다. 또 예수님과의 많은 교제를 통해 많은 것을 받은 여자들은 보다 깨끗하고 공평한 삶을 말하면서, 그리고 그들에게 그 삶을 상속하도록 촉구하면서, 이기주의와 이성적 판단에 얽매여 있는 남자들에게로 다가갔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여성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아름다운 기업들을 남성들에게 가져가야 한다. 어머니로서 또 아내로서 자녀와 남편을 하나님의 나라로 이끄는 고상한 생각과 행동으로 여성의 기업을 다져나가야 한다. 그럴 때 여성은 자신의 위치와 기업을 명확히 확보하게 되고,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남녀 평등과 온전한 해방의 길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
적용
1) 하나님께서 여성에게 본성적으로 주신 아름다운 기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나열해 보자.
2) 그리스도께서 인정하신 여성의 본성 속에 여성다움이 남녀 불평등의 조건이 아님을 기억하고, 여성의 여성다움을 부여하신 기업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자.
3) 하나님께서 가정과 사회 안에서 여성에게 부여하신 기업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자.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남녀 평등과 여성 해방을 위해 여성이 추구해야 할 온전한 기업은 어떤 것들인지 생각해 보고 나열해 보자.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