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욜로(YOLO)族 - You Only Live Once
‘미래’가 아닌 ‘현재’, ‘내일’이 아닌 ‘오늘’을 즐기는 사람들
- 올해부터 언론을 통해 유행
⇢ 그들에게 맞춘 관광‧패션‧식품‧카드 상품 봇물
- 한국 20~30대남녀의 84%, 욜로를 긍정적으로 생각(사람人설문)
□ 최근 욜로를 대체하는 새로운 트렌드 등장
유럽‧미국 등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한물 간 트렌드
-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사람을 조롱할 때 부르는 말로 변질
욜로의 신상버전 : 오캄, 킨포크, 라곰, 휘게
‣【오캄(au calm)】‘조용한, 한적한’뜻의 프랑스어에서 유래
-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마음과 몸이 평온한 상태를 유지한 것
- 집근처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면 느긋하게 여유로운 삶을 즐기는 모습
‣【킨포크(kinfolk)】미국 포틀랜드의 한 잡지에서 유래
- 텃밭에서 직접 수확한 식재료로 밥상을 차리고 가족‧친구‧이웃 등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자연속 소박한 삶을 지향
‣【라곰(lagom)】‘적당한, 충분한’뜻의 스웨덴어에서 유래
- 환경을 중시해 아름다운 장식품보다 편안하고 소박하게 채워진 공간 선호
- 너무 욕심내지도 너무 앞서가지도 않고 균형있는 삶을 살고자 노력
‣【휘게(hygge)】‘편안함, 따뜻함, 아늑함’뜻의 덴마크어
-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만들어지는 소박한 삶의 행복
- 따뜻한 스웨터를 입고 장작불 옆에서 핫초콜릿을 마시는 나른함
□ 최근의 트렌드가 추구하는 공통점, “행복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