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 (관세음아라 부르는 소리를 듣는 보살)
그때 무진의보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한쪽 어깨 드러내고, 부처님 향하여 합장하고 이리 아뢰되,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께선 그 무슨 인연으로 관세음이라 불리시나이까.” 부처님이 무진의보살에게 이르시되, “선남자여, 만약 무량 백천만억 중생이 있어 온갖 고뇌 받는다 해도, 이 관세음보살 있음을 듣고 한마음으로 그 이름 부른다면, 관세음보살이 곧 그 음성 알아들어 다 고뇌에서 풀려나게 하나니라.
25-2 (관세음보살을 염하고 예배. 공양하는 공덕)
만약 이 관세음보살 이름을 마음에 간직하고 있는 자는, 설사 큰 불 속에 들어간대도 불이 능히 태우지 못하나니, 이 보살의 위신력 때문이며, 만약 큰 물에 표류한대도 그 이름을 부르면 곧 얕은 데 닿게 되며, 만약 백천만억 중생이 있어서, 금과 은과 유리. 자거.마노와 산호. 호박. 진주 등의 보배 구하려 큰 바다에 들어갔을 때, 설사 태풍이 그 배에 불어닥쳐 나찰귀의 나라에 닿게 한대도, 그 중에 내지는 한명이라도 관세음보살 이름 부르는 자 있다면, 이 사람들은 다 나찰의 고난에서 벗어나게 되나니, 이러한 까닭으로 관세음이라 일컫느니라.
25-3
만약 어떤 사람이 해 입으려 할 때에 관세음보살의 이름 부르면, 저 사람의 잡은 무기가 갑자기 토막토막 부셔져 버려 그 고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며, 만약 삼천대천세계에 야차. 나찰 우글거려 그들이 몰려와 괴롭히려 한다 해도, 관세음보살 이름 부르는 것 듣게 되면, 이 악귀가 모두 악의를 품은 눈초리로 보지도 못하려니 하물며 해칠 수 있을까 보냐. 설령 어떤 사람이 죄 있거나 죄 없거나 수갑. 착고와 칼과 쇠줄이 그 몸을 매어놓았다 해도,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부른다면 그 모두 끊기고 부서지고 해 곧 이에서 벗어나지며, 만약 삼천대천세계에 도둑이 가득거늘, 한 상주가 여러 상인 거느리고 귀한 보배 지닌 채 험한 길 지나갈 때, 그 중의 한 사람이 이리 말하되, ‘ 선남자들이여, 두려워 말고 너희는 응당 한마음 되어 관세음보살의 이름 부르라, 이 보살은 능히 무외를 중생들에 베푸시나니, 너희가 만약 그 이름 부른다면 이 도둑의 공포에서 마땅히 벗어나게 되리라’ 하니, 여러 상인이 듣고 다 함께 소리내어 ‘ 나무 관세음보살’ 이라 일컫는다면, 이 이름 부른 탓에 곧 위험에서 벗어나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위신력은 크고 큼이 대저 이 같으니라.
25-4
만약 어떤 중생이 음욕이 많아도, 관세음보살 늘 염해 공경하면 곧 음욕을 떠나게 되며, 만약 진에가 많아도 관세음보살 늘 염해 공경하면 곧 진에를 떠나게 되며, 만약 우치가 많아도 관세음보살 늘 염해 공경하면 곧 우치를 떠나기에 이르리라. 무진이여, 관세음보살에게는 이 같은 큰 위신력 있어 이익 끼침 많거니, 그러기에 중생들은 항상 마음에 염할지니라. 만약 어떤 여인이 아들을 얻기 위해 관세음보살을 예배하고 공양하면, 곧 복덕. 지혜를 구비 한 아들을 얻게 되며, 만약 딸을 얻고자 하면 곧 아리따운 모양의 딸을 낳아서, 이 애가 전생에 심은 선근 탓으로 뭇 사람의 사랑과 존경을 받으리라. 무진이의여, 관세음보살에게는 이런 힘이 있나니라. 만약 어떤 중생이 관세음보살을 공경. 예배한다면 얻는 바 복이 헛되지 않으리니, 그러기에 중생은 다 관세음보살 이름을 수지해야 하나니라.
25-5
무진이여, 만약에 어떤 사람이 62억항하사의 보살 이름을 수지하고 다시 목숨이 다하도록 음식. 의복. 와구 약품을 공양한다면, 네 뜻에 어떠하뇨. 이 선남자 선여인의 그 공덕 이란 많다 하랴, 적다 하랴.” 무진의보살이 아뢰오되, “ 매우 많다 하오리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이 이르시되, “ 만약 또 어떤 사람이 관세음보살의 이름 수지해 내지 한때라도 예배. 공양한다면, 이 두 사람이 얻을 복덕은 똑같아 조금도 다름 없어서, 백천만억 겁 지난다 해도 다하는 일 없으리라. 무진이여,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수지하면, 이런 무량 무변한 복덕의 이익을 얻나니라.”
25-6 (관세음보살을 염하고 예배. 공양하는 공덕)
무진의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오되, “ 관세음보살은 어떻게 이 사바세계에 노니시며, 어떻게 중생들에 설법하시며, 방편력의 그 일은 또 어떠하오이까,” 부처님이 무진의보살에게 이르시되, “ 선남자여, 만약 어느 국토에 중생이 있어, 부처님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관음보살이 곧 부처님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벽지불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벽지불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성문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성문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25-7
법왕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법왕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제석의 몸으로 제도 할 자란 곧 제석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자재천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자재천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대자재천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대자재천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천대장군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천대장군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비사문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비사문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소왕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소왕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장자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장자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거사의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장자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거사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거사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관리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관리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바라문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바라문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25-8
비구 .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그런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을 나투어 법을 설하며, 장자나 거사나 관리나 바라문의 부인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돋 그 같은 부인의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동남. 동녀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천 .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다 그 몸 나투어 법을 설하며, 집금강신의 몸으로 제도할 자란 곧 집금강신의 몸 나투어 설법함이라. 무진이여, 이 관세음보살은 이런 공덕 성취하여 갖가지 모습으로 온갖 국토 노닐면서 중생을 구제하나니라. 그러기에 너희는 응당 한마음되어 관세음보살을 공양할지라. 이 관세음보살마하살이 공포에 떠는 위난 속에서 무외를 부여하나니, 그러므로 이 사바세계 사람들은 모두 부르되 시무외자라 이름이로다.”
25-9 (무진의보살의 공양)
무진의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오되, “ 세존이시여, 제가 이제 마땅히 관세음보살을 공양하려 하나이다” 하고, 곧 목걸이 - 백천량금이나 나가는 그것을 풀어 드리려 하여 이리 말하되, “인자여, 법시의 이 진보의 목걸이 받으소서,” 때에 관세음보살 안 받으려 하시거늘, 무진의 보살이 다시 관세음보살에게 말씀드리되, “인자여, 저희 가엾이 아사 이 목걸이 받으오소서.”
25-10
그때 부처님이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시되, “무진의 보살과 사중과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들을 가엾이 여겨, 이 목걸이 받으라” 고 하시니, 즉시에 관세음보살은 모든 사부대중과 천과 용과 인비인들을 가엾이 여겨, 그 목걸이 받으사 둘로 갈라서 그 하나는 석가모니불, 또 하나는 다보불탑에 바치시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이리 자재한 신력을 지니고 사바세계 노니나니라.”
25-11 (무진의보살이 게송 여쭙다)
그때 무진의보살이 게송을 설해 여쭈오되, “ 묘상을 갖춘 세존께 거듭 여쭈옵노니 저 불자는 어찌하와 관세음이시니까. 묘상 갖춘 세존께서 게송을 설해 답하시되, 온갖 곳에 응현하는 관음의 행을 들으랴, 서원 깊기 바다같아 겁을 다해도 못 헤아리리니, 기천억 불타를 섬겨 청정대원 발했니라.
25-12
대략 이르자면 불명을 듣고 불신뵈어 마음에 늘 염했기에 온갖 고를 없앰이니, 해치려고 밀어서 불구덩이 떨군대도 관음의 힘 염하면 변하여 못물 되며, 큰 바다 표류하여 용과 고기 . 귀신이 해치려 해도 관음의 힘 염하면 물결이 못 삼키며,
25-13
수미산 봉우리에서 밀리어 떨어져도 관음의 힘 염하면 공중에 안주하기 해와 같으며, 악인에 쫒겨 금강산에서 떨어진대도 관음의 힘 염하면 터럭 하나 안 다치며, 도둑이 포위하여 각기 칼을 들고 죽이려 해도 관음의 힘 염하면 모두 자심을 일으키며,
25-14
나라의 핍박 받아 처형되려 할 때라도 관음의 힘 염하면 칼이 곧 토막나며, 칼과 쇠줄. 수갑. 착고로 몸을 묶어도 관음의 힘 염하면 깨끗이 풀려나며, 저주나 독약으로 해치려 해도. 관음의 힘 염하면 본인에게 돌아가며,
25-15
나찰. 독룡 등을 혹시 만나도 관음의 힘 염하면 해치지를 못하며,, 맹수가 에워싸 이빨. 발톱 무서워도 관음의 힘 염하면 먼데로 도망치며, 갖가지 뱀이 독기를 불같이 뿜어대도 관음의 힘 염하면 즉시에 각기 돌아가며, 구름에서 뇌성 일고 번개치며 우박과 큰 비 온다 해도 관음의 힘 염하면 홀연히 스러지며,
25-16
불행 만나 끝모르는 괴로움이 닥쳐와도 관음의 지혜의 힘이 이를 구제하나니라, 신통력을 갖추며 지혜의 방편 닦아 시방세계 어디건 혁신 안함 없나니, 모든 악취-지옥. 아귀. 축생 따위의 생사병로 그 고통을 점차 없애 줌이라.
25-17 (관세음보살을 찬양하다)
진괸. 청정관. 광대지혜관.비관.자관.을 늘 우러러 볼지어다, 때묻음 없는 맑은 빛의 지혜의 해 온갖 어둠 깨뜨리며, 풍재.화재를 능히 없애어 세상을 밝게 비춤이여, 계는 비의 모습이라 우뢰로 울리고 인자한 마음은 미묘한 큰 구름 같아 감로의 법비를 내려 번뇌의 불 끄는도다. 소송하는 관청이나 두려운 군진 속에서도 관음의 힘 염하면 적이 다 물러나리.
25-18
묘음.관세음과 법음과 해조음이 세간음보다 뛰어난 다시 없는 소리거니, 그러기에 항상 염해 조금도 의혹 마라. 성스러운 관세음이 고뇌. 사액 당할 때 의지할 바 능히 되리. 온갖 공덕을 갖춰 자안으로 중생을 보아 복 무더기는 바다같아 한이 없거니 응당 정례 할지니라.”
25-19
그때 지지보살이 곧 자리로부터 일어나서 나아가 부처님께 아뢰오되, “ 세존이시여, 만약에 중생이 있어, 이 관세음보살품의 자재한 행동- 두루 몸 나투는 신통력을 들은 자란, 알지니 이 사람은 공덕이 아니 적사오리다,” 부처님이 이 보문품을 설하실 때, 대중 속의 6만 4천 중생들이 비길 바 없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일으키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