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자격증[합격]공식카페: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조경기능사:
바로가기 ▼
독학이었던 터라 카페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조경이 그렇게 활성화된 분야가 아니라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기도 저에겐 버거웠죠.
그래서 조경기사 합격하면 정보 공유해야지 하며~ 다짐을 했었습니다.^^
모르는 문제 물어보고 이러는건 바로바로 되는게 아니라 별로 이용하진 않았지만,
나만의 합격수기를 쫙~읽으면서 힘을 얻고, 배운것도 많았습니다.
그 도움이 컸기에 시험은 올해 1회차에 합격해서 조금 지났지만, 이렇게 저만의 후기를 올려서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일단은 제가 조경학 재학 중이라는 거를 밝히고 가야겠네요.
조경학과라고 해도 조경기사에 초점을 맞추고 수업이 마련되는 것이 아니라,
완전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전혀 문외한 것도 아니랍니다.
필기(작년 1회차 합격)----------------------
필기는 한번에 합격을 했습니다만, 마지막 과목이 딱 40점이었죠.
공부는 겨울 방학 2개월 동안 했어요. 이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이론 조금과 문제가 실린 파란 문제집으로 독학했습니다.
스트레스 받아가며 한 것은 아니었고, 책들고 카페나가서 문제풀고 이론 정리하고 그랬습니다.
공부는 이론과 문제풀이를 변형했어요. 같이 병행하면, "이런 개념에서 이런 문제가 나오는구나~"하며
어디에 집중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죠. 대신 이론 짧게 보고 -> 문제 풀고 -> 다시 "이론 정리" 단계로 가야합니다.
머리에 정리를 해야하니깐요.
이런식으로 공부해서 조경사는 그나마 잘 봤었어요.(70점대) 조경사처럼 인문학적인건 이해하면서 외우니까 좀 되더라구요.
나머지 법규 관련, 병해충 등은 이론정리를 하기에는 너무 방대해서, 문제 위주로 공부했어요.
반복되는 문제가 많았던것 같아요.
역시, 1년이 지나니 필기 공부도 다 까먹었네요. 더이상 학명이 기억나지 않아요.^^;
실기(올해 1회차 합격)---------------------
실기 준비도 역시 독학이었죠. 필기는 카페의 도움을 받지않았는데, 아무래도 실기 시험이다 보니
어떻게 진행되는지, 종이는 무슨 사이즈인지, 준비물은 뭔지, 트레싱지에 그리는 건지, 도대체 어떻게 되는 건지 전혀
알 수 없었어요. 그렇게 공부 시작해야지만 말하고 도면 그리는 것은 시작도 못하고 우선 적산에 몰입했습니다.
이론의 양이 사실 그렇게 방대하지도 않아요. 기출 풀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반복되는 문제가 엄청 많거든요.^^
푸시다 보면 어디서 문제가 나오는지 아실거고, 거기에 좀 더 집중하시면 될 겁니다.
한 학기 동안 과에서 마련된 적산 수업을 들었습니다. 내용이 기사 적산과 똑같아서 따로 이론 정립은 하지않고
바로 문제풀이에 들어갔고, 모르는 문제가 나올때마다 이론 정립을 다시했습니다.
그렇게 문제를 풀다보니 적산은 2시간도 필요없고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다 풀수 있게되었습니다.
관련학과 아니신 분들은 시간을 가지시고 이론 정립을 깔끔히 하신 후 문제풀이에 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빠르게 문제를 풀어나가서 제일 먼저 풀고 검산도 2번 하고 나와서
다음 도면 시험에서 쓸 나무 규격을 다시 외웠습니다.
공부할때는 조경기사 뿐만 아니라 산업조경기사 문제도 다 풀어봤습니다.
문제가 비슷한데 시간 없으신분들은 안 풀어보셔도 됩니다.
문제집에 나와있는 적산 기출 문제를 다 푼 후에는 이제 대망의 도면그리기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아 진짜 도면은... 도대체 어떻게 3시간안에 3장을 그린다는 건지 참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학원을 다녀야하나 고민도 많이했지만, 조경학과도 다니는데 학원을 다니다니 하는 괜한 자존심(?)ㅋㅋ
학생이라 돈도 많이 없고, 독학하고 합격한 수기도 많길래 독학 도전했습니다. 이때가 시험까지 한 1~2개월 남았었죠.
용지 크기가 약 A3라는 것도 그때 알고 교수님께 빌린 제도판에 흰도화지 깔고, A4용지 두장 붙여서 노란 트레징지에 도면을
그리기 시작했어요. 시험장에 나오는 종이는 하얀 트레징지로 좀 더 튼튼한 건데, 노란건 더 얇아서 잘 찢어져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시험장 가실때 흰 테이프 가져가서 트레싱지 찢어지면 깔끔하게 테잎 붙여주세요.
트레징지는 딱 3장만 제공됩니다. 처음엔 선그리는 것부터 해야할까 했지만,
선연습은 무슨, 도면 그리다보면 다 저절로 됩니다. 도면그리기 바로 들어가시면 된다고 자부합니다.
문제집 까만 삼성무슨 책을 사서 시작했는데, 후기 보니까 그 책이 도면이 제일 어렵게 나와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아 잘못샀나, 했는데, 다른 문제집 도면은 퀄리티가 딱봐도 너무 낮아서, 딱 기본점수만 받을 거 같더라구요.
연습하실땐, 딱봐도 퀄리티 있게 하시고, 연습하시면서 내 수준에 맞게, 수준을 조정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1. 문제는 광장을 요구 -> 문제집에선 다각형 모양의 광장, but 그냥 사각형으로 연습.
ex2. 산책로 -> 문제집은 직선으로 딱딱 그어진 길 ,but 프리핸드로 막 그릴수 있는 자유곡선형의 길로 연습.)
매일 한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러니까 도면 3장. 처음엔 6시간 걸렸습니다. 한장만 그리는데요..^^:
완전 불안하고 걱정이었지만, 연습하니 요령도 생기도해서, 3장그리는데 6시간이 걸리더군요. ㅡ.ㅡ;
연습하면서 3시간안에 3장 그린적은 딱 1번 이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장에선 벤치 같은 자잘한 규격은 대충 감으로 했습니다.
이게 중요한게 시간을 절약해야하잖아요. 감독관이 벤치 규격을 재가면서 채점하지는 않을테니깐요.
기출 하루에 한번 3장 쫙 그리고, 다시 또 처음으로 돌아가서 했던 거 또 쫙 그렸습니다.
그리고 시간상 여건상 도면 그리기가 어려운 날엔 연습장에 도면구성을 어떻게 하는지 외워가며 프리핸드로 그렸습니다.
결국 시험장가서 내 머릿속에 있는 것을 그려야 하니까 도면을 내 머릿속에 넣는게 중요합니다.
나무 규격은 연습하다보면 나오는게 똑같고, 저절로 외워지고, 방풍림, 전통수목 처럼 특별한 경우는 따로 외워둡니다.
이건 다 아실텐데, 맨 처음 기본도면을 1시간반동안 그리고, 그 위에 수목도면 1시간,
그리고 그 위에 4B연필!로 기본 개념도 30분 이렇게 하는게 훨씬 수월합니다.
저는 시험장에 4B연필 3자루 가져갔는데요, 쓰다보면 굵어지고, 깎아야 하는데 시간이 없으니 3자루 가져가서 번갈아 썼습니다.
도면 그리실때 봐가면서 테두리, 교목은 4B로 굵게 하시면 보기에 더 깔끔합니다.
시간이 남으신다면, 진짜 혹시나, 수목도면 그리고 나서 뒷장에 상록교목 내부를 4B로 살짝 칠해주시면 더 보기에 좋죠.
시험장에선 긴장을 해서인지 3시간안에 완성을 했습니다. 정말 다행이었죠. 시험장에선 오히려 규격따윈 패스~
집으로 가면서 아 램프그리고 위에 램프라고 표시를 안했던게 생각나서 아쉬워했더랬죠,
하지만 완성했으니 기본 점수는 받겠다해서 기분 좋게 집으로 왔습니다.
그리고 한달 뒤 문자가 딱 오면서 결과는

짜잔~ 적산에서 6문제는 다 기출이라 쉬웠는데,
한문제가 콘크리트 혼화제와 혼화재 구분하고 분류하는게 처음 접하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운좋게 맞췄네요~ 그냥 추가하는 양이 더 많고 적은 차이이다 라고 쓰고, 분류도 이렇겠다~하면서 찍었는데^^기분이
좋더군요. 그리고 도면도 점수가 잘 나와서 합격을 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시간이 나서 usb를 정리하다가 조경기사 폴더가 있길래 후기도 쓰고 자료도 공유해봤습니다.
다들 공부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내십시요~
마지막으로 부족하겠지만, 제가 연습한 도면 몇개 공유하고 가겠습니다.




첫댓글 합격수기 잘봤습니다..
저도 조경기사 도전해 보려고 가입했는데..문외한이라 책은어떤걸로할지..조경기능사부터 공부해야할지 아직은 막막합니다~
전공이 조경이긴하지만 저도 잘 알고시작한 것은 아니었어요. 너무 빠듯하게는 말고, 기사 필기준비하시면 될것같아요 ~^^ 문제가 다 나왔던게 나오고 하니깐요.
우와! 부럽네요
저도 현재 공부하고 있는데 넘 외우는양이 많해서 걱정이네요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
개인적으로 조경사 파트가 공부하기에 좋은거 같아요. 양도 안 많고. 왜 이러한 방향으로 가는지 이해도 되고...
무엇보다 첫파트여서 의욕이!!ㅎㅎ
꾸준히 하시는게 답인거 같아요. 알아가는 재미(?)도 찾으시려고 노력하시고하면 잘 되실거에요.
도면보는순간 막막하네요..인제시작인데..퐈이팅!!
도면은 문제지에 있는거 고대로~베낀거에요. 나중에 알았는데 제가 쓰던 책이 특히 고퀄이더라고요. 하하; 힘내세요!!
저도 독학이라 후기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기준비를 좀더 구체적으로 이렇게 준비할수있을것같아요ㅎㅎ 실기책 쓰셨던거 찾아봐야겠어요ㅎㅎ
네. 삼성원(?) 까만~책이요. 도움되서 기뻐요~
똑같이공부한다면저도합격할수있겠죠??ㅎㅎ
그렇겠죠!ㅎㅎ 아마 하시다보면 자신만의 요령이 생길거에요!! 화이팅!!
수기 잘 봤습니다. 이제 시작할려고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비전공에 독학으로 공부해야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꼭 합격해서 수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합격하세요~
도움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비전공 독학으로 조경기사 관심가져 보는 1인입니다. 도면 어렵네요.ㅠㅠ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아 도면 이정도면 정말 잘하는 겁니다.
나중에 설계파트로 가세요.
잘보고 갑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ㅎ
정말 막막했는데 조금은 도움이 된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단하십니다.
꼼꼼한 정리 배우겠읍니다
ㅎㅎㅎ 도면이 A3가 아닙니다. A2입니다. A3 용지를 두장 합쳐야하죠...^^//
대단하십니다
조경기능사는 작년에 따면서 얻은 경험이 있는데도 이번엔 조경기사 실기준비하는데는 더 막막합니다 ㅠㅠ
축하드립니다.
조경산업기사를 하려고 하는데 갈등이 되데요.
추천부탁드립니다~
감사